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화

蔡和

1 개요

삼국지연의의 가공인물.

채모의 집안 동생으로 유비 암살 작전 때 양양의 동문을 맡고 있었으며 주로 채중과는 세트로 엮인다.

조조군 휘하에서는 채중과 함께 부장을 지냈으며, 채모와 장윤이 주유의 계책으로 억울하게 죽자 조조순유의 조언에 따라 채중과 함께 오나라 진영에 거짓항복의 일환으로 들어갔다.

감녕, 황개, 감택의 항복을 받았다고 좋아했지만 가족들이 조조군에 있다는 점 때문에 올 때부터 주유에게 들켰다. 그러나 적벽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사기를 고양시키기 위해 주유가 장막 아래에 남겨두었다. 채중과 함께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들, 즉 주유가 쓴 시나리오들을 몰래 조조에게 보고 했으며 출전하기 직전에 거짓 항복을 했다고 추궁받았다. 이 때 채화는 감택과 감녕이 조조군에게 항복하려 모의했다고 하자 후회했다. 그리고 참수되어 그 목은 군기 아래 제사 지내는데 쓰였다. 이후 채중은 감녕의 내비게이션이 되어 조조의 영채에 이르자 이용가치가 없어지자 감녕에 의해 참살되었다.

2 미디어 믹스

삼국지 12,13

삼국지 시리즈에 꾸준히 등장하나 채중과 함께 능력은 백하팔인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 삼국지 11부터 최신작 삼국지 13까지 지력 1로 지력이 올돌골과 같다! 반면 채중의 지력은 2(...)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43/50/3/34. 제사와 누선을 가지고 있으며 CPU 세력에 잡히면 처형을 자주 당한다...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41/49/2/14/23에 특기는 당연히 없다. 그래도 채중보단 개미눈꼽만큼 능력치가 낫다.

삼국지 11에서의 능력치는 39/50/1/26/45로 이 시리즈부터 올돌골과 함께 돌대가리 투톱을 자랑한다. 그러나 채중과 함께 조조군 쪽 상성 무장 중 정말로 흔치 않은 수군 적성 A 무장이기에 조조군에서 수전을 해야 할 때에는 부장으로 참전하는 경우가 있다. 다른 시리즈와 비교하면 채화가 매우 쓸모 있는 시리즈.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는

삼국지 12에는 채중보다 날씬한 모습으로 나온다. 여기서는 39/50/1/26 에 특기는 수집, 수련이며 궁병에 전법은 사정강화이지만.. 정말 왠만큼 무장이 부족한거 아니면 대부분의 유저들이 주저않고 참수 or 추방을 누른다.

삼국전투기에는 세트인 채중이 안 나오기 때문에 나오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