파일:Attachment/jim hall.jpg
Jim Hall
1 개요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 쿨 재즈계의 거장이다. 쇤베르크의 제자였지만 하라는 클래식은 안하고 클래식적인 기법들을 재즈에 접목시켜 자신만의 색깔을 만들었다. 재즈 피아니스트 빌 에반스와 합주한 앨범인 Undercurrent와 쳇 베이커, 로날드 한나 등 쟁쟁한 사람들과 같이 합주한 앨범인 Concierto[1]가 유명하다. 쿨 재즈팬이거나 불면증환자라면 한장씩은 가지고 있을 앨범들이다. 또 Youkali라는 앨범도 많이 알려졌다.
2 음악
짐 홀은 어릴 때부터 음악을 닥치는대로 뭐든지 다 들었다고 한다. 그 영향인지 그의 음악 자체는 정말 풍성하고 감미롭다. 혹시 음악을 하고 싶은 위키러가 있다면, 짐 홀처럼 다양한 음악을 들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재즈에 클래식의 느낌이 묻어나는게 특징이자 매력. 가장 대중적인 재즈 기타리스트인 팻 메스니도 짐 홀을 존경한다고 말 한 적 있다. 팻 메스니가 짐 홀과 같이 합주 공연을 한 적이 있는데, 이 때 녹음 된 앨범이 <Jim Hall & Pat Metheny>이다. 짐 홀은 백인적인 재즈의 기본이라고 평가되며, 많은 아티스트들의 존경을 받았다.
커리어의 대부분 Gibson ES-175를 사용하였다. 말기에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D'Aquisto 커스텀 할로우 바디를 사용하였다. Sadowsky에서 D'Aquisto 커스텀 기타에서 영감을 얻은 짐 홀 시그너처 모델을 만들었고, 사망할 때 까지 주로 Sadowsky 시그너처 모델을 사용하였다.
- ↑ 이 앨범에서 아직까지도 재해석되는 유명한 명곡인 'Concierto de Aranjuez'가 가장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