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치 우쿄

1 소개

小太刀 右京
일본의 작가, TRPG 게임디자이너. 프리랜서지만 일본 현지에서는 F.E.A.R사의 작품을 많이 맡다보니 F.E.A.R. 소속으로 오인받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TRPG 룰북이나 리플레이를 집필할때 자주 같이 일하는 미와 키요무네와는 등단 전부터 같이 TRPG를 하던 절친.
폴란드를 매우 좋아하며 폴란드인 친구도 있다. 심지어 개인 블로그 이름이 폴란드 예찬 일기...그래서 마크로스 더 라이드에 다소 뜬금없는 폴란드 귀족 출신의 등장인물이 나온 듯...

원래 TRPG 쪽에서 프로데뷔 이전부터 유명하던 인물이지만,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마크로스 프론티어 소설판에서의 만행과 건담 AGE 소설판의 원작 초월로 더 잘 알려져있다.

건담 AGE 소설판에서의 활약은 해당 항목 참조. 원작자의 무리한 개입이 없으면 얼마나 이야기를 잘 풀어나갈 수 있는 작가인지를 처절할 정도로 보여준다(...)

한국에서도 유명한 작가들이 대거 참여한 RPF인 '레드 드래곤'에서 미와와 함께 시스템 디자인을 담당했다.

2 TRPG 이외의 작품

주로 원작이 있는 작품의 소설화를 맡는다.

카와모리 쇼지와 일할때가 많은 것을 볼 수 있다.(마크로스 시리즈, 바스쿼시)

3 마크로스F 소설판에서의 문제점

한국 웹에서는 소설 전체를 읽은 사람은 극히 드물고 어그로 요소와 팬서비스 요소의 스포일러만 돌아다니지만,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볼 수 있다.

1. 원작자의 갑질요구를 무리하게 수용
2. 기존 작품에서 등장한 설정과 캐릭터를 활용해서 올드팬에게 팬 서비스, 예를 들어 킴 캐비로프만프레드 브랜드

사실 2번도 어그로만 안 끌었을 뿐 위화감을 조성할때가 있었는데, 1번으로 인해 요시노 히로유키가 쳐낸 설정과 원작자 자신의 울분이 무절제하게 소설판에 투입됐고, 이때문에 등장인물들이 납득하기 힘든 행동과 심리를 보여준것도 문제였지만 무엇보다 사오토메 알토셰릴 놈에 대한 묘사가 개막장이 된 덕분에 엄청난 어그로를 끌어서 생전 처음으로 안티팬 백만 양성에 성공했다. 이때문에 셰릴 놈 비주얼 콜렉션에 코다치의 단편이 들어가는것이 알려진 후 반발이 있었지만, 2권에까지도 코다치의 단편이 들어갔다. 그런 비난때문인지 TV판 소설 단행본 5권 후기에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지만 별개인 극중극으로 생각해달라는 식의 발언이 있었다. 한국의 여성팬들 사이에서는 여성 등장인물들이 성폭력과 관련된 과거를 가진 경우가 쓸데없이 많은것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하지만 바스쿼시, 마크로스 더 라이드, 마크로스 프론티어 극장판 소설, 마크로스30 시나리오와 소설까지 쓰게 된 걸을 보면 팬덤의 반응과는 달리 카와모리 쇼지는 코다치 우쿄의 저 집필 스타일을 매우 마음에 들어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인지 마크로스 델타 선행방영판 스텝롤에 문예를 담당한다고 나오는 걸 보면 마크로스 델타의 소설판도 집필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여겨졌는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다.

4 슈퍼로봇대전 관련

이상한 비명이라는 수식어를 만들어낸 하가네야 진 못지 않게 슈퍼로봇대전에 얽힌 비화가 굉장하다. 본인이 슈퍼로봇대전의 시나리오에 직접 관여하진 않았지만, 슈퍼로봇대전 L에서 볼테스팀과 S.M.S팀이 위화감없이 크로스오버된것의 영향으로 이를 플레이했던 쿄다치씨 본인은 마크로스 F 소설판을 썼을때 S.M.S에 볼테스 팀이 있는걸 전제로 원고를 쓰려 했다가 황급히 수정했었음을 밝혔으며, 후일 슈퍼로봇대전 BX의 속보가 나왔을때 "엄청 놀라서 30분간 멍하니 굳었었다" 라고 말했다. 참전작중에 자신이 스토리를 쓴 마크로스 30과 소설판을 집필한 AGE가 있기 때문이었을듯. 자신이 BX 시나리오에 관여한건 아님이라 한건 덤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