カクリコン・カクーラー / Kacricon Cacooler
기동전사 Z건담의 등장인물. 성우는 故 토타니 코지. 영어로 보자면 카크리콘 카쿨러...
티탄즈의 모빌슈트 파일럿으로 계급은 중위.
대부분의 티탄즈 장교들과 마찬가지로 티탄즈 이외의 사람은 업신여기는 습관을 가졌기에 자신보다 계급이 훨씬 높은 브라이트 노아 중령을 두들겨 패기도 했다.[1] 현대 국군 기준으로 생각하면 소대장이 대대장의 죽빵을 갈긴 것이다. 동기인 제리드 메사와는 서로 잘 통하는 동료 관계. 다만, 작화상의 실수로 중위임에도 소령계급장을 달고 있다거나... 중위로 보기엔 노안 등 이모저모 최초의 설정에서 펑크가 난 캐릭터.
그린 노아에서 건담 MK-2를 2번에 걸쳐 빼앗겼으며 굴욕을 갚고자 아가마에 공격을 가하나 실패한다. 그 후 대기권 돌입시 교전에서 카미유의 건담 MK-2에 의해 대기권돌입용 벨류트가 파괴당하며 그대로 강하, 통째로 불타는 기체 안에서 사망한다.
이 때 아멜리아~!!!라는 대사를 외치며 죽는데, 아멜리아는 지구에 있는 그의 애인.[2]
이 대사는 게임에서도 재현되어, 카크리콘은 격추될 때마다 아멜리아를 외치며 죽는다. 브란 브루타크의 앗시마가!에 비견할 수 있겠다.
건담 에이스에서 연재된 코믹스인 기동전사 Z건담 디파인에서는 소령인 브라이트에게 초면부터 개겼고[3] 에마가 사자로 아가마에 갔을 때 릭 디아스를 탈취하다 카미유에게 격추당해 사망한다.
여담이지만 국내의 해적판 건담 서적에서는 여러 이름으로 번역되었는데, 다이나믹 콩콩 건담 대백과에서는 카글리콘 캐글러라는 이름으로 소개되었으며 카그리곤 카구라라고 번역한 곳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