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가평역

혜산만포청년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개천철도총국
혜산청년 방면
문 악
차가평만포청년 방면
만포청년

車家坪驛 / Chagaphyŏng Station

혜산만포청년선철도역. 자강도 만포시 세검동(洗劍洞) 소재. 역 이름은 북한의 국가지정문화재보존급 제894호인 차가평봉수에서 한자를 알 수 있다. 차가평봉수는 조선시대 만포진에 속한 봉수대 중 하나로 이곳에서 봉화를 통해 여진족의 동향을 파악했다고 한다. 세검동은 만포에 있는 정자인 세검정에서 따온 이름인데 서울특별시 종로구에도 같은 이름의 정자가 존재한다.

이 역의 위치는 골때리는데, 문제는 북한지역정보넷에 지도와 역이 존재하다는 사실은 적혀 있는데 승강장이나 역 건물이 어딘지 보이질 않는다는 것. 특히 문악역~만포역 간 구글어스 화질이 상당히 좋아 선로까지 훤히 보임에도 그렇다.

북한지역정보넷에 올라온 지도를 참조해 역이 있을 만한 장소를 추측해 본다면 문악역에서 만포청년역 방향으로 가다 보면 문악역과 만포청년역 사이 철도 서편에 공장이 있고 그 공장 안에 철도 인입선이 있다. 그 인입선은 북부철길과 공유해서 가므로 마치 복선 철도처럼 보인다. 그러다 북부철길 본선은 터널을 타고 가지만 인입선은 그냥 강가를 따라 가면서 자연히 분기되는데 터널을 빠져나온 장소에 역사와 같은 건물이 존재한다. 문제는 북한지역정보넷에 나온 위치가 맞다면 공장 인입선이 끝나는 지점과 북부철길 선로 사이에 차가평역이 있어야 하지만 정작 역사 건물이나 승강장은 눈꼽만큼도 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서류상에만 존재하는 역일 가능성도 있다.

만일 그 건물이 맞다면 혜산청년역 기점 244.6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