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크레용 신짱/배경, 크레용 신짱/등장인물
《크레용 신짱》에 나오는 서점이다. 한국판 명칭은 떡잎서점.
1 직원
300px
왼쪽이 나카무라, 오른쪽이 서점 주인.
- 서점 주인 : 아버지가 너무 성격이 착해서 공짜 손님[1]들을 뭐라고 하질 못하다가 결국 스트레스로 죽었기 때문에 공짜 손님들을 매우 싫어한다고 한다.[2]
- 나카무라 : 한국판 명칭은 희경. 카스카베 서점의 베테랑 여성 점원.
1.1 알바생
- 노하라 미사에 (1994년 11월 21일, 한국판은 3기) : 새 원피스를 사기 위해 알바했는데 신노스케를 모른 척했었다.[3] 이후 신노스케가 패드립을 시전해 화가 나 달아나는 신노스케를 잡다가 책장이 무너져 엉망이 되어 해고되었다. 결국 원피스는 물건너갔고 책값까지 다 물어줘야 했다.[4]
- 코야마 무사에 (2007년 11월 30일, 한국판은 11기) : 백수라 집에 있기 좀 그래서 서점에서 알바하게 되었는데 예전에 같이 일한 작가[5]의 화보집을 보고 사진작가의 꿈을 위해 그만뒀다.[6]
2 작중 행적
1992년 6월 8일 방영분(한국판은 뉴에피소드)에서 노하라 미사에가 미용실에 간 사이 노하라 신노스케를 서점에 맡긴 게 첫 등장이다.
초창기에는 자주 등장했는데 2000년 2월 11일 방영분(한국판은 6기)에서 사이타마 붉은 전갈대의 류코와 카자마 토오루[7]가 서점에 들어갈 때 등장한 것을 끝으로[8][9] 더이상 등장하지 않다가 2007년 11월 30일 방영분에서 무사에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에피소드에서 재등장. 이후 2012년 11월 23일(한국판은 15기), 2015년 2월 27일 방영분에서 등장. 2012년과 2015년 방영분은 작가가 등장한다.[10]인용 오류: <ref></code> 태그를 닫는 <code></ref>
태그가 없습니다 결국 망했어요.</ref>
3 블랙리스트
서점에서 공짜로 책을 읽는 손님을 블랙리스트로 지정하는데 넘버나 단계로 표시한다.
- 노하라 신노스케(넘버 1 / 5단계) : 공짜로 책을 읽는 건 물론이고 온갖 말썽을 부리기 때문에 블랙리스트 넘버 1로 지정되었다.
- 욘로(넘버 3) : 원작에서 여성잡지가 나올 때마다 서점에서 읽고 바로 나가 블랙리스트 넘버 3으로 지정되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욘로가 아닌 용모가 비슷한 다른 사람.
4 기술
공짜 손님을 내쫓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이다.
- 긴급명령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 요시링과 밋치를 내쫓기 위한 작전으로 에어컨의 온도를 낮춰 손님을 내쫓았는데 요시링과 밋치에게는 소용없었다.[11][12]
- 폭풍과 태양 : 해와 바람이라는 동화를 모티브로 해 역시 요시링과 밋치를 내쫓기 위한 작전으로 위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와 반대로 에어컨의 온도를 높여 손님을 내쫓는 기술이지만 50도가 넘어 신짱과 서점 직원들이 너무 더워 밖으로 나갔지만 역시 요시링과 밋치에게는 소용없었다.[13]
- 파리채 작전 : 파리 모형과 파리채를 이용해 손님을 내쫓는 기술로 파리가 없는 겨울에 파리를 잡는 시늉을 한다. 하지만 한 에피소드에서 신짱이 파리를 잡는다.
- 책 위치 바꾸기 : 책의 위치를 바꾸는 기술로 나카무라의 주특기.
5 트리비아
- 서점 직원들은 손짓으로 말을 한다. 서점협회 공인이라고. 미사에가 아르바이트할 때 히로시가 서점에 들어왔었는데 미사에와 히로시가 손짓으로 말하는 걸 보고 해독할 수 없다고 말했다.
- 2007년 11월 30일 방영분에서 다른 건물로 등장했는데 이름이 "돌아온 카스카베 서점"이다. 한국판에서는 "다시 돌아온 떡잎서점".
꼴찌 영어회화
- ↑ 서점에서 책만 읽고 구매는 전혀 하지 않는 손님
- ↑ 사실 책 살 생각 안 하고 공짜로 책 읽고만 가는 공짜 손님을 싫어하는 것은 당연하다.
- ↑ 블랙리스트 넘버 1인 신짱의 엄마임이 밝혀지면 반드시 해고라고 생각했기 때문.
- ↑ 다행히(?) 원피스는 히로시의 보너스로 사기로 했다.
- ↑ 원래는 풍경을 소재로 한 사진작가였는데 돈벌이가 안되어 누드사진으로 전향. 무사에는 이에 반발하고 덤으로 재능도 없어 해고당했다.
- ↑ 여기서도 신짱이 들어왔는데 말 한 마디로 신짱을 내쫓았다. 미사에 때와는 달리 대형사고 없이 넘어간 케이스. 무사에가 떠나면서 서점 직원들은 아쉬움을 느꼈다.
- ↑ 이때 오깅, 마리, 신짱, 네네가 그들을 미행하고 있었는데 토오루와 류코가 서로 사귄다고 생각했었다.
- ↑ 마지막 목소리 등장은 1998년 1월 23일 방영분.
- ↑ 극장판의 경우 9기 "어른제국의 역습"에서 등장.
- ↑ 2012년 방영분은 무명 작가, 2015년 방영분은 유명 작가가 등장했다.
- ↑ 오히려 구경하던 나카무라가 부러워하고 있는 역효과가 있다(...)
- ↑ 이후 온도를 낮춰도 소용없자 온도를 높였는데 숨 막혀서 밖으로 대피했는데 정작 그 두 사람에게는 역시 무효과였다.
- ↑ 위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