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나무-사람 검사

(집-나무-사람검사에서 넘어옴)
종합심리검사 총집 (Full Battery)
벤더-게슈탈트 검사 (BGT)
문장완성검사 (SCT)
집-나무-사람 검사 (HTP)
주제통각검사 (TAT)
로르샤흐 검사 (Rorschach)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MMPI)
웩슬러 성인 지능검사 (WAIS)
목적과 대상에 따라 포함 가능한 검사들
동적그림검사 (KFD · KSD · KHTP)
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 (MBTI)
성격평가 질문지 (PAI)
기질 및 성격검사 (TCI)
웩슬러 기억검사 (WMS)
웩슬러 아동 지능검사 (WISC)
※ 나무위키에 심리검사의 해석, 분석, 매뉴얼을 절대 서술하지 마십시오.

1 개요

심리검사중 가장 보편적인 검사중 하나. 사람에 대한 대략적인 검사인 집(House)-나무(Tree)-사람(Person) 검사를 서술한다.2번에 하는법처럼 내담자가 빈 여백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내면을 이어주는 그림으로 매개체로 봐서 그림에 몇가지 질문을 해서 내담자의 내면의 상태를 본다.하지만 여기에 그림으로 내담자의 내면을 나타내는 그림은 올리지 않겠다.왜냐하면 검사가 오염이 되기 때문이다.

2 하는 법

연필[1] 1~2 자루, 지우개, A4용지 5장 이상[2]

1. 피검사자에게 1번째 종이를 가로로 놓아 주고 집을 그리게 한다.

2. 집을 다 그렸다면 새 종이를 세로로 놓고 나무를 그리게 한다.
3. 나무를 다 그렸다면 새 종이를 세로로 놓고 사람을 그리되, 전신을 그린다.
4. 사람을 1명 더 그린다. 이번에는 저번 종이에 그린 사람과 반대 성별로 그리도록 한다.
5. 다 그렸다면, 검사자는 각 그림에 대한 적당한 질문을 한다. 예를 들자면 집의 경우 집의 재료는 무엇인지, 나무의 경우 몇 살쯤 된 것 같은지, 사람의 경우는 누구인지 등.

3 여담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물건들로 내면에 있는 무의식을 끄집어 낼 수 있어 빠르고 편리하다. 그와 동시에 엄청나게 오염이 되었다. 거의 여기에 온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검사법이기도 하다. 이런 점에서는 로르샤흐 테스트와도 비슷한 처지.

서양 웹상에서는 그림을 그리랬더니 분석가를 골탕먹일 수 있는 온갖 별의별 희한한 그림을 그려놓는 사례도 많은 모양이다. 무슨 해부학 교과서 같은 그림을 그리질 않나, 보이니치 문서 같은 그림을 그리질 않나, 거의 극사실주의 수준의 걸작을 그리질 않나(…) 그치만 사실 그림 실력에 구애받지 않는다. 잎이나 줄기의 모양새와 같은 것들을 보고 하기 때문이다.

4 KHTP

HTP하고 큰 차이점은 없지만 1장 안에 집, 나무, 사람(남녀 순서구별 없이) 순으로 그리면 된다.
  1. 필압도 해석의 기준이 되기 때문에 연필을 쓴다. 샤프는 좀 곤란하다.
  2. 지우는 도중에 찢어질 수도 있고 여러 다른 이유로 종이를 못 쓰게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준비하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