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킹즈 2/도전과제

목차

1 개요

도전과제는 기마 군주를 기준으로 총 94개가 있으며, 넘쳐나는 버그로 인해서 마음대로 해금(...)되거나 원래 나온 설명대로는 깰 수 없는 도전과제도 있다. 도전 과제 달성을 위해서는 게임 파일에 변경이 가해지지 않은[1] 클라이언트의 철인 모드[2] 로 플레이해야 한다. 또한, 룰러 디자이너로 만든 생성 캐릭터의 경우에도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없다.

2 아주 쉬움

게임을 시작하고 나서 누구나 달성할 수 있는 도전과제들.

2.1 The Marriage Game

다른 캐릭터와 결혼하면 달성
더 설명이 필요한지? 미혼 캐릭터로 시작하면 바로 달성할 수 있다.

2.2 Until Death Do Us Part

배우자를 암살하면 달성

위의 도전과제와는 반대. 자신과 문화권이 다른 캐릭터와 결혼하면 봉신과 플레이어의 배우자 간에 "이방인" 관계도 패널티가 있으므로 더 쉽게 달성할 수 있다.

2.3 Black Widow

플레이어 캐릭터의 남편이 3명 이상 죽었을 때 달성

수많은 여자 백작중에 하나로 시작해서 남편을 암살하면 된다. 참 쉽죠?

더 간단한 방법으로는 여성 군주로 시작해 결혼 -> 투옥 -> 처형 이 세번만 반복하면 바로 달성할 수 있다.

2.4 To Mecca!

무슬림 캐릭터로 메카에 순례를 다녀오면 달성

무슬림 캐릭터들은 관심사에 관계 없이 성지순례를 떠날 수 있으므로 시작하자마자 달성할 수 있다.

2.5 Pilgrim

기독교를 믿는 캐릭터로 순례를 다녀오면 달성

이슬람과는 다르게 관심사를 신학으로 정해놓아야 디시전이 활성화된다. 이외에는 To Mecca!와 다른 점 없음.

2.6 Full House

5명의 자식을 가지면 달성

첩을 둘 수 있는 토속 종교나 부족정으로 플레이할 시 쉽게 달성할 수 있다.

3 쉬움

게임의 기초를 착실히 배웠다면 쉽게 달성 가능하다.

3.1 Always Bet On Duke

백작으로 시작한 캐릭터로 공작위를 획득하면 달성

백작보다 낮은 플레이어블 작위는 존재하지 않으므로[3] 게임 오버가 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달성 가능. 똑같이 고만고만한 세력들로 시작하는 아일랜드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달성할 수 있다.

3.2 A Pope of My Own

대립교황을 세우면 달성

대립교황을 옹립하는 순간 달성되므로 샤를마뉴나 고대 신 시나리오의 독립된 왕들 중 하나로 플레이하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3.3 All Three Popes

대립교황이 2명이 되면 달성

한번에 하나의 대립교황만 옹립할 수 있으므로 AI가 대립교황을 옹립할 때 플레이어가 대립교황을 세우면 된다. 1066년 시나리오에서는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가 대립 교황을 자주 만들기 때문에 조건을 갖춘 군주로 플레이하다가 신롬이 대립교황을 옹립할때 같이 옹립하면 달성 가능.

3.4 Crusader

십자군에 참가해서 십자군을 성공하면 달성

1187년 [제3차 십자군 원정] 시나리오에서 게임이 시작되면 얼마 안되서 안달루시아에 십자군 원정이 선포되는데, 프랑스 절반을 점거하고 있는 영국의 왕으로 플레이할 시 쉽게 달성 가능.

3.5 Paragon of Virtue

선행의 모범 되기 야망을 선택해서 야망을 이루면 달성

신앙 모으기가 쉬운 이슬람 군주로 플레이하면 쉽게 달성 가능. 기독교 군주라면 관심사를 신앙에 두고 열심히 모으면 된다. 이도저도 아니라면 토속 신앙으로 정복전정이나 성전을 통한 개발살(...)로 얻을 수도 있다. 이교도 반란군을 진압하면 상당량의 신앙을 고정적으로 주기 때문에 태고의 신 시나리오 우마이야 왕조로 플레이한다면 금방 달성할 수 있다.

