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트롤

1 Control

조종, 통제, 지배, 다루다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발음은 [kəntróul] 이다. 동사로도 명사로도 쓰일 수 있다.

  • 여기서 파생되어 야구제구를 뜻하는 단어로도 쓰인다.
  • 스타크래프트RTS 게임에서 유닛들의 행동을 인공지능에 맡기지 않고 직접 섬세하게 조종하는 것을 마이크로 컨트롤이라고 한다.
  • FPS, 액션 게임에선 조준 실력과 무빙 실력,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는 실력을 의미한다. 파생된 용어로 신컨발컨이 있다.

2 매직 더 개더링을 위시한 TCG 용어

아키타입 참조.

3 키보드 키의 일종

키보드 글쇠(표준 두벌식/QWERTY)
Esc F1 F2 F3 F4#s-3 F5 F6 F7 F8 F9 F10 F11 F12
~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0
[[_]]
-
+
=
Backspace
(Delete)
Tab Q W E R T Y U I O P [[{]]
[[[]]
[[}]]
\]
\
\\ ()
Caps Lock A S D F G H J K L [[:]]
;
"
'
Enter
(Return)
Shift Z X C V B N M [[<]]
,
[[>]]
[[.]]
?
/
⇧ Shift
Ctrl Fn Win
(Command ⌘)
Alt
(Option ⌥)
한자 Space 한/영 Alt
(Option)
Win
(Command ⌘)
Menu Ctrl
PrtSc/
SysRq
ScrLk Pause/
Break
Ins Del Home End PgUp PgDn Num

ctrl+key.jpg

키보드상에서는 줄여서 Ctrl이라고 표기한다(따라서 '컨트롤키'라고 하면 이걸 의미하는 것이다). 시프트 만으로는 시스템 명령어를 감당하지 못해서 알트 키와 같이 나온 키다.

일반적으로는 독립적으로 아무 기능도 없으나[1], 다른 키와 조합하는 식으로 무중무진한 사용처를 볼 수 있다. 거의 대부분의 단축키들은 컨트롤 키를 활용하는 편.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Ctrl X, Ctrl C, Ctrl V가 있다. 이 외에도 Ctrl A, Ctrl Z, Ctrl Alt Delete 등 다양한 단축키들이 있다.

애플 표준 키보드에도 존재하긴 하지만, 여기선 커맨드(Command)와 옵션(Option)이 그 역할을 대신한다. 따라서 일반 키보드에서 컨트롤 키를 사용하는 명령어를 애플 키보드에선 커맨드 키로 한다고 보면 90%는 맞다. (커맨드 C, 커맨드 Z 등...)

참고로 에로게장르에선 제작사 불문하고 공통적으로 강제스킵버튼에 해당한다. 기독설정마저 무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문서 작성, 그래픽 작업, 코딩 등을 하다 보면 이 키가 마르고 닳도록 쓰인다. 위키질이나 문서 작성을 자주 하는 사람들은 이 키를 누른 상태로 화살표를 누르거나 Backspace 키를 눌러보자. 커서가 어절 단위로 움직인다. 익숙해지면 문서 작성이 더 쉬워질 수 있다. Caps Lock 키 위치에 이 키를 가져다 놓고 쓰면 키보드의 활용이 더 편해진다.

양쪽의 컨트롤 키가 완전히 같은 기능을 하지는 않는다.[2] 예를 들어 포토샵에서 Ctrl+Backspace는 "Foreground Color로 칠하기"이지만, 오른쪽 Ctrl을 사용하면 "삭제"가 된다.

친구가 작업하고있을때 ctrl+L을 눌러보자

4 고속 철도 노선 High Speed 1의 공식 명칭

항목 참고.

5 커렉터 유이의 등장인물

200px

성우는 타카하시 히로키/이원준.

이누카이 박사에 의해 만들어진 제1소프트. 역할은 "제어", 컴콘은 빨간색. 8명의 커렉터 소프트들의 리더 역할을 맡고 있다고 하는데... 본인 나름은 리더십을 갖춘 리더라고 생각하나 아무도 그를 리더라고 생각하지 않는게 문제. 1기 14화에서 리더랍시고 혼자 설치다가 다른 커렉터즈들을 위험에 빠뜨리기도 했으며 유이의 말에 의해 간신히 리더다워졌고 2기 19화에서 "유이가 없을땐 자신이 리더다."란 대사를 해서 유이가 리더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으며 바이러스의 연구실에서 커렉터즈의 리더라 말하기 전에 레스큐와 이누카이 박사가 노려보니 바로 데꿀멍하다 말을 고치는 걸 보면 상당히 안습.[3]

바람의 속성을 갖고 있는 커렉터로, 가속 능력을 갖고 있어 빨리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여러 능력을 갖고 있다고 자뻑하지만, 바람을 이용한 "컨트롤 타이푼"이 있다는 것 외에 나머지 능력은 죄다 평균 정도. 바람을 이용한 공격과 빨리 이동하는 것이 자신의 속성인 바람에 맞는다고 할 수 있다. 안티를 좋아해서 안티에게 작업을 걸고 있다.

6 켄드릭 라마가 피쳐링한 빅션의 디스

Control 참고.

7 Capsule의 곡

8 중국의 SF 범죄 스릴러 영화

  1. 일부 게임에는 컨트롤을 조작키로 쓸 수 있다.
  2. 키보드의 종류에 따라 오른쪽 Ctrl 키가 없는 경우도 있다
  3. 그래도 리더로서의 모습을 보인적도 몇번 있다. 1기 14화에서는 리더다운 모습으로 커렉터즈를 승리로 이끌었으며 1기 24화, 25화에서는 리조트넷에서 커렉터즈 소프트들을 결속시켰으며 이니셜라이즈 맥스를 생각하기도 하며 Q와 함께 크롯서성의 위치를 알아내기도 하며 2기 22화에서는 다른 커렉터즈에게 커렉터 아이i짱의 수색을 멋지게 지시해 리더의 이미지를 구축한다. 물론 쓸데없는 생각으로 이미지를 말아먹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