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 앤 어벤져스

1 개요

데이터 이스트 작의 벨트스크롤 액션게임. 레드 스컬의 음모를 분쇄하기 위해 캡틴 아메리카어벤저스 멤버가 맞서 싸운다는 내용. 메가드라이브슈퍼패미컴으로 이식[1]

플레이 가능 캐릭터는 비젼,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호크아이인데 이 중 아이언맨의 성능이 가장 좋아서 아이언맨을 아는 사람은 대부분 이 게임에서 아이언맨을 처음 봤을 것이다. 비젼아이언맨이 장풍계(?)고 캡틴 아메리카호크아이가 격투계다보니 캐릭터들의 공격 리치가 매우 짧은 편인 이 게임에서는 후자 쪽이 아무래도 컨트롤이 어렵다. 일반적인 벨트스크롤 액션게임처럼 진행되지만, 메가크래쉬가 없이 A+B가 원거리 공격기술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특정 스테이지에서 캐릭터들이 비행 상태로 들어가면 횡스크롤 슈팅게임으로 게임 형태가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2 특징

  • 스테이지 시작은 어벤저스 전통의 구호인 "Avengers assemble and go!"를 외치며 시작하고, 스테이지 보스전에 돌입한뒤 보스의 체력이 1/4 이하로 줄어들면 Ok~ GO! 라는 구호와 함께 BGM이 어벤저스의 테마로 바뀐다.(!!!) # 이것은 아케이드 게임에서는 참신한 개념으로 근년의 대전격투판 북두의 권을 통해 정착된 처형용 BGM이란 개념을 15년 앞서서 선보인 셈. 이렇게 되면 보스도 최후의 발악으로 발악패턴이 추가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전력을 다해 쓰러뜨리자.
  • 슈퍼패미컴 이식판의 경우 이식을 잘못해서 이상한 조작성에다 더러운 피격 판정 때문에 게임이 아케이드판보다 지저분하다.
  • 마블 유니버스의 분류법으로는 지구-TRN-090으로 분류하고 있었으나 2012년의 TRN 관련 세계 구조조정 대상중 하나였기때문에 지금은 마블 공식 평행세계로 인정하지 않는듯 하다.

