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언더우드

역대 그래미 시상식[1]
최고의 신인상
제48회
(2006년)
제49회
(2007년)
제50회
(2008년)
존 레전드캐리 언더우드에이미 와인하우스
이름캐리 언더우드 (Carrie Underwood)
본명캐리 마리 언더우드 (Carrie Marie Underwood)
국적미국
출생1983년 3월 10일, 오클라호마 주 머스코지
직업가수, 싱어송라이터, 배우
신체163cm
데뷔2005년 1집 앨범 Some Hearts

1 소개

미국의 컨트리 가수, 싱어송라이터, 배우.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 4의 우승자로 유명하다.

2 생애

오클라호마 머스코지라는 시골에서 태어났다.[2] 14살때 내슈빌에서 열린 캐피털 레코드 지역 오디션에 참가했다가 캐리의 재능을 알아보고 계약 단계까지 갔으나, 회사 경영진에 바뀌어 무산되었다. 이후 고등학교를 다니며 치어리더로 활동했다. 고등학교를 매우 좋은 성적으로 졸업하고 노스이스턴 주립대학교에 입학했는데, 학사 학위까지 땄다고 한다. 대학시절 여러 미인대회에서 우승한 것으로 유명하다. 한마디로 어렸을 적 캐리는 엄친아.

2004년 세인트루이스에서 열린 아메리칸 아이돌 오디션에 참가했다. 당시 컨트리 장르를 내세운 캐리 언더우드 vs 락커 보 바이스라는 장르색 뚜렷한 대결구도가 화제가 되었었다. 이외에도 TOP8 공연에서 Heart의 Alone을 부르고 사이먼 코웰에게 역대 아메리칸 아이돌 우승자 중 가장 많은 앨범을 판매할 것이라는 극찬을 듣는다. 이 극찬은 훗날 실현된다.(미국 내 앨범 판매량만 따졌을때) 2005년 5월 25일 캐리는 아메리칸 아이돌 시즌 4의 우승자가 되었다.

데뷔앨범이 7백만장이 넘는 높은 판매고를 올리면서 켈리 클락슨의 뒤를 이어 아메리칸 아이돌이 배출한 최고 스타로 꼽혔다. 미국인들이 사랑하는 컨트리 음악을[3] 하는 금발이며 미모의 여성 싱어송 라이터라는, 컨트리계에서는 망할래야 말할 수가 없는(...) 조합을 지니고 있었기에[4] 상업적으로도, 평단에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한때 테일러 스위프트가 컨트리 장르 음악을 할때 두 가수 팬들 사이에서 경쟁 관계가 있었으나, 테일러가 더 성공하기도 했고 장르를 팝으로 바꾸면서 그러한 구도는 없어졌다. 테일러는 팝 씬을 아우르는 대중적인 인기가 있다면 캐리는 컨트리 음악 협회나 컨트리 음악 팬이 좋아하는 정통 컨트리 느낌이라고 볼 수 있다.

1집 [Some Hearts]는 자국에서 7백만장이 넘는 판매고를 올리며, 단숨에 컨트리 여성 가수로써 최정상에 오르게 된다. 데뷔 앨범 첫 싱글 Jesus, Take the Wheel 이 빌보드 컨트리 차트에서 1위를 기록, 이후 싱글 컷한 Don't Forget to Remember Me 와 Some Hearts가 살짝 주춤하였으나, Before He Cheat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69주에 머무르는 대기록을 보이면서 그녀의 입지를 확고히 다져주었다. 싱글 Before He Cheats 의 성공은 지금까지의 캐리 언더우드를 있게 만들어준 1등 공신이다. 노래 내용은 자길 버린 남자의 자동차를 야구 빠따로 박살내버린다는 좀 섬뜩한 내용. 깽값은? 이후 그녀는 Before He Cheats 과 비슷한 내용의 싱글(2집- Last Name / 3집 - Cowboy Casanova / 4집 - Good Girl)들을 많이 내놓으며 인기를 유지한다.[5] 1집의 분위기는 팝과 컨트리를 적절히 섞어 대중의 입맛에 맞췄다면 2집부터는 거의 모든 곡을 컨트리로 구성하여 컨트리 장르 내에서 입고를 다지는데 확실히 했다. 그래서 1집의 앨범 판매량이 7백만장인데 비해 2집 Carnival Ride는 3백만장 정도로 뚝 떨어졌다. (전작과 비교해서 적은 판매량이지 결코 적진 않다. 요즘 잘나가는 가수의 앨범 판매량과 비교해보면 ㅎㄷㄷ한 수준) 대신 싱글 컷한 5곡 중 4곡이 빌보드 컨트리 차트에서 1위를 했다. 나머지 한 곡도 2위. 2집 Carnival Ride는 소포모어 징크스를 깨고 그녀가 내놓은 앨범 디스코그라피 중 최고 앨범. 또한 그녀의 최고 전성기를 구사한다. 이후 3집 Play On과 4집 Blown Away를 내놓으며 여전한 인기를 구사하는 중. 다만 티비 출연이나 싱글 홍보에 주력하기 보다는 투어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인다.

2015년에 발매한 앨범 'storyteller'가 빌보드 2위를 차지하는 등, 데뷔한지 10년지 지난 현재까지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하지만 컨트리계의 먼치킨 테일러 스위프트를 필두로 여러 신인의 등장, 음반 시장의 축소 등등의 이유로 전성기에 비하면 확실히 쳐지는 것은 사실.

3 음반 목록

  • Some Hearts (2005)
  • Carnival Ride (2007)
  • Play On (2009)
  • Blown Away (2012)
  • Storyteller (2015)
  1. 그래미 시상식의 가장 중요한 상들로 여겨지는 올해의 레코드상, 올해의 앨범상, 올해의 노래상, 최고의 신인상만이 기록되있다. 나머지 부문의 상들은 따로 문서 내 수상 목록에 수록해주길.
  2. 시골에서 자란 캐리를 본 아메리칸 아이돌 심사위원들이 스타(연예인)를 본 적이 있냐고 묻자 하늘의 스타(별)로 알아듣고서는 당연히 많이 봤다라고 대답한 일화가 유명하다.(...)
  3. 흔히 컨트리 음악을 한국의 트로트에 빗대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의 컨트리 음악 시장은 전체 음악시장 내 비율로 따져도 한국의 트로트에 비할 바가 아니다. 올드한 이미지가 없는 건 아니지만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롱런하는 장르다. 거기다, 테일러 스위프트같은 여성 컨트리 싱어+팝 퓨전 특성상 미국물은 좀 심하게 나도 절대 구닥다리 옛날 음악은 아니다.
  4. 비견되는 예로는 Faith Hill
  5. 아예 3집의 첫 싱글은 Cowboy Casanova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