3.6 Exalted Among Men

고위층이 되기 야망을 선택해서 야망을 이루면 달성

명성을 쌓으면 된다. 역시 가장 쉬운것은 약탈하기에 적합한 북구 신화 캐릭터들.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시구르드 "뱀눈"이나 시구르드르 링으로 바이킹의 시대 이벤트 이후에 쉽게 달성 가시나

3.7 On English Neck a Norman Yoke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에서 사생아 윌리엄을 선택하여 잉글랜드 왕위를 차지하면 달성

윌리엄은 이벤트 병력을 가지고 시작하는데, 병력의 수나 질, 그리고 지휘관의 역량[4]을 모두 고려할때 한번 싸움만 정직하게 붙어도 그대로 승리할 수 있다.

3.8 Hard Ruler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에서 하랄 3세를 선택하여 잉글랜드 왕위를 차지하면 달성

시작하면 8천~1만 명이 영국에 상륙해 있는데, 잉글랜드는 바로 아래에 1만~1만 2천여명의 병력을 쌓아놓고 기다리고 있다. 관건은 북쪽으로 군사를 도주시키면서라도 병력을 보존해 잉글랜드와 노르망디 공작 윌리엄이 싸우게 놔두고 어부지리를 취하는 것. 만약 잉글랜드 본대를 쳐부수었다면 요크부터 차근차근 점령해 나가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결국 달성 가능성이 유저가 아니라 AI에게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다행히 윌리엄은 높은 확률로 프랑스가 마샬로 임명해버려서 본토로 돌아간다. 그렇다고 해서 병력이 사라지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다행이라면 다행인 것은 실패해서 재시작하더라도 바로 중요한 순간부터 할 수 있다는 점...?
이 도전과제가 어려운점은 하랄 3세의 수명이 그렇게 길지않다. 자칫하면 장남 마그누스에게 왕위가 넘어갈 수 있으니 조심하자.

3.9 Keeping it in the Family

근친상간 특성이 달린 자식을 낳으면 달성

남자 군주로 관심사를 유혹으로 놓고 열심히 여동생이나 누나, 이모나 조카(...)를 유혹해보자. 가문 구성원이 많은 태고의 신 시나리오 카롤링거들로 쉽게 달성할 수 있다.

3.10 Mr. Doge-Elect

상업 공화국 캐릭터로 도제에 선출되면 달성

도제 선출은 현재 도제가 죽을 때마다 이뤄지는데 점수는 언제나 나이 + 선거 자금(...)으로 결정되므로 쇼미더머니를 통해 쉽게 클리어 가능. 자신의 가문이 도제였더라도 자신의 후계자가 선출되면 달성된다. 자금이 풍부한 1066년 시나리오 이후의 베니스 도제가 달성하기 가장 쉽다.

3.11 Great Hunter

관심사가 사냥이며, 대사냥에서 사냥감을 죽이면 달성

관심사를 사냥에 두고 열심히 기다리자(...) 사냥감은 문화권에 따라 다른데, 관련 이벤트가 해당 사냥감을 잡으면서 끝날 수도 있고, 아니면 단순히 잡을 의지만 불태우면서 끝날 수도 있기 때문에 [5] 어느정도는 운이 따라줘야 하는 도전과제.

3.12 Stargazer

관심사가 학문으로, 관측소를 세우면 달성

관심사를 학문으로 정하면 관측소 건설 디시전이 활성화된다. 건설 명령을 내리고 1년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달성.

3.13 Casanova

관심사가 유혹이며, 한 캐릭터로 10명 이상 유혹하면 달성

설명이 필요한지? 궁정에 여자 가신들을 초청하고 열심히 유혹하다보면 수년 내로 달성할 수 있다. 단, 바람피다 걸리거나 사생아를 내 아이라고 인정하면 아내와의 관계도가 -100이 되므로 결혼 전에 하거나 애초에 결혼을 하지 말자(...)

3.14 Mudslinger

관심사가 음모이며, 한 캐릭터로 20명 이상 중상모략하면 달성

관심사가 음모일때 외교창에서 활성화되는 "Spy On"을 통해 달성 가능. 상대에게 모든 캐릭터의 관계도를 -10하는 "Vicious Rumors"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20번만 반복하면 된다. 난이도는 쉽지만 20명이나 하다 보면 플레이어도 지치고 나라도 음모에만 관심이 팔려 내정을 다스리지 않는 군주때문에 국가 막장 테크를 탈 수 있으므로 주의.

