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란 브루타크


ブラン・ブルターク / Buran Blutarch

기동전사 Z건담의 등장인물. 성우는 故 나카무라 히데토시.

지구연방군 정규군 소속으로 계급은 소령. 연방군 소속이긴 하나 실상 연방군은 티탄즈가 삼켰기 때문에 티탄즈의 지상군 지휘관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기함 스도리의 지휘관이지만, 전투시에는 함의 지휘를 부관 벤 웃타에게 맡기고 모빌슈트 앗시마의 파일럿으로 나선다. 파일럿으로서의 실력도 우수해, 올드타입 중에서 손꼽힐 정도의 인물. 부하들의 신망도 높다.

밑바닥에서부터 올라온 군인이기에 엘리트 집단인 티탄즈를 싫어하며, 스페이스 노이드 집단인 에우고도 싫어한다. 또한 강화인간로자미아 바탐의 불안정한 행동을 보고 강화인간 자체에 대해 거부감을 보였지만, 나이 어린 그녀를 강화해 투입하는 현실에 대해서도 탐탁잖아했기에 로자미아 개인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신경을 써주었다.

스도리와 휘하 부대를 이끌고 에우고의 전함 아우돔라를 추격했으며, 스스로 앗시마에 탑승해 에우고를 상대로 혈투를 벌였다. 히코리 기지 전투에서는 로베르토의 릭 디아스를 격파했고 카미유 비단을 위기에 몰아넣기도 했으나, 아무로 레이가 탑승한 릭 디아스에 의해 격추되어 전사한다.
비록 전사하였으나 이 전투에서 3대 뉴타입인 아무로 레이, 샤아 아즈나블, 카미유 비단을 상대로 눈에 띄는 대단한 활약을 보여주면서 깊은 인상을 남겼다.

유언이자 명대사는 "앗시마가~!!"
또 다른 명대사로는 "산탄으로는 말이지!"[1]

참고로 슈퍼로봇대전 Z의 게임데이터를 뜯으면 나오는 음성더미에는 Z건담계 파일럿들 대부분이 앗시마가~!!를 가지고 있다. 앗시마에 탑승시 격추당했을 때 쓰려고 했던 모양.
  1. 백식의 산탄 바주카에 맞아 앗시마의 메인 카메라가 박살나자 숨겨진 보조 카메라를 켜면서 외친 대사, 뒤에 올 대사는 아마도 앗시마를 쓰러트릴수 없다! 정도일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