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령

대한민국군사 계급
장관급 장교
준장소장중장대장원수
위관급 장교영관급 장교'
소위중위대위소령중령대령
부사관준사관
하사중사상사원사준위
이등병일등병상등병병장


대한민국 국군 중령 계급장
대한민국 해군 중령 수장

1 개요

中領. 미군과 영국군은 Lieutenant Colonel(육군·공군·해병대), Commander(해군·해안 경비대), Wing Commander(영국 공군). 군대의 영관급 장교의 두번째 단계.

[사실 포켓몬이다]


2 대한민국 국군

중령은 최소 대대급 부대부터 배치를 받는데 대대에 배치될 경우의 보직은 대대장이다.

2.1 대우

중령은 군무원 급수로는 3급 상당에 해당한다. 일반직 공무원과 비교해본다면 공무원/계급 문서를 참고하면 된다. 비교표 상에는 4급에 해당되나 실질적으로 인사이동시에는 5급으로 이동되며 경찰계급과 비교시에는 경정에 대응할 수 있다. 실제로 5급 행정고시를 합격하면 경찰공무원 경정으로 바로 특진하게 된다. 사기업과 비교시에는 차장 혹은 부장 정도에 대응된다.

사관학교 출신이 아닌 장교들에게 실질적 종착점에 해당한다. 학사장교나 ROTC 등으로 임관한 장교들이 군생활을 별 사고없이 성실히 복무 할 경우 도달하는 계급이자 결실을 맺는 위치이다.[1][2] 대령의 경우에는 사관학교를 졸업하지 않는 이상 임관 비율이 현저히 줄어들므로 사실상 중령을 목표로 군생활을 하게 된다.

출장시 KTX 특실을 공짜로 이용할 수 있다. 이 계급쯤 되면 제법 관록과 짬이 쌓여서 위관이라면 경어로 대할 부사관급에 대해서도 중사 이하면 "야, 임마!" 하고 호통치는 게 가능하다. 정확히 말하자면 상사라 해도 당사자 중령보다 5살(임관년도 기준 5년차) 이상 어리면 반말이 된다. 나이가 비슷하면 상호존대해 준다. 중상급 장교에 해당하는 존재이므로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오신단다. 청소다, 정리다' 해서 부하들을 귀찮게 만들게 된다.

중령은 연령정년이 만 53세여서 설령 대령진급에 실패했을지라도 30년을 모두 채우거나[3] 근 30년에 가까운 군생활(재수할 경우)로 인해 매달 나오는 연금이 꽤 짭짤하다고 한다. 그리고 자식들 또한 어느정도 장성했기 때문에 전역후에도 경제적으로 큰 어려움은 없다고 한다. 이에 비해 중령진급에 끝내 실패하게 되는 소령은 만 45세에 군문을 나가야 한다. 따라서 중령은 비육사 출신 장기복무 장교들의 실질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의 사회 특성상 40대 중반이면 나이때문에 다른 직업을 잡기도 모호하고 자식들 또한 중고교생인지라 양육비도 상당할 때다. 장교들이 진급에 목숨을 걸다시피 하는 것도 전부 이 때문이다. 소령에서 중령 진급 비율은 약 1:6~7 정도이다. 이마저도 특정 출신이 대부분 먹고 남은 TO를 나머지 출신이 경쟁한다.

같은 년도에 임관한 학사장교와 타출신 장교가 대위 이후부터는 개월 수를 무시하고 상호 반말을 하게 되는 이유가 이 계급 때문인데 장교로서 장기복무자는 소령까지는 어지간하면 진급하지만 중령부터는 누가 먼저 진급할 지 알 수가 없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그렇다. 학사장교가 중령 진급에 성공하고 같은 년도에 임관한 학군장교가 중령 진급에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렇게 될 경우 소령이 중령에게 하급자로 취급하는게 엄청나게 이상하기 때문이다.

