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외전 SD 건담의 일종으로 SD 커맨드 전기 G-ARMS 시리즈의 주인공.
모티브는 풀아머 건담과 아놀드 슈워제네거로 동서양의 고대 무사를 모티브로 한 경우가 많은 SD건담 중에서도 예외 격이다. 물론 유명한 녀석들 중에 그렇다는 것이지 근현대의 군인을 모티브로 한 SD건담들이 동 작품에서 다수 등장한다.
작중 G-ARMS의 총지휘관이기에 커맨더 건담 또는 훈련된 군인이기에 코만도 건담이라 읽는 것이 옳겠으나 영자 표기는 Command Gundam이다.
2 상세
전신에 중화기를 두른 중장갑 고화력 기체로 미사일, 기관포와 수류탄, 주무장인 레이저 머신건, 백병전용 무장인 커맨드 나이프 등으로 무장했으며 전비 중량은 76.4t에 달한다.
무장을 해제한 본체는 프레임 건담이라 칭하며 중량은 26.5t에 몸매도 상당히 날렵한 편.
3 모형화
구판 SD 23번
SDX 피규어
BB 375번. BB전사 레전드 3번째 라인업으로 발매.
레전드판에는 레이저 머신건+유탄발사기와 중기관포, 미사일 발사기 등이 합체한 메가런쳐 모드라는 오리지널 기믹이 있다. 킷 제작에 원작 작가가 참여했으므로 공식 설정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4 기타 매체에서의 등장
건담 빌드 파이터즈 16화에 이오리 타케시의 추천과 지도로 아이라 유루키아이넨이 만들게 되는 건프라로 등장. BB전사 레전드 판이며 아이라의 손재주가 좋았고 가조립 후 깔끔한 씰 처리와 먹선, 무광 마감을 거쳐 초심자의 첫 작품치고는 상당한 퀄리티의 건프라로 완성된다. 레이지의 비기닝 건담이 헬 지옹을 상대로 모의(?) 배틀을 벌이던 중 다리에 잡혀 위기에 몰리자 미사일로 다리를 격파하면서 난입, 연계 플레이로 유선 메가입자포를 파괴한 뒤 장갑과 무장을 퍼지하고 커맨드 나이프를 등짝에 찔러 넣어 마무리한다.
애니메이션에도 출연한 레전드 제품이 건담 브레이커 3에 그대로 참전, 로보타의 기체로 세팅해줄 수 있으며 뿐만 아니라 나이트 건담의 성우 마츠모토 야스노리가 "메가런쳐!"를 외쳐준다! 팔려라 커맨드 건담! 번역은 코만도 건담으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