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 최후의 항전

스타크래프트유즈맵.

1 개요

원작은 외국서버 ( U.S.East ) 에서 제작되었고, 지금은 외국서버는 인원수가 줄어서 반쯤 망한상태고, 아시아권서버 ( Fish ) 에서 나름 인기를 끌고있는 유즈맵이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망하고 있다.

외국에서의 제목은 Heaven`s Last Stand 이며 [1] 한국에서는 천국 : 최후의 항전으로 불리고 있다.

맵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공성전 맵이며[2], 악측이 공격을, 선세가 방어를 하면 된다. 설정은 신은 어떤 이유로 잠에 빠지고 그 틈을 노려 악마들은 신을 영원한 잠에 빠뜨리기 위해 총공격을 감행한다는 것이지만 이 이상의 자세한 설정은 없으므로 오글거린다거나 신성모독적이라고 느끼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선세의 승리조건은 지옥의 3군주(사탄, 아스모데우스, 아스타로스) 사살. 악측은 일정한 수마다 나오는 물량(군세라고 부른다)과 특수유닛으로 천국측이 지키는 12시의 넥서스(신의 왕좌)를 일정시간 내에[3] 공략해야하고, 위에 타이머가 끝나면 악측은 지게 되는 게임이다. [4] 아주아주아주 낮은 확률로 악마측이 인스네어와 다크스웜(신의 공격력을 생각하면 필수)의 적절한 활용으로 신을 잡아내거나 혹은 악측이 이미 승기를 잡았음에도 선측을 농락하려고 신을 잡기 위해 대기를 타다가 신이 나오자마자 죽여버리기도 하므로 타이머가 끝난다고 악마측이 지는 게임은 아니다. 정리하자면 선측은 지옥의 3군주(사탄, 아스모데우스, 아스타로스)를 잡아내면 승리, 악측은 타이머 종료 이전에는 맵 최상단의 신의 왕좌 파괴, 타이머 종료 후에는 신(캐리어)을 잡아내면 된다.

맵의 구성도도 괜찮고, 밸런스도 어느정도 맞춰진 게임이지만5명이라 부담이 적은 선세가 약간 더 유리하다, 가장 큰 단점은 이 맵이 아류라는 것이다. 게임의 배경은 Rage and WrathRevalation 등의 맵에서 먼저 다루어졌으며 [5] [6] 게임의 배경은 큰 문제가 안되지만, 게임의 방식은 누가 봐도 헬름 협곡 전투와 완벽히 동일하다.
물론 하나의 장르에서 게임 방식이 비슷한건 어쩔수 없다.

후속작비슷한 걸로 천국 성스러운 반격도 있다. 이쪽은 천국이 쳐들어가는 것.

2 세력

영웅, 특수유닛, 역할 순으로 열거.

  • 선세
    • Jesus (히페리온(예수), 에드먼드 듀크(시즈모드 불가)(나타나엘), 하이템플러[7](라파엘)이 나오며 끝까지 버티면 신(캐리어)가 나온다.) 색상은 하양. 가장 선세에서 가장 병력이 많으며 그에따라 할 일도 많다. 이론상으로는 밑의 다른 천사들의 역할을 홀로 다 수행할 수 있다. 오더 담당.
  • Jehoel (피닉스(질럿)(제호엘), 제라툴(자드키엘)). 색상은 파랑. 주로 가진 상급천사는 능천사(질럿). 스웜전투에서 주요 건물과 방어선을 지켜야한다.
  • Michael(짐 레이너(마린)(미카엘)가 나오며 죽으면 듀란(스둘)[8]이 나온다.) 색상은 연초. 주로 가진 상급천사는 좌천사(드라군). 사탄을 견제하며 거룩한 영지를 비롯한 오른쪽 방어선을 파랑과 함께 지키는 것이 주임무이나 다재다능하므로 스웜전투가 일어나는 곳 외에는 모든 곳에서 활약할 수 있다.
  • Seraphiel (알렉세이 스투코프(세라피엘), 피닉스(드라군)(가브리엘)). 색상은 보라. 주로 가진 상급천사는 역천사(벌쳐). 가진 영웅이 둘 다 사정거리가 길고 대공능력이 있으므로 예수를 호위한다. 역천사로는 상대의 영웅을 습격한다.
  • Uriel (가이 몬태그(우리엘), 테사다/제라툴(메타트론)). 색상은 노랑. 주로 가진 상급천사는 주천사(골리앗). 축복의 광장에서 상대의 병력 드랍을 막으며 광장이 함락되면 맵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스플래시가 뛰어난 영웅들로 악마의 군세를 밀어내어 방어선 형성을 돕는다.
  • 악세
    • Satan (뮤탈(사탄), 디파일러(벨제부브)[9] 인페스티드 사라 케리건(죄), 토라스크(맘몬)). 색상은 빨강. 가진 특수유닛은 타락 천사(울트라리스크), 불타는 악마(아칸). 악측의 유일한 공중유닛인 사탄으로 적진을 휘저으며 디파일러로 스웜을 쳐서 중요 거점을 공격한다. 스웜없이는 뚫을 수 없는 곳이 너무나 많으므로 악세는 사탄의 오더를 잘 따라서 상대의 방어선을 파괴해나가야 한다.
  • Asmodeus (알렌 세자르(아스모데우스), 하이템플러 영웅(스톰과 할루시네이션이 가능하다.)(새미야즈), 럴커(사마엘)). 가진 특수유닛은 불타는 악마(아칸), 지옥의 불길(시즈탱크), 악의 집결체(인페스티드 테란), 염화귀(브루들링). 시즈탱크로 축복의 광장 및 다른 방어선을 압박하며 할루시네이션을 이용해 길막으로 아군의 영웅은 보호하며 상대의 영웅은 가두어 공격한다. 대공 사거리가 사기적인 아스모데우스는 예수가 날뛰는 것을 막는다.
  • Astaroth (헌터 킬러(아스타로스), 다크템플러 영웅(베리스), 무한클로킹 인페스티드 듀란(아바돈)). 가진 특수유닛은 심연의 악령(디버링 원), 심연의 기사(다크 템플러), 타락 천사(울트라리스크). 다크템플러와 영웅들로 상대방 영웅을 암살하며, 전투력이 뛰어나며 수도 많은 심연의 악령으로 스웜 전투를 비롯한 많은 전투에서 상대의 유닛을 학살한다.