장교의 세계에서는 병이나 부사관의 세계와는 달리 먼저 진급한 쪽이 선임이 된다. 왜냐 하면 그 계급에 영원히 진급을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2.2 각 군별 현황

2.2.1 대한민국 육군

전술제대 중 최소 단위인 대대를 지휘하는 대대장을 맡는 경우가 가장 많고, 연대급에서는 부연대장, 사-여단급 부대에선 작전-정보-군수참모[4][5], 군단급 부대에서는 참모 밑의 과장급을 맡으며, 군사령부 이상에서는 그냥 일반장교다.[6] 육본이나 합참, 국방부 내의 사무직에서 대령이 보임되는 직위를 맡는 경우도 가끔 존재한다. 삼군본부를 구성하는 계급 중 가장 수가 많으며, 본부에서는 실무직을 담당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2.2.2 대한민국 해군

특정 병과가 타 병과보다 진급률이 높은데 이 경우 진급이 잘 되는 병과는 바로 항해 병과이다. 진급심사를 할 때 항해경력의 비중이 가장 중요한데 기관이나 병기 쪽은 배를 타고 있어도 항해경력으로 안 처준다. 당연히 별 다는 병과는 절대다수가 항해이고 가뭄에 콩 나듯 非항해 병과가 하나둘 있는 정도이다. 대신에 제대 후에는 항해 병과보다는 취업이 더 수월하다함정에서 항해 병과의 경우 2급함 함장[7], 1급함 부장[8], 기관 병과의 경우 1급함 기관장을 맡게 된다.

육상에서는 대대급 부대장을 소령들과 함께 나눠 가지며, 헌병이나 시설의 경우 전대급이라도 대령이 아니라 중령이 지휘관을 맡는다. 참모 직책으로는 최소 전단 이상에서부터 배치되며, 드물게 전대 최선임 참모[9]인 정작참모[10]에 중령이 들어가기도 한다. 해군 의정(의료행정) 병과 장교의 진급 상한선[11]이기도 하다.


2.2.2.1 대한민국 해병대

전술제대 중 최소 단위인 대대를 지휘하는 대대장을 맡는 경우가 가장 많고, 사-여단급 부대에선 작전참모 등 일반참모진을 구성한다. 사무직에서 대령이 보임되는 직위를 맡는 경우도 가끔 존재한다. 삼군본부를 구성하는 계급 중 가장 수가 많으며, 본부에서는 실무직을 담당하는 경우가 보통이다.


2.2.3 대한민국 공군

공군의 대대장 직위는 소령이 맡는 경우도 많지만, 비행대대의 경우에는 100% 조종 특기 중령이 대대장을 맡도록 되어 있다. 그 밖에도 단급 혹은 웬만한 사령부급 부대의 과장 직위는 대체로 중령이다.
사실 조종사는 병과를 유지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대령까지는 사실상 기간만 채워주면 진급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12]. 조종 병과는 질병, 건강악화 기타 다른 이유로 비행기를 탈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다른 병과로 강제 전과된다. 여기에 의무복무 15년을 채우고 전역하는 인원들까지 감안하면, 저절로 경쟁자가 감소하는 셈이다. 물론 공군에서 장성을 달기 위해서는 조종사, 공사 출신의 두가지 조건을 다 갖추어야 한다. 특히 소장 이상 올라가려면 조종 특기 중에서도 주 기종이 전투기여야 하며 수송기나 헬기 등은 전투기에 비하면 밀린다. 전투기라 해도 전방석이어야 진급이 쉽고 후방석은 진급이 잘 안 되는 편이다. 그러나 육군에서 넘어온 지 얼마 안되는 방공포병 특기가 아닌 이상에야 조종사가 아닌 공군 장성을 찾기는 정말 힘들다. 사실 인사, 시설 등 지원병과의 병과장은 준장으로 보임하게 되어 있으나 전체 준장 TO는 지원병과의 수보다 적기에 있기에 조종 외 병과의 장성 진급은 요원하기만 하다.