3.15 Family Bliss

관심사가 가족이며, 한 캐릭터로 6명 이상의 가까운 혈연의 가족이 친구가 되면 달성[6]

관심사를 가족에 놓고 있다보면 가문원과 친구가 되는 이벤트가 있다. 당연히 가족이 6명 이상이어야 한다(...) 가장 무난한것은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압바스 가문. 가문원이 넘쳐나고 아내도 넷까지 둘 수 있어서 수 년 내로 달성할 수 있다.

3.16 We’re In Business

관심사가 사업으로, 새로운 무역 루트를 개척하면 달성

관심사를 사업으로 두면 나타나는 세가지 이벤트중 하나인 무역로 개척 이벤트를 종료하면 달성된다. 체감상 해당 군주와 관계도를 높이는 선택지를 골랐을때 성공률이 높은듯.

3.17 By the Gods

관심사가 신학으로, 신학자 특성을 얻으면 달성

신학 관심사 이벤트 체인은 무조건 신학자 특성을 얻으면서 끝낼 수 있으므로 쉽다. 단, 도중에 "스트레스" 특성을 얻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3.18 I can see its Stripes

플레이어 캐릭터가 직접 호랑이를 죽이면 달성

인도 계열 문화권으로 진행할시 대사냥을 대체하는 호랑이 사냥 디시전으로 달성할 수 있다.

3.19 Turbulent Priest

영지 내 주교 중 플레이어 캐릭터보다 교황과의 관계도가 더 높은 주교를 암살하면 달성

당연히 기독교인이어야 달성 가능. 종교 탭에서 플레이어 캐릭터와 교황에 대한 각 주교들의 관계도를 볼 수 있는데, 위의 조건에 만족하는 주교를 암살하면 된다.

3.20 Run With the Wolf

늑대의 아이 이벤트를 겪으면 달성

완전히 운이다. 플레이하다보면 언젠가는(...) 달성된다. 관련 이벤트는 알타익 계통 문화권 캐릭터로 플레이할때만 일어나며, 알타익이더라도 Khitan 문화는 제외되므로 주의.

4 보통

게임에 어느 정도 적응한 플레이어라면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다.

4.1 It's Good to be the King

백작으로 시작한 캐릭터로 왕위를 획득하면 달성

야망을 "왕이 되기"로 설정할 경우 무한 개전 명분이 있는 토속 종교로 플레이하면 1대 내에 아슬아슬하게 달성할 수 있다.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노르웨이가 가장 달성이 쉬운 편. 아니면 그냥 3차 십자군 전쟁 시나리오에서 리처드 1세를 선택하면 알아서 달성된다. 뿐만 아니라 미혼이니 결혼 도전과제까지 달성할 수 있으니 일석이조. 여기에 자식 다섯명 낳으면 일석삼조. 결혼하고 아내마저 죽이면 일석사조(...)

4.2 The Outside Bet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에서 덴마크 왕 스벤 2세를 선택하여 잉글랜드 왕위를 차지하면 달성

잉글랜드 왕위 달성하는 세가지 도전과제 중에 가장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 스벤왕이 죽기 전까지만 잉글랜드를 차지하면 되기 때문에 섣불리 공격하는 것보다는 차근차근 국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효과적.

혼자 힘을 키워 공격하는 정공법 이외에는 시나리오 시작하자마자 자식들을 신성로마제국 황제와 프랑스 왕에게 장가/시집 보낸 뒤에 동맹을 맺는 방법이 있다. 신롬과 프랑스는 서로 전쟁중이므로 곧바로 도움이 되지는 못하지만, 이미 영국을 공략중인 노르망디의 윌리엄이 프랑스왕의 봉신이기 때문에 윌리엄이 전투에서 이길때마다 승점이 오른다 (!) 프랑스와 신롬이 서로의 전쟁을 끝내면 두 국가가 알아서 영국으로 군대를 보내게 되고 이미 노르웨이와 윌리엄을 상대로 군대를 소진한 영국 왕은 속수무책으로 당한다. 한마디로 덴마크 왕은 그냥 앉아서 기다리기만 하며 됀다는 말.

