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인

1 高台院

koudaiin.png
(1547년? ~ 1624년 10월 17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정실부인. 본명은 네네(ねね)가 유명하지만 오네라는 설도 있다. 당시 여성의 이름을 부를 때 흔히 '오'를 붙인 만큼 거기서 온 네네의 다른 호칭일 수도 있다. 퇴임한 관백을 일컫는 칭호인 '타이코(태합:太閤)'가 히데요시를 가리키는 대명사가 된 것처럼, 원래는 '관백의 부인'을 가리키던 키타노만도코로(北政所)라는 명칭도 이 사람을 가리키는 고유명사처럼 되어버렸다.히데요시가 사망한 후 그 시대 다른 과부들처럼 출가했다. 법명은 코다이인(高台院).

본래 오와리의 스기하라가에서 태어났으나 아사노 가문에 양녀로 들어갔다. 히데요시와의 결혼은 연애결혼이었는데 어머니는 히데요시와의 결혼을 반대했지만 이를 무릅쓰고 결혼에 골인하였다고.[1] 시어머니와도 사이가 좋아서 돌아가실 때까지 한 집에서 모시고 사는 등 싹싹한 성격이었다.

히데요시를 안팎으로 보좌하였는데 탁월한 관리능력과 외교적 수완을 발휘하였고 불화조정 등에 있어서도 활약하는 등, 정치적으로도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인물이다. 남편 히데요시를 마구 디스한 선교사 루이스 프로이스도 그녀에 대해 "이교도이지만 대단한 인격자이며, 그녀에게 부탁하면 들어주지 않는 일이 없다."라고 상당히 호의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내조의 공으로 유명하지만, 유일하게 히데요시의 자식을 낳았던 요도기미와의 대립으로 도요토미 가의 몰락에 일조했다고 보기도 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가신들은 대충 오우미파와 오와리파로 나뉘었는데, 요도기미를 중심으로 하는 오우미파가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서군의 주축이었고 네네를 중심으로 하는 오와리파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와 함께 동군이었다. 단, 이 부분은 이후에 이루어진 연구에 의해서 실제로는 요도기미나 이시다 미츠나리와의 사이는 좋았으며 협력관계에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대개의 창작물에서는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도요토미 집안에 그나마 동정적이거나 도요토미 집안 내에서 제일 친 도쿠가와적인 것이 네네라는 식으로 묘사되고 냉혹한 도쿠가와 히데타다가 도요토미 가문을 멸망시켰다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는 정반대. 히데타다는 불안한 신분이던 인질 시절 친절한 성격의 네네에게 다정하게 보살핌을 받은 인연으로 평생 네네를 챙겼고, 적 집안의 원로격인 네네에게 웬만한 다이묘급의 영지를 떼어주는 무리수까지 두었을 정도다. 더불어 상락[2]할 일이 있으면 먼저 찾았고 코다이인이 부탁하는 것이 있다면 왠만한 것들은 다 들어주었다.

오다 노부나가와도 친했던 모양이다. 색욕마인이었던 히데요시의 바람기를 참다 못한 네네가 노부나가에게 이를 일러바친 일이 있었는데, 노부나가가 네네에게 다음과 같은 요지의 편지를 써 줬다고 한다.

"일전에 보았을 때 그대는 더 아름다워지셨소. 토키치로(히데요시) 녀석이 그대에 대한 불만을 말하는 것 같지만 이는 언어도단. 저 대머리 쥐새끼[3]녀석이 그대만큼 훌륭한 여성을 또 얻을 리는 없을 테니 그대도 부인답게 당당하게 행동하고 질투는 하지 않도록 하시오. 그리고 이 편지는 토키치로에게도 보여주도록 하시게."

실제 노부나가의 편지 원문에는 부하의 부인에게 도노(殿)라고 호칭할 정도로 격식을 갖춘 정중한 문체로 쓰여 있다고 한다. 이 편지는 노부나가의 인간적인 면모와 히데요시와 네네의 부부 사이를 알려주는 자료로 꼽힌다. 또한 히데요시가 일본을 통일한 후에도 둘만 있을 때는 남편과 사투리를 써가며 부부싸움을 벌였다고 한다(...)

마에다 토시이에의 부인인 마츠와도 사이가 좋았다.

2 대중매체 속 네네

2.1 전국무쌍

네네(전국무쌍) 참조.

2.2 전국 바사라

마에다 케이지의 첫사랑(!!!)이었지만 케이지는 그녀를 위해 히데요시에게 양보하였지만 히데요시가 힘을 추구한 나머지 자신의 약한 부분을 전부 없애버리기 위해 네네를 자신의 손으로 죽인다. 결국 이 사건을 계기로 케이지와 히데요시는 완전히 결별하게 된다.

2.3 노부나가의 야망

파일:豊臣ねね1.jpg
100만인의 노부나가의 야망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이벤트 CG로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14편에서는 무장으로도 출현. 능력치는 웬만한 B급 무장들보다 좋다. 통솔 83 무용 73 지략 61 정치 70. 하지만 어떤 능력치도 요도도노보다 높은 게 없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노부나가의 야망 창조 전국입지전에서는, 튜토리얼을 진행하면 히데요시와 함께 대화를 나누며, 무사가 되고 싶다고 뜬금없이 선언하고, 내정과 전투를 경험하는 어떤 여자 아이가 나오는데, 노부나가도 기특하게 여기고, 히데요시에게 끝까지 지켜주라고 조언까지 해준다. 전쟁을 겪고 나서는, 전쟁이 무서워서 무사를 포기하고, 무사의 아내가 되겠다고 선언하고 히데요시와 헤어지는데, 히데요시는 튜토리얼 끝까지 그여자의 이름도 알지 못하지만, 이 여자아이가 네네였다.
  1. 당시 히데요시는 네네의 가문보다도 신분이 낮았다.
  2. 上洛(じょうらく) : 수도(교토)로 올라오는 일
  3. 히데요시의 별명은 '원숭이'가 유명하지만, 노부나가가 보낸 이 서신에는 '대머리쥐'라고 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