3 등장 슈퍼히어로

4인 세팅 시 3P자리. 지상 AB동시의 쉴드 투척이 관통+돌아올 때도 판정인 건 좋지만 돌아올 때까지 무방비라서 4명 중 최약이 아닐까라는 소문. 참고로 공중/해저/우주공간의 슈팅 스테이지에서는 방패를 무한으로 던지는 것도 모자라 잘만 돌아오는 엽기를 선보인다. 어벤저스의 리더. 보스 혹은 중간보스전에서 대화 시 적에게 우선순위[2]로 삿대질을 한다. 주인공임에도 병풍신세를 면치 못하는 약캐.
스킬
  • 지상AB: 방패던지기
4인 세팅 시 2P자리. 대점프 시 공중빔 가능. 게임에서는 어벤저스의 창설자 취급이며 원작에서도 실질적인 창설자 맞다. 자세한건 어벤저스 문서 참조. 공중빔이랑 다 뚫고 지나가는 대시공격이 미친 듯이 강력해서 최강급의 성능을 자랑한다.
스킬
  • 지상AB: 리펄서건[3]
  • 공중A: 리펄서건(대각선 아래)
  • 공중AB: 리펄서건(직선방향)
4인 세팅시 1P자리. 대점프 시 공중빔 가능. 버튼 지속의 방어가 혼자서만 투명화인데다가 아이언맨과 마찬가지로 공중빔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언맨과 투탑. 사실상 이 둘로 인해 나머지는 찌끄래기 취급이다.
스킬
  • 지상AB: 레이저빔[4]
  • 공중A: 레이저빔(대각선 아래)
  • 공중AB: 레이저빔(직선방향)
4인 세팅 시 4P자리. 스테이지 2의 슈팅구간에선 비행기 위에 올라타서 활을 쏘는데 이 때문에 맨 밑의 적에겐 공격이 닿지 않는다. 공중장풍도 없고 이래저래 쓰기 껄끄러운 캐릭터. 지상 콤보공격 중 돌려차기를 할 때 몸을 크게 휘두르는데 공격판정이 나올 때까지 무적이라는 의외의 강점이 있다.(...)
스킬
  • 지상AB: 화살발사
스테이지 2의 슈팅구간에서 캡틴 아메리카호크아이가 있을 경우 비행능력이 없는 둘에게 비행기를 갖다주며, 라스트 스테이지의 탈출씬에서 우주선에 타고 와 일행을 구해주는 조역. 이 때문에 캡틴 아메리카이나 호크아이를 선택 안 했다면 게임 끝날 때까지 그 모습을 볼 수 없다.(...)
스테이지 2와 스테이지 5의 슈팅구간에서 W 마크의 아이템을 먹으면 등장하는 요정.. 아니 곤충녀. 획득 후 점프버튼을 누르면 몸통박치기로 적을 주며 일정시간 후 사라지는데 와스프의 몸통박치기로는 점수가 안 들어오기에 점수벌이가 목적이라면 전혀 필요 없다. 또한 W 아이템 획득 시 점수가 들어오는 건 좋은데 1단위 부분의 점수가 1 추가되는 버그(!?)가 있어서 컨티뉴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나 다행히 본 게임은 컨티뉴 한다고 해서 1단위 부분이 증가하지 않으며 이 부근의 데이터 이스트제 게임은 특정조건에서 1단위 부분의 점수가 증가하는 때가 종종 있었다.
특정 구역에서 달려와 P 만두를 던지고 유유히 사라진다. 이걸 득하면 숫자로 표시되는 체력을 30 회복한다. 그런데 이 게임에서 등장하는 일이 별로 없어서=체력회복 찬스가 잘 안 와서 이 게임의 난이도를 올리는데 일조했다.(...)
팬티 한 장 걸친 아틀란티스의 왕. 스테이지 3의 수중 슈팅구간에서 등장하는데 희한하게도 등장해서 잠깐 지나가는 것만으로 적이 죽어나간다.(...)

