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1세대

구글 크롬캐스트 패밀리
크롬캐스트/1세대크롬캐스트/2세대크롬캐스트/3세대크롬캐스트 오디오
  • 이 항목은 그냥 크롬캐스트라 해도 들어올 수 있지만 항목명은 편의상 크롬캐스트/1세대로 표시한다.
  • 크롬캐스트를 조작하는 애플리케이션구글 캐스트 문서를 참조.

427023_424086_4347.jpg


1 개요

구글에서 미국 기준 2013년 7월 24일에 발매한 동글형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 HDMI 단자가 있는 TV에 연결하여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 컴퓨터 등의 디바이스에서 각종 컨텐츠를 스트리밍할 수 있게 하는 장치이다. 비슷한 컨셉의 다른 제품과의 차이점이라면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게 아닌, 스마트폰은 일종의 리모컨 기능만 하고 서버에서 바로 스트리밍하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그 때문에 지원하는 앱만 사용 가능하다.[1] 또한 안드로이드 기반의 디바이스나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PC 한정으로 스크린 미러링도 가능. 안드로이드 TV 디바이스 역시 크롬캐스트 기능을 지원한다.

후속작으로 크롬캐스트/2세대와, 오디오 기기에서 사용 가능한 자매 기기인 크롬캐스트 오디오가 있다.

구글은 2세대를 발표하면서 크롬캐스트 기기의 판매량이 2천만대를 넘었다고 발표하였다.

2016년 3월 22일 크롬캐스트 앱의 명칭이 구글 캐스트로 변경되었다. 기존 출시된 크롬캐스트 제품의 명칭은 변경되지 않았다.

2 사양

출력HDMI, CES 호환, 최대 1080p 해상도
크기 및 무게72(L) x 35(W) x 12(H)mm, 34g
무선2.4GHz Wi-Fi 802.11b/g/n
전원USB(전원 어댑터 포함)
지원하는 운영체제안드로이드 4.1 이상, iOS 7 이상, Windows 7 이상, OS X 10.7 이상, Chrome OS (Chromebook Pixel, 그 외 다른 크롬북도 지원 예정)
요구사항Wi-Fi가 지원되는 디바이스와 TV. Wi-Fi를 사용하려면 802.11b/g/n 액세스 포인트(라우터)가 있어야 합니다.
구성품크롬캐스트, HDMI 연장 케이블, USB 전원 케이블, 전원 어댑터

3 출시

3.1 해외 출시

2014년 3월 10일자 기사에 의하면 몇 주 안에 더 많은 국가에 판매를 하겠다고 밝혔다. 우선은 영국호주가 타깃이 될 가능성이 높은 듯.

3월 19일자 기사에 의하면 유럽 지역으로 판매가 확대된다고 한다. 대상 국가는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등 총 11개국이다.

2014년 5월 아시아에도 판매를 시작하였다.
일본의 경우 2014년 5월 28일 발매되었다. 가격은 4200엔.

  • 일본판 CM
- 대평원을, 더 크게
- 꿈의 공장을, 더 크게
- 좋아하는 것을, 크게, TV로

3.2 한국 출시

- 더 큰 즐거움을 위해
- 코코몽
- 탑기어
- 남자가 사랑할 때
- 넛잡
- 뽀로로

구글이 예고한대로 해외판매가 시작되면서 한국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다만 한국의 경우 미국 OTT 서비스중 넷플릭스 만 서비스되고 있고, 훌루와 같은 OTT서비스는 서비스하고 있지 않아 사용범위는 넷플릭스, 구글 플레이의 뮤직, 무비서비스와 유튜브 등이다. 넷플릭스 만 하루종일 봐도 뭐 어때 하지만 35달러라는 저렴한 가격에 판매중이고 한국에 들어올땐 뻥튀기되겠지 SDK(소프트웨어 개발도구)가 공개되어 있으므로 출시가 되면 pooq 같은 한국산 OTT서비스 등도 호환 가능하다. 다만 국내 출시 이후로도 pooq의 제휴는 없었고 2016년 1월 5일부로 티빙의 크롬캐스트 서비스가 중지되었다. 각자 티빙스틱 등 자사의 주변기기를 팔기위한 속셈으로 보인다(...).

3월 13일 국내에서 전파인증이 통과 되었다. 운영체제도 업데이트 되며 50개국 언어를 추가지원하게 되었으며 여기에는 한글이 포함되어 있다.

2014년 5월 14일 0시부터 구글 플레이, G마켓, 옥션, 롯데하이마트를 통하여 출시됐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국내용 크롬캐스트의 특징은 훌루 같은 미국 서비스 대신에, 호핀이 탑재된다는 것.[2] 가격은 49,900원 백원만 더붙이면 5만원 관련 글1, 관련글 2 지상파 계열의 pooq은 2016년 3월에 크롬캐스트 2세대가 출시되면서 제휴가 되었다.

국내 출시 소식에 인터넷 기반 대안언론도 관심을 보였다. TV로 연결하면 유튜브나 지원 앱으로 바로 볼 수 있는 장점때문이다. 뉴스타파는 모바일 앱에 크롬캐스트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다른 대안언론도 모바일 앱을 만들면서 크롬캐스트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 #

크롬캐스트 지원 앱이 늘고 있는 가운데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 등 어린이용 인기 콘텐츠를 모은 스마트폰 앱인 뽀로로TV가 2014년 11월 5일 크롬캐스트를 지원하게 되었다.#

하지만 어차피 위의 매체들의 지원 여부와 관계없이 그냥 스트리밍할 플레이어(안드로이드폰 등)에 데이터만 받아놓으면 어떤것이든 플레이가 가능하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막말로 그냥 여러가지 방법자세한것은 생략한다으로 동영상을 받아서 플레이해버리면 그만. 더군다나 인터넷에 올려진 영상을 휴대폰으로 보면서 그대로 티비에 쏴주는것도 가능하다. 요즘 중국발 다시보기 서비스가 성행하는 가운데 이것도 바로 티비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기능이 더 좋다고 주장하는 이지캐스트 등의 유사 제품이 있으니 꼭 잘 확인해보자. 미라캐스트만 되거나 크롬캐스트보다 적은 앱을 지원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국내에서는 2016년 3월, 크롬캐스트 2세대가 출시되면서 단종되었다.

4 크롬캐스트 이더넷 어댑터

chromecast_ethernet_1-765x471.png

2015년 7월, 구글이 크롬캐스트용 이더넷 어댑터를 발표했다. 10/100BASE-T LAN을 지원해 무선랜이 안정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랜 케이블을 이용해 크롬캐스트를 쓸 수 있도록 해주는 기기로 전원 어댑터의 역할도 같이 한다.

국내에는 아직 판매되지 않고 있지만 일단 국내 구글 스토어에서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110~240V 50/60Hz를 지원하기 때문에 일단 들여온다면 흔히 돼지코라 불리는 컨버터를 이용해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1. 당연하지만 구글의 앱에선 거의 다 지원한다.
  2.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넷플릭스 외의 서비스들은 한국에 진출을 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