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무지구

파일:LLz69Wo.jpg
사진은 2012년 즈음의 것으로 광주광역시청에서 상무지구부지(남쪽방향)를 촬영한 것으로 보인다. 가운데의 공원은 본래 미관광장이란 명칭의 광장이었으나, 2009년 8월에 평화공원이란 명칭의 공원으로 바뀌었다.[1]

1 개요

상무대가 있던 자리에 들어선 광주광역시의 신도심이자 번화가.[2] 광주전남권의 새로운 행정 문화의 중심이지이다. 전라북도권의 전주시 서부 신시가지와 함께 호남 지방의 대표적인 신도심이다.[3] 광주광역시청을 비롯한 시의 행정기관 중 상당수가 이 곳에 위치해 있으며, 많은 기업체들의 지사와 금융기관들이 입주해 있는 호남의 떠오르는 중심지이다.[4] 금남로에서 점차적으로 업무기능을 가져오고 있으며, 곧 광주광역시의 최대 도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5][6]

2 하위 행정구역

파일:Attachment/상무지구/상무영역.jpg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과 유덕동, 상무 2동(쌍촌동)을 포함한다.

3 부도심?

아직 완성되지 못한 규모의 신도시라 부도심으로 보는 사람들이 꽤 많다. 금남로가 여전히 오피스 빌딩의 갯수나 공급은 상무지구의 2배가까이 되며, 또한 상권 매출에서도 밀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는 금남로를 확실하게 관통하고 지하철 1호선에서 보듯, 교통적인 측면이 크다. 그러나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아직 많이 남은 빈 공터에 속속들이 업무용 건물과 오피스텔 등이 지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기존 도심인 금남로가 동남부에 치우쳐 있어 북구광산구까지 폭 넓게 커버하고 있지 못한 만큼, 앞으로는 모든 구의 중심에 위치한 상무지구가 확실한 도심이 될 것이다.

4 교통

악명 높은 광주 도시철도 1호선이 신도시 겉부분만 훑고 지나간다(운천역, 상무역). 아쉽게도 도시철도 교통은 좋지 못한 편. 그러나 광주 도시철도 2호선이 확실하게 상무지구를 관통하고 지나가므로, 이것은 금방 개선될 것이다. 1호선 자체가 미래를 생각을 안하고 지어서 그렇지 2호선은 그나마 설계를 잘 해놔서 지으면 최소한 제 역할은 할 것이다. 다만 문제는 1호선.(...)

교통요지와는 나름 가까운 편으로 택시기준으로 광주공항, 유스퀘어가 10분. 광주송정역이 15분 정도 소요된다.근데 정작 상무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역은 공기만 가득 찬 서광주역인게 함정 빛고을로의 완전 개통으로 고속도로에 접근성이 높아지고 첨단2지구북구와의 접근성도 매우 높아졌다.

도로가 매우 좁다. 안그래도 좁은 도로가 불법주차로 인해 절반 밖에 쓰이질 못한다. 도로가 격자형이라 길을 찾아가기 쉽다.

출퇴근길 시청 앞길과 빛고을로로 빠지는 길은 상습 정체구간이니 시청 뒷길이나 골목 사이로 우회해서 가길 바란다.

5 교육

도심으로 계획한 곳에 주거단지가 어중간하게 대량으로 들어서서 그런지 교육환경이 그리 좋지는 않다. 초등학교는 세대수에 근거해 확보해서 부족하지 않지만 중학교가 2개 밖에 없다.(고등학교는 3개지만) 일부 중,고등학생들은 집에서 약간 멀리 있는 곳으로 통학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통학로가 상무지구 내의 유흥가를 지나가는 웃픈 현상이 나온다. 결코 좋은 현상이라 볼 수 없다. 다만 사교육은 엄청나게 발달해있어서 아파트 단지와 유흥가 사이에 세로로 학원이 엄청나게 나열되어 있다.(...)
  1. 여담으로 광장일 때는 시위, 집회 장소로 애용되는 곳이기도 했는데, 시위할때 폭력사태도 종종 일어나다보니 사실은 폭력사태 방지용으로 공원을 만들었다는(...) 우스갯소리가 돌기도 했다. 크나큰 중앙분리대.
  2. 한동안 상무대 때문에 군사보호구역으로 묶여 있었으나, 상무대가 이설되고 난 후, 광주의 신시가지로 개발되었다.
  3. 다만 서부 신시가지는 2008년에 조성된 훨씬 최근의 신도심이다.
  4. 김대중컨벤션센터, 5.18자유공원, 5.18기념공원, 상무시민공원, 광주광역시청, KBS광주방송총국, 광주가정법원, 광주지법등기국,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 한국국토정보공사 광주전남지방본부, 기분좋은 극장 한페이시스 본사와 넥슨코리아 광주지사등등.. 추가바람
  5. 단 비슷한 규모 도시에 조성되고 비슷한 역할과 기믹을 맡고 있는 대전광역시 둔산신도시에 비해 늦게 조성되고 면적이 절반 정도라는 점이 흠.
  6. 하지만 둔산신도시가 은행동의 기능을 거의 완전히 빼앗은 데다 정부대전청사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은 감안해야 한다. 거기에 주거지구 기능도 함께 갖춘 둔산신도시와 주거지구 기능이 외부 택지지구에 있어 상대적으로 주거기능은 부실한 상무지구를 비교하는 것은 다소 불공정한 비교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