다행히 선세나 악측에서 도중에 누가 나간다던가, 아니면 시작부터 사람이 좀 부족했어도 나간 사람의 영웅이나 처음부터 없었던 사람의 영웅과 유닛을 흡수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악측의 하이템플러 영웅의 마나가 일정 수치로 고정되어 스톰은 무한이지만 할루시네이션을 쓸 수 없게 된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사탄(뮤탈리스크)를 최대한 많이 복제한 후 라파엘이 없는 곳이라면 아무데나 가서 다 파괴할 수 있기 때문에 막은 것.

선세의 경우에는 Jesus(히페리온)을 잘 관리해야하고Satan(뮤탈리스크) 만 잡으면 그 게임은 잡은거나 다름없고(그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고급유닛과 영웅 저격, 라인 철거나 예수 견제 등이 불가능해져 힘든 것은 맞다), 악측의 경우에는 Satan 과 Beelzebub(디파일러)의 다크스웜을 잘 써야만 한다. 스웜이 중요한 악측입장에서는 Uriel(파이어뱃) 만 잡으면 상당히 수월해 지는편.(사실 uriel은 특수 유닛이나 영웅들에게는 썩 좋지 않다. 오히려 jehoel(질럿)이 더 위험하다.) 뭐가 되도 컨트롤이 제일 중요하다.