4.3 Crusader King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예루살렘 왕위를 획득하면 달성

첫 십자군은 1090년에 선포되는데, 24년이라는 시간 안에 셀주크가 비잔티움을 정벌하거나(...) 하는 대사건이 있지 않는 이상 예루살렘을 대상으로 선포되게 된다. 예루살렘 왕위는 이전까지 존재하지 않으므로 가장 전쟁 기여도가 높다면 달성할 수 있다. 가장 무난한 것은 신성 로마 제국의 황제로 봉신의 병력 + 기사단 병력으로 찍어 누르는것. 단, 파티마 왕조의 군세가 매우 강하므로 다른 기독교 십자군들이 도착하는 타이밍에 맞춰 가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4.4 United the Kingdoms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 왕위를 가지면 달성

잉글랜드의 힘이 극에 달하는 제 3차 십자군 원정 시나리오에서 스코틀랜드나 아일랜드의 소유권자들을 궁정에 초청해 전쟁하는 식으로 하면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다. 좀더 하드코어하게는 태고의 신 시나리오에서 둠스택이 있는 할프단 빗세르크도 좋은 선택이다.

4.5 Bring it On

관심사가 전쟁으로, 한 캐릭터로 7번 이상 결투에서 승리하면 달성

"바이킹"이나 "광전사", "바랑기안" 등의 특성을 얻기 쉬운 북구 신화 캐릭터로 7번 결투 승리는 어렵지 않지만, 문제는 결투는 라이벌과만 할 수 있다는 것, 즉, 7번 결투하기 위해서는 라이벌이 7명 있어야 한다(...).랜덤하게 이벤트로 생기는 라이벌은 많아도 2명을 넘지 않으니 가장 좋은 방법은 가신들을 결혼시키고 그 부인을 유혹하는것. 유혹할때와 그 여성이 임신했을 때 일정 확률로 발각되는데, 이 경우 높은 확률로 라이벌이 된다. 좋은 막장 드라마 라이벌이 아니더라도 파문이 가능한 종교로 플레이시에 캐릭터가 독실함 트레잇을 달고있으면 파문당한 캐릭터를 상대로 결투가 가능하다.

마지막 문제가 남았는데 결투결과는 랜덤이다(...) 북구신화의 플레이어 캐릭터라면 무력이 30대에 육박하는 인간흉기겠지만, 재수없으면 10도 안되는 쩌리와 동귀어진해서 발할라로 갈 수 있다.

4.6 Wise Guy

관심사가 통치로, 전설적인 지혜를 얻으면 달성

관심사가 통치일 때 이벤트 체인 가장 마지막에 전설적인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효과는 봉신과의 관계도 +10. 통치 관심사가 "근면함"이나 "친절함", "공정함" 등의 좋은 특성을 많이 주기에 선호도가 높지만, 문제는 이 이벤트 체인 도중 "스트레스"와 "우울함" 모두를 얻을 수도 있다는 것. 이 부정적 특성들이 건강을 깎아먹는데 여기에 가끔가다 걸리는 가벼운 질병이나 폐렴, 장티푸스, 수두 등의 전염병이 발병할 경우 캐릭터가 비명횡사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자.

4.7 Let’s Play

관심사가 통음으로, 쾌락주의자 특성을 얻으면 달성

"쾌락주의자" 특성은 관심사를 유혹으로 해놔도 얻을 수 있지만, 통음을 통해서 얻어야만 할 수 있다. 문제는 이 통음이 1년에 한번 이상 수행할 수 없다는 것인데, 여러 봉신들에게 초대장을 보내고, 답장을 받고, 모임 준비도 하고 전쟁도 좀 하다 보면 수년에 한번꼴로밖에 못한다는것. 결국 캐릭터 하나의 십수년을 이 도전과제만을 위해서 써야한다는 것이 흠이라고 할 수 있겠다.

관계도 높은 봉신들 위주로 초대장을 보내고 이 통음을 3번 정도 하면 이벤트 체인으로 쾌락주의자를 얻을 수 있는 선택지가 있기때문에 쉽게 달성 가능하다.

