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히메

甲斐姬

1 甲斐姬

(1572? ~ ?)

전국시대에도 시대 초기의 인물로 관동 호죠 가문의 가신이자 오시 성의 성주인 나리타 우지나가의 장녀로 관동 제일의 미녀로 불렸으며, 무예와 병법에도 뛰어났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22만을 이끌면서 호죠 가문의 오다와라 성을 공격할 때, 우지나가가 오다와라 성으로 들어가자 지성인 오시 성에서 직접 갑옷을 입고 농성을 지휘하기도 했던 여걸이다. 800의 병력인 상태에서 주변의 백성들 3천을 모이게 하여 4천 가량의 병력으로 오시 성 방어를 하였다.

히데요시의 수공 지시를 받은 이시다 미츠나리가 물길을 잘못 파서 수공에 실패하는 등의 삽질을 해서 꽤 잘 버티다가 오다와라 성이 함락되자 항복하였다. 이때 자신을 여자라고 무시한 적장 미야케 다카시게(三宅高繁)를 쏴 죽였다.

이후 아버지와 함께 가모 우지사토에게 맡겨지면서 아와시로 후쿠이 성에서 살다가 하마다 쇼겐, 하마다 쥬자에몬 등이 반란을 일으키자 이변이 일어난 것을 아는 사람들과 이들의 병사들을 장악하였으며, 우지나가가 돌아오자 진압하였다. 이러한 무용담을 들은 히데요시가 측실로 삼았다고 한다.

히데요시 사이에는 자식이 없었고, 후에 도요토미 히데요리의 딸인 나아히메를 길렀다. 도요토미 가문이 패망한 이후에는 센히메의 조력으로 나아히메와 함께 조명, 그 시대 히메들이 그랬듯이 비구니가 되었다고 한다.

2 대중문화 속의 카이히메

2.1 전국무쌍 시리즈

카이히메(전국무쌍)

2.2 노부나가의 야망

파일:Attachment/카이히메/Example.jpg
100만인의 노부나가의 야망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2.3 노보우의 성

오시 성 공략을 다룬 영화/소설 노보우의 성에서는 오히려 카이가 아닌 나리타 가문의 나리타 나가치카가 일종의 지휘관인 것으로 묘사되서 그녀가 방어를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