3 영웅에 따른 역할

  • 흰색
    • 예수(히페리온):천사와 악마측의 영웅들 중에서 가장 좋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는 영웅이다. 주로 맵 중앙의 최후의 성전에서 방어를 하며, 사탄을 견제하는 용도로 쓰인다. 그 외에도 혼자 있는 적 영웅을 견제하거나, 아스모데우스의 탱크를 견제하는데 쓰인다. 비록 능력치는 최강이지만 너무 멀리 나가면 사탄의 죄에게 인스네어를 맞고 아스모데우스와 사탄이 협공하여 예수를 죽일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자.
  • 나타나엘(에드먼드 듀크):주로 최후의 성전쪽에서 탱커 역할을 한다. 최후의 성전에서는 흰색(예수)의 병력이 추가되기때문에, 병력배치는 예수가 하는편, 그러므로 탱커는 나타나엘이 하는 것이다. 다른 색깔의 영웅이 탱킹을 하면 악측이 그 색깔에게만 동맹을 한 후 군세를 밀어넣기도 하고 나타나엘의 기동력이 좋지 못하기 때문에 이쪽이 효율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가끔은 라파엘과 함께 축복의 광장에 와서 아스모데우스의 탱크와 사마엘을 빡세게 막기도 한다. 뱀발로 이름이 나타나엘(Nathanael)임에도 불구하고 나타니엘로 잘못 읽는 사람이 많은(이 항목도 죄다 나타니엘로 되어있었다!) 슬픈 영웅이다.
  • 라파엘(하이템플러):스톰 가능, 할루시네이션 불가능. 아스모데우스의 하이템플러 영웅(새미야즈)의 할루네이션을 없애는 용도로 쓰인다.
그 외에도 스톰을 이용하여 아스모데우스의 탱크를 파괴하는데 쓰이기도 한다. 사실 이 역할이 주 임무이다. 악측의 승리공식 중 하나는 한 부대 이상의 탱크가 모이는 것인데 흰색은 스톰과 야마토포를 미친듯이 날려 탱크를 어떻게든 줄이려 하기 때문. 전투에 직접 참여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동력이 너무 느려 가장 잘 죽는 영웅 중 하나.
  • 파랑색
    • 제호엘(피닉스 질럿영웅):빠른 기동성과 높은 공격력과 좋은 체력을 보유하고 있어, 능천사들과 함께 적 영웅을 둘러싸 죽이거나 벨제부브의 스웜 안에서의 전투담당 역할이다. 주로 거룩한 영지 쪽에서 탱커를 담당하는 편 또는 나타나엘이 사망 시 최후의 성전 탱커 담당. 천사 측은 스웜 안에서 효율적으로 전투할 수있는 유닛이 그렇게 많은편이 아니기 때문에 맵을 잘 보면서 벨제부브가 스웜을 펼쳤을시 능천사와 함께 빠르게 달려가 전투해야한다. 일단 붙기만 하면 제호엘을 이길 악측 영웅은 드물다.
  • 자드키엘(다크템플러 영웅):체력은 적은 편이지만 공격력이 무지막하게 높기 때문에 암살용으로 쓰이는 편. 나타니엘의 사망으로 제호엘이 최후의 성전으로 탱커를 하고 있을때, 거룩한 영지쪽 탱커로 쓰기도 한다 (물론 체력이 낮기 때문에 아차 하는 순간 잡아먹힐수 있다). 주로 벨제부브를 암살하기 위해 숨어있다가 최후의 성전쪽에서 스웜 교전이 펼쳤을시에 혼란을 틈타 벨제부브를 암살하는 용도(?). 이 영웅은 잃어도 딱히 아쉬워하는 사람이 없다...
  • 연두색
    • 미카엘(짐 레이너):거룩한 영지 탱커 혹은 사탄 견제. 거룩한 영지쪽에서는 사탄을 견제할 유닛이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미카엘이 엉뚱한 곳으로 놀러갔다간 거룩한 영지 쪽은 그야말로 사탄의 놀이터가 되어버린다. (그렇게 욕 한바가지를 얻어먹게 되는데...) 몸이 물살이라 사탄과 일대일로 싸우면 사탄의 피를 반 정도 밖에 깎지 못하지만 엄청난 기동력을 가지고 있고 미카엘과 같이 활용할 좌천사(드라군)이 많으므로 사탄과 가장 많이 아웅다웅하는 포지션.
  • 스둘(듀란): 미카엘이 죽었을 시 스둘이 아버지의 복수를 선언하며 12시에서 생성된다. 클로킹 무한! 그야말로 암살용. 6시 악마측의 회복쪽에 숨어있다가 사탄이 대략 1800정도의 딸피로 회복을 하기위해 왔을시에 3방으로 사탄을 죽이는 위엄!는 너무 뻔한 술법이라 사탄도 스둘 생존시에는 피 관리에 노력할 것이고, 만에 하나 오버로드에 발각시 악마 군세에 둘려쌓여 오히려 사탄한테 죽는 경우도... 주로 오직 사탄만 따라다니면서 견제하는 용도로 쓰인다. 그도 그럴 것이 체력은 적은 편이라 탱커로 쓰이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사탄한테 3방만 공격을 입혀도 사탄은 무려 1800이라는 체력이 빠지기 때문에 탱커보다는 오히려 사탄만 견제하는 용도가 적합하다.
  1. 참고로 버젼에 따라 게임 방식이 천차만별로 다르다. 당연히 무단수정의 영향. 현재 한국에 돌아다니는 맵도 당연히 무단수정 맵이다. 무단수정이 문제가 되는것은 아니지만 게임을 설명할때 좀 난해해 지는게 문제.
  2. 아시아권 서버에는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장르이지만 블러드디플로메시등과 같이 하나의 장르로 취급할수 있다. 주요 맵으로는 역시 헬름 협곡 전투
  3. 실제 시간은 30분 정도. 게임 내의 타이머로는 45분.
  4. 정확히 말하면 천국측에 막강한 영웅(신-체력 9000에 공격력이 인터셉터 하나당 1000인 캐리어)을 주고 죽은 영웅을 모두 부활시키고 치천사(알다리스)라는 영웅급의 유닛도 소환된다. 더불어 이때부터 악마는 병력이 나오지 않으므로 타이머가 끝난 순간 악마측의 패배는 시간문제이다.
  5. 해보면 유닛 이름이 저 두맵에서 따온것같은게 상당히 많다. 물론 유닛 이름이야 성경이나 외경 등에 나오는거지만, 저 두맵을 면저 플레이 한 사람에게는 충분히 아류작으로 보인다.
  6. 이 맵에만 단독으로 나오는 영웅의 이름만 따지면 Sin, Jesus, Nathanae, Samyazza, Sethur 정도가 끝.
  7. 할루시네이션 불가.
  8. 클로킹 무한.
  9. 컨슘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