3 미군

미군 중령 계급장
육군공군해병대해군해안 경비대
Lieutenant ColonelCommander
150px-Army-USA-OF-04.svg.png80px-US_Air_Force_O5_shoulderboard.svg.png180px-US_Marine_O5_shoulderboard.svg.png80px-US_Navy_O5_insignia.svg.png80px-US_CG_O5_insignia.svg.png


4 영국군

영국군 중령 계급장
육군해군해병대공군
Lieutenant ColonelCommanderLieutenant ColonelWing Commander
80px-Generic-Navy-O5.svg.png80px-UK-Air-OF4.svg.png


5 독일군

독일군 중령 계급장
육군해군공군
OberstleutnantFregattenkapitänOberstleutnant
정복전투복동정복(수장)하정복(견장)전투복정복전투복
80px-HD_H_52_Oberstleutnant_HFla.svg.png80px-MDJA_52_Fregattenkapit%C3%A4n_Trp_Lu.svg.png80px-MDS_52_Fregattenkapit%C3%A4n_Trp.svg.png80px-MA_OG5_52_Fregattenkapit%C3%A4n.svg.png80px-LD_B_52_Oberstleutnant.svg.png80px-LA_OS5_52_Oberstleutnant.svg.png


6 중화민국군

중화민국군 중교(中校)(중령) 계급장
육군해군해군육전대공군
중교(中校)
Lieutenant Colonel (LTC)
중교(中校)
Commander (CDR)
중교(中校)
Lieutenant Colonel (LtCol)
중교(中校)
Lieutenant Colonel (Lt Col)
동계정복(수장)하계정복(견장)


7 일본 자위대

자위대 2좌(2佐)(중령) 계급장
육상자위대해상자위대항공자위대
2등육좌(2等陸佐)
Lieutenant Colonel (LTC)
2등해좌(2等海佐)
Commander (CDR)
2등공좌(2等空佐)
Lieutenant Colonel (Lt Col)
정복근무복작업복동계정복(수장)하계정복(견장)근무복작업복정복근무복작업복
80px-JG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a%29.svg.png80px-JG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b%29.svg.png80px-JG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miniature%29.svg.png80px-JMSDF_Commander_insignia_%28a%29.svg.png80px-JMSDF_Commander_insignia_%28c%29.svg.png80px-JMSDF_Commander_insignia_%28b%29.svg.png80px-JMSDF_Commander_insignia_%28miniature%29.svg.png80px-JA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a%29.svg.png80px-JA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b%29.svg.png80px-JASDF_Lieutenant_Colonel_insignia_%28miniature%29.svg.png

2좌(2佐)라고 한다. 대대장등의 보직을 맡게 된다.

드문 일이긴 하지만 민간의 경력에 따라 초임 계급이 달라지는 치과의관의 경우 최고 높을 경우 이 계급으로 임관할 수도 있다.

경찰 계급 중 경시급.


8 기타

세인트 키츠 네비스군참모총장이 중령이다.


9 실존 인물

순국 후 중령으로 추서.
고압선에 감전된 통신병을 구출한 뒤 순국. 이후 중령으로 추서
땅굴 조사 중 순국 후 중령으로 추서.
뮤지컬과 창작 국악 분야의 개척자로 유명한 작곡가. 1957년 육군본부 군악대장에서 퇴역할 당시의 계급.
미 국방부 장관. 미 육군에서 제대할 때의 계급.
영화 챈스의 귀환의 주인공인 미합중국 해병대 예비역 포병중령.
중장에서 중령으로 자진 임시강등.
KGB 중령 출신.
전사 후 추서.
전 정치인.
  • 에드워드 J. 스미스
타이타닉선장. 영국 해군 예비역 항해중령 계급을 가지고 있었음.
남북전쟁 당시 미국 원주민 장교.
육군 중령 출신.
  • 전원책 - 육군 법무장교 중령 출신이다.
  • 조지프 루이스 쿡 (Joseph Louis Cook)
미국 독립전쟁때 식민지측에 가담한 모호크족의 지도자. 아버지는 흑인이고 어머니는 원주민으로 혼혈이었다. 대륙 의회에서 육군 중령으로 임관시켰다. 대륙군에서 가장 높은 계급을 받은 원주민이면서 유일한 흑인이었다.
천안함 피격사건 당시 천안함 함장. 병과함정(항해).
  • 하나이 젠키치
일제강점기 한센병 환자 강제수용소 '소록도 자혜의원(현 국립소록도병원)'의 2대 원장. 구라(救癩) 전문가이자, 피에 미친 살인귀 집단에서 홀로 빛나는 상식인. 강제수용소에서 환자들 강제로 일 시키고 거세나 하며 지내라고 보내 놨더니, 그런 거 없고 그냥 환자 치료하는 진짜 병원(...)을 운영한[13] 참 의료인이다. 단, 그가 사망한 뒤 소록도는 예전보다 더 심한 지옥으로 변해 버렸다. 구라 항목 참고.