4.8 New Ways for Old Gods

토속 신앙 캐릭터로 종교 개혁을 실행하면 달성

여러모로 가장 쉬운것은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카자르를 통해 텐그리를 개혁하는 것이다. 문제는 기마 군주 DLC 이후 성지 중에 한곳에 사원 홀딩이 없어 직접 지어줘야한다는 것(...)인데 이건 주변국 약탈로 적절히 해결하자. 대안으로는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시구르드르 링으로 시작해 아들 라그나르 로드브룩 대에 끝내는 방버빙 있다. 라그나르는 전용 이벤트로 "강인함"과 "근면함"을 얻으므로 캐릭터 자체는 매우 훌륭하다 할 수 있으나 개발살의 화신 샤를마뉴가 작센을 정벌하는 경우 이르민술을 불태우는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것이 게르만 신화의 종교 권위를 10%나 감소시키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 또한, 작센 정발 이후 비두킨트의 반란까지 진압된다면 게르만 지도자들이 일부 기독교로 개종하는데 이 또한 종교 권위를 감소시킨다(...). 개혁된 북구 신화가 여러 모로 강하지만 개혁하려면 고생이 필요하다.

4.9 Viking Raider

바이킹 캐릭터로 1,000 두카트 이상 약탈해오면 달성

로마나 베네치아, 아니면 영국의 각종 소국들을 약탈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다. 문제는 1000 두카트 이상을 한번에 약탈해야 한다는 점인데 각 배는 100명의 군사를 수송할 수 있고 10 두카트의 약탈품을 수송할 수 있으므로 100대의 함선을 모으고 유지해야 한다는 점. 종교 개혁을 한 뒤에 봉건제로 전환, 공화국 봉신을 만드는 것이 좋다.

4.10 Dwarf Fortress

난쟁이 특성을 가진 신하가 7명 이상이면 달성

본격 예능 도전과제(...) 캐릭터 검색 기능을 통해서 전 유럽의 난쟁이들을 긁어모으자. 문화가 다르거나 종교가 다르면 초대를 잘 받아주지 않으므로 초기 시나리오의 비잔틴이나 아랍 제국 같이 동일한 문화권으로 통일된 국가가 좋다.

4.11 Holy Smoke

아즈텍이나 게르만 신화 캐릭터로 상대 종교의 지도자(교황, 칼리프 등)를 인신공양[7]으로 바치면 달성

아즈텍은 당연히 역사적으로는 유럽을 침공하지 않았으므로 철인모드로 플레이할 수 없다. 거의 유일한 방법이라면 아즈텍이 올때까지 기다렸다가 아즈텍이 옆나라를 정복하면 아즈텍 황제의 봉신이 된 후에 주군의 문화로 개종하는것(...). 사실생 별로 플레이 할 이유가 없다. 북구 신화는 790년대의 "바이킹의 시대" 이벤트 이후에는 해안의 백작령에 대해 정복 명분이 생기고 모든 땅에 조선 기술과 조선소가 생기므로 로마를 열심히 약탈하거나 정복해서 달성해보자.

꼼수로는 869년 태고의 신들 시나리오에서 비잔티움 제국으로 시작해서 바랑기안 근위대 창설 후 후계자를 바랑기안 근위대장한테 교육시켜 문화와 종교를 변화시켜 후계자가 황제에 오르면 총대주교를 잡아다가 블로트를 열어서 제물로 바쳐버리면 된다.

4.12 Russkaya Pravda

러시아인으로 러시아 왕국의 왕이 되면 달성

단순한 도전과제. 동쪽의 유목민들을 조심하면서 주변의 소국들을 정벌하자. 샤를마뉴 시나리오에서는 러시아인이 아예 없으니 게르만교 노스인으로 러시아 일대를 정복해서 변화시키던가 또는 슬라빅을 개혁해 러시아인으로 변화시키거나 아니면 스탬포드 브릿지 시나리오에서 시작하던가 하자. 태고의 신들 시나리오의 류릭으로 시작하면 확장하기 쉽고 지역 문화 변경도 있으니 잘 활용하자.

1096년 노브고로드로 시작해서 부족마을을 성으로 변화시키면서 종교 지역을 봉분하고 유대인에게 돈을 빌려서 러스 왕위만 만들면 5분이면 바로 깰 수 있다.

