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 몬태그

1 스타크래프트 시리즈의 등장 인물

Gui Montag. 기몽탁씨 구이 몽땅 테란파이어뱃 영웅 유닛. 모티브는 레이 브래드베리의 화씨451에 등장하는 방화수 주인공 'Guy Montag'이다. (아래 2번 항목이기도 하다.) 1편 파이어뱃 일러스트의 주인공이 바로 이 캐릭터다. 그런데 외전이라도 나온 모조나 마젤란 등에 비해서 이 캐릭터는 직접 못쓰는, 유즈맵 전용 영웅이니 가히 안습이다.

사실 데모버전 2, 3번째 미션에서 등장하긴 하지만, 과연 스1을 굳이 체험판으로 했던 사람이 있을까?[1]

계급: First sergeant(해병상사)[2]
생명력: 160
공격력: 16(업그레이드 당 +1) × 2(or 3)[3], 지상 공격만 가능함
공격 유형: 진동형
무기 이름: 플라즈마 화염방사기
갑옷 유형: 소형
방어력: 3(업그레이드 당 +1)
생산 시간: 48
비용: 광물 100, 베스핀 가스 50[4]왠지는 몰라도 감염된 테란과 소모자원이 같다
사정거리: 2

보다시피 인지도는 안습해도 영웅 유닛답게 능력이 충공깽. 방어와 공격도 좋지만 체력이 질럿급이라서[5] 메딕만 붙으면 저글링질럿이 그냥 데꿀멍하고 히드라리스크도 쓸려나가며 숫자모인 마린도 잘 잡는다. 저글링 막기류 맵에서 이놈 2명에 메딕으로 길만 잘 차단하면 저글링 400마리 이상 녹아나는데... 게다가 체력이 높아서 사이오닉 스톰에도 잘 버틴다. 드라군과는 서로 못 죽이고 아콘과는 서로 잘 죽이는 기묘한 관계. 그 밖에 러커한테도 생각보다 잘 안 죽으니 암흑 벌레떼를 펴도 괜찮다. 다만 진동형의 한계(...) 때문에 울트라리스크는 못 이기니 조심하자.

보면 알겠지만 바이오닉 유닛 주제에 프로토스한테 세다. 그래도 드라군으로 점사하거나 리버로 2대만 쳐줘도 펑

특이하게도 일반 파이어뱃보다 좀 크다. 맵 에디터에서 유닛을 둘 때 나오는 히트박스를 보면 드러나고, 실제로 파이어뱃은 지나는데 가이 몬태그가 못 들어가는 지형이 있다.

본래 테란 연합의 오메가 전대 소속이었으나 아크튜러스 멩스크 사이오닉 방출기 설치로 인한 저그들의 침략으로부터 살아남고 그 뒤론 테란 자치령의 일원이 되었다. 그리고 외전작인 엔슬레이버즈의 두번째 미션에서 등장한다. 고작 대사 한마디만.

2 화씨 451의 등장 인물

화씨 451 참고.

참고로, 상기된 가이 몬태그의 어원이기도 하다.
  1. 나온지 어언 20년을 바라보는 게임인지라... 일단 데모버전은 웹에서 다운받아(바이러스, 악성코드 주의바람) 유즈맵으로 플레이 할 수는 있다.
  2. 그러나 데모버젼에서 나오는 이름만 바꾼 케로베로스 화염방사병은 Lt.Commander(해군소령) 계급으로 나온다.
  3. 모든 파이어뱃의 특징으로 건물이나 대형유닛에겐 3번 공격한다
  4. 거의 모든 영웅 유닛은 기본 유닛에서 자원/생산시간을 2배로 설정했다. 어차피 영웅이니 게임상에서 뽑을 수는 없어서 의미는 없지만 데이터딧+파이어그래프트의 조합으로 뽑게 할 수 있다. 또 이것을 이용하여 언유즈건물을 되살려 영웅을 뽑는 건물로 재기능하게 할 수도 있다. 가령 스1 히페리온의 스펙을 높여 뽑을 수 있게 하면 밀리 1:7도 이긴다.
  5. 방어력까지 감안하면 질럿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