10 가상 인물

영국 MI-6소속 첩보원 007. 해군 정보장교.
사망후 준장으로 2계급 추서.
세컨드 시즌에서 대령으로 진급.
Sts 기준. ViVid와 Force 시점에서는 대령.
이 인물은 슈퍼로봇대전 EX때는 소령으로 나온다.
아이언맨, 토니 스타크의 절친이자 워머신의 조종사.
구세기판에서 소령이었던 것과 달리 신극장판에선 처음부터 중령이다.
전사 후 추서.
신연예인지옥 3편에는 아무런 대사가 없으나 시즌2 1편에는 대사가 나왔다.
니콜슨과 대립하는 일본군 수용소장은 그를 대령이라고 칭한다. 영국이나 미국 군대에서는 대개 중령을 단순히 Colonel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통역 중 와전된 듯.
중령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중위다.
  1. 이는 명백히 틀린 서술이다. 2015년 기준으로 소령의 출신별 중령진급률을 보면 학군 12.8%, 학사 8.1%, 3사 7.9%이다. 매년 조금씩 차이는 있겠으나 대개 비육사출신은 10%내외에서 진급이 결정난다. 중령진급심사를 3차까지 치를수 있다는 것을 보면 비육사 출신 소령의 3분의 2에서 4분의 3 가량은 중령진급을 못하고 예편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반면 육사 출신 소령은 한 회에 절반정도가 진급심사를 통과하며, 3차까지 진급심사를 치르고 나면 대개 중령진급은 무난하다고 말할 수 있다.
  3. 정시임관의 경우
  4. 인사참모는 통상 중령(진)이 맡다가 진급하면서 대대장으로 영전하는 루트를 타고, 나머지 참모는 대부분 소령이다.
  5. 더러는 준장이 지휘하는 여단에서 참모장이나 부여단장을 맡을 때도 있다.;
  6. 예를 들면 급양계획장교같은 보직
  7. 호위함, 초계함, 상륙함 등등
  8. 부함장의 한국 해군 명칭
  9. 사실상 참모장 위치도 겸함.
  10. 원래는 소령 자리다.
  11. 기술행정병과 중 군악과 함께 대령 TO가 보장 안 되는 병과다.
  12. 그러나 민간대형항공사로 갈경우 대우가 넘사벽으로 좋은지라 非공사 출신이 의무복무 채우고 남아있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
  13. 치료라고 해봤자 요즘 관점에서 보면 별 대단한 건 아니다. 하나이 원장이 활동한 1920년대만 해도 인류가 한센병의 실체를 잘 몰랐고, 따라서 "일단 사회로부터 영원히 격리시켜놓고 보자"는 식으로 치료를 진행했기 때문. 하지만 자기 말 안 듣는다고 환자들을 막 태워죽이고 실험체로 쓰고 군수공장에서 일 시키고 그러던 다른 원장들에 비하면야...
  14. 만약에 아직도 장교라면 중령일 나이이다. 그런데 드라마에서 언급이 없으므로 취소선 처리
  15. 결말 이후 약 10여 년 후를 다룬 외전 "일몰의 요안"에서의 직위. 사관 학교는커녕 제국 본토도 아닌 식민지 징집병 출신이 20대 후반~30대 초반에 중령이 되어서 제도 특무부 사령관이 되었다. 그야말로 인생 역전. 사실 결말 부분에서 헨리 카밀턴의 양자가 된다는 암시가 있었기 때문에 그 덕을 본 탓도 크겠지만... 여담으로 로웨나와는 이미 결혼한 사이다. ㅎ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