4 등장 슈퍼빌런

gfs_37033_2_6_mid.jpg
gfs_37033_2_8_mid.jpg
스테이지 1 중간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Don't disturb us!"
레이저 빔을 쏘는 거 말고는 별게 없는 그저 그런 중간보스... 아니 그냥 졸개의 확장버전.
gfs_37033_2_12_mid.jpg
gfs_37033_2_13_mid.jpg
스테이지 1 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You will be the one escaping!"[6]
이 보스를 상대할때는 재빨리 드럼통과 돌멩이들을 들어다가 보스에게 마구 던져댄 뒤에 플레이하면 매우 쉽다, 드럼통 2~3개 던져놓고나면 체력이 반피 가까이 까이기 때문에.(…) 훨윈드는 회오리로 변신했을 때 주변의 들 수 있는 모든것을 빨아들여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gfs_37033_2_25_mid.jpg
스테이지 2 중간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I'll kill you all!" 저들은 엑스맨이 아닌데?
덩지는 크지만 별로 어렵지 않다. 슈팅게임 형식으로 상대한다.
gfs_37033_2_29_mid.jpg
gfs_37033_2_30_mid.jpg
스테이지 2 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You came here to die!"
회전날을 이용해 공격하기도 하고 공중부양하기도 하지만 원거리공격기술이 없어서 어렵지 않다.
  • 더 위저드
gfs_37033_2_39_mid.jpg
스테이지 3의 첫번째 중간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Puny superheroes, I'll shut you up for good!"
양방향 레이저빔과 승룡권 포즈(?) 후 원반 던지기 등을 사용하는데 그리 어렵지는 않다.
gfs_37033_2_43_mid.jpg
스테이지 3의 두번째 중간보스지만 이녀석의 조종사는 일반 졸개에 불과하다.
등장할 때의 대사는 "I'll make seaweed out of you!"
문어발과 간산히 발사하는 레이저빔이 공격수단의 전부. 그리 어렵지 않다.
gfs_37033_2_47_mid.jpg
gfs_37033_2_48_mid.jpg
스테이지 3 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See my power!"
분신술과 레이저빔으로 공격하며 상당히 어렵다.
gfs_37033_2_58_mid.jpg
스테이지 4 중간보스. 등장할 떄의 대사는 "Obey me or die!"
엑스맨 VS 스트리트 파이터의 그 등빨좋은 저거너트가 절대 아니다. 덩치가 작고 원거리공격이 없어서 그리 어렵지 않은 상대다.
gfs_37033_2_61_mid.jpg
gfs_37033_2_62_mid.jpg
스테이지 4 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Ask the police!"[7]
조낸 쎄다. 레이저를 앞으로만 쏘는 게 아니라 게닛츠의 세상의 바람처럼 위에서 아래로 내려오는 빔도 쏜다. 게다가 몸통박치기까지 하는 등 쉬운 상대는 아니다.
gfs_37033_2_72_mid.jpg
gfs_37033_2_73_mid.jpg
스테이지 5의 첫 번째 중간보스로 2대가 등장. 등장할 때의 대사는 "You're trapped!"[8]
역시 졸개의 확장버전이지만 아래에 회전톱날이 돌아다니는 관계로 리빙 레이저 & 크라우보다는 난이도가 높다.
스테이지 5의 두번째 중간보스. 등장할 때의 대사는 "You can't go through!"
지뢰를 뿌리고 칼던지기 권총쏘기 공중제비등의 공격을 한다. 특히 공중제비가 상당히 빠르다.
gfs_37033_2_75_mid.jpg
gfs_37033_2_80_mid.jpg
gfs_37033_2_81_mid.jpg
스테이지 5의 최종보스.

한 번 쓰러뜨리면 거대한 로봇 형태의 "메카 스컬"(...)로 변신하여 2차전에 들어간다. 사실 어벤저스와 싸우던 레드 스컬은 진짜가 아닌 로봇이었던 것. 진짜는 안전한 보호막 안에서 메카 스컬과 어벤저스의 싸움을 지켜보며 껄껄 웃으나 마지막에 메카 스컬이 파괴되면서 그 잔해에 깔려 죽는다. 마블코믹스의 법칙대로 곧 부활하겠지만

등장할 때의 대사는 "Bye, Avengers!" 라며 도망가고 이후 전투 시작 전에 "Its not over, yet!"

메카 스컬이 변신하면서 등장한 진짜의 대사는 "It's another trap! You stupid men! Ha ha ha!"
  1. 일본에서는 발매되지 않았다.
  2. 캡틴이 뭔가를 들고 있으면 다른 캐릭터
  3. 깔끔한 디자인의 비전의 레이저빔과는 달리 리펄서 광선이 매우 걸걸한 디자인이다.
  4. 걸걸한 디자인의 아이언 맨의 리펄서 광선과는 달리 광선이 매우 깔끔한 디자인이다.
  5. 율리시스 클로는 블랙 팬서의 숙적이다. 근데 정작 게임상에선 블랙팬서는 등장하지 않았다(...). 사실 배경스토리 자체가 "레드 스컬이 세계의 온갖 악당들을 돈으로 매수하거나 세뇌시켜서(...) 악의 군단을 만들었다"는 오리지날 설정이기 때문에 이 악당들 중에 뜬금없는 게 끼어있어도 이상할 건 딱히 없...나?
  6. 더이상 도망칠수 없다(You cannot escape!!) 라는 주인공 일행의 경고에 너희들이야 말로 도망치게 될것이다!! 로 응수하는 패기를 보여준다.
  7. 레이저포는 어디 있냐는 어벤저스의 질문에 대한 대답(...)
  8. 대사 자체는 두 번째 중간보스인 크로스본스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