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2보금자리

1 개요

광주광역시 북구 신용동(臣龍洞) , 연제동(蓮堤洞) 일원에 조성된 첨단과학산업단지의 배후 주거 및 상업지역. 광주광역시에서는 효천지구, 선운지구와 함께 나대지를 개발하는 사실상 마지막 대단위 택지지구[1] 그러나 16년 9월 현재 선운2지구 도시개발사업이 국교부 고시가 떴다로 2011년 첨단휴먼시아부터 입주가 시작되었다. 현재 건설 중이며 최종 8000여 세대, 약 3만 여명에 이르는 택지지구로, 최근 광주의 수완지구[2]와 비교되고 있는 핫한 신도시.
.

2 교통

사실 첨단2지구의 가장 큰 장점중에 하나가 바로 교통이다. 최근 빛고을대로의 완공으로 동림IC를 마치 대문마냥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동림IC를 통해서 수완, 상무, 유스퀘어, 비엔날레, 전남대와 같은 주요 도회지를 10분만에 갈 수 있다. 시내버스 상황을 살펴보면 일곡 10번, 상무 22번, 송정 700번 총 3개 노선. 대중교통이 불편한 편이다. 상무 22번으로 대중교통이 많이 편리해졌으나, 동구남구에 접근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하지만 앞으로 입주민이 늘어나고 도시철도도 들어올 예정이라서, 대중교통도 점차 나아질 전망이다.

3 주거환경

광주에서 유일하게 강을끼고 뷰를 만들어낸 지구이다. 또한 거징이쉼터(거징이공터)와 지구내 위치한 신용근린공원, 앞으로 조성될 광주 시민의 숲, 어린이교통공원과 같은 공원이 많고, 남쪽 연제동에 위치한 첨단과학산업단지도 R&D특구로 광산업, 디지털가전사업, 첨단부품소재산업과 같은 하이테크 공단으로 공해가 없다.

지구 내에 신용유치원, 건국유치원, 신용초등학교, 신용중학교, 빛고을고등학교, 건국초등학교가 개학하였다. 또한 최근 상무 22번의 개설로 첨단, 일곡과 같은 좋은 학군으로 학교를 보내는 것이 가능해 지면서 신도심과 구도심의 교육 인프라를 같이 누릴 수 있게 되었다.하지만 지금은 공사판

4 논란

광주공항제1전투비행단의 항로와 겹치기 때문에 수완지구, 상무지구와 함께 비행기 소음이 어느정도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된다. 그래서 최근 군 비행장을 무안으로 옮기려는 시도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내기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인 롯데 Vic마켓의 허가 문제로 골목상권과 구청간의 잡음이 있었다. 원래 구청의 허가로 지어지기로 했으나, 기대하고 입주한 사람에게는 뒷통수가 아닐 수 없었다. 대신에 첨단에 위치한 롯데마트가 2013년 6월 매장 건물을 매각하고 다시 임차해 사용하는 세일 앤 리스백의 대상이 되면서 첨단 롯데마트가 첨단2지구의 Vic마켓 부지로 넘어온다는 유언비어가 퍼졌으나 세일 앤 리스백의 뜻을 잘 모르고 퍼진 듯 하다. 북구청과 행정소송을 하는 도중 북구청이 대법원으로 상고를 포기하면서, 결국 Vic마켓의 건축불허가처분은 취소되었다. 현재 짓고있다.

첨단2지구는 총 6개[3] 의 아파트가 들어오는데, 이 6개의 아파트 브랜드가 앞으로 계속해서 광주에서 사업계획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이고, 6개의 아파트가 서로 아주 근접하게 붙어있기 때문에, 광주시민들이 서로 비교를 안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래서 "광주에서의 아파트 브랜드 이미지는 첨단2지구에서 판가름 날 것이다."라는 말이 세간에 속속 들리고 있는 모양이다.

그리고 2015년 1월부터 입주를 진행했다.
  1. 물론 용산지구, 월남지구도 있으나, 위 택지지구들은 별도의 상업지구가 없는 소규모 택지지구이다.
  2. 인구와 상업면에서는 3분의 1로 상대도 되지 않으나, 교통, 환경, 교육에서는 첨단2지구가 먹고 들어가는 듯.사실 첨단1지구까지 합치면 첨단이 더 크다
  3. 첨단GS자이가 첨단2지구인가에 대해서는 주민들의 의견이 갈린다. 빛고을로 때문에 생활권에서 벗어지만 이름에서 첨단을 사용하고 있고, 같은 신용동이기 때문에 논란이 일고 있다. 육교라도 지으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