4.13 Not a Tribe

부족제 캐릭터로 시작하여 봉건제로 바꾸면 달성

4.14 Res Publica

부족제 캐릭터로 시작하여 공화제로 바꾸면 달성

더 설명이 필요한지? 초기 시나리오의 아일랜드 부족들이나 아프리카의 무슬림 부족정으로 시작하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4.15 Medieval Schlieffen

아즈텍과 몽골 모두와 동시에 전쟁으로 맞붙으면 달성

이건 미친 짓이야역시 신성 로마 제국으로 플레이하면 상대적으로 쉽게 달성 가능. 서쪽의 프랑스가 아즈텍에게 공격받는걸 방치하고, 동쪽의 폴란드가 스텝을 통일하고 온 몽골인들과 싸우는걸 구경하자. 그리고 양쪽이 모두 침략자들에게 패배하면 양쪽에 전쟁을 선포하면 된다. 참 쉽죠?

그러면 그 다음은 어떻게 되는거지

4.16 Kali Maaa

왕이나 황제급 캐릭터를 칼리에게 바치면 달성

힌두교 신자로 제국을 생성한 뒤, 왕 봉신을 만든다. 그리고 음모 관심사를 통해서 체포할 명분을 찾은뒤 체포한다. 이후엔 디시전을 통해 칼리에게 제물로 바치면 달성. 결국 문제는 왕이나 황제를 어떻게 내 감옥에 집어넣는지인 셈이다.

2.4.5버젼에서는 버그때문에 도전과제가 달성되지 않는다. 구버젼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는 참고하자.

4.17 The Frisian Coast is Long

프리지아 왕으로 브르타뉴의 레옹부터 덴마크 윌란까지의 땅을 해안선을 따라 모두 점령하면 달성

자신의 메인 타이틀이 프리지아 왕일 필요는 없고, 프리지아 왕 타이틀을 가지고 있으면서 해당 조건을 만족하면 된다. 가장 쉬운것은 역시 샤를마뉴. 서-중-동프랑크를 잇는 광대한 영토에는 덴마크를 제외한 모든 땅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성전으로 덴마크 해안을 먹은 뒤 프리지아 왕위를 생성하면 쉽게 달성 가능.

4.18 Saxons Everywhere, Unite!

앵글로색슨이나 작센 캐릭터로 작센 왕과 잉글랜드 왕 칭호를 둘다 가지고 있으면 달성

작센이 존재하는 샤를마뉴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샤를마뉴가 작센을 침공하지 않기를 바라자. 샤를마뉴가 침공한다면? 재시작하자(...) 이후 바이킹의 시대 이벤트가 발생하면 영국으로 넘어가 차례차례 정복을 진행해 잉글랜드 왕이 되면 된다.

4.19 Iron Crown

롬바르드인으로써 1300년 이후까지 왕위나 황제위를 가지고 있으면 달성

롬바르드인 문화는 샤를마뉴 시나리오에만 존재하므로 샤를마뉴 시나리오의 롬바르디아 왕 데시데리우스로 시작하자.위의 작센 도전과제처럼 샤를마뉴가 침공하지 않기를 빌자(...). 샤를마뉴가 침공하지 않는다면 무난하게 1300년까지 왕위를 들고 생존이 가능하다.

데시데리우스로 하자니 샤를마뉴 때문에 하기 힘들고 근 6세기(...)를 버티기 힘들다면 1146년[8] 시실리 왕으로 시작해서 지역 문화 변경 디시젼을 이용해서 문화변경을 해주고 150년 정도만 버티면 된다.

4.20 Viking Ummah

수도가 노스 문화면서 이슬람을 믿고 있으면 달성

샤를마뉴나 태고의 신 시나리오로 시작해 이슬람을 믿는 지역을 약탈하자. 각 남작령에 대한 공성이 성공할때마다 일정 확률로 해당 백작령에 있는 인물이 포로로 잡히는데, 무슬리마를 포로로 잡아 첩으로 삼으면 된다. 이러면 디시전에 "첩의 종교로 개종"이 활성화되므로 개종한 이후 수도를 개종시키면 달성 가능.

5 어려움

크루세이더 킹즈 2 특유의 시스템에 숙련되어야 달성할 수 있다.

5.1 Protector of the Holy Places

로마, 예루살렘, 메카, 메디나를 영지로 갖고 있으면 달성

이탈리아를 권역으로 가지고 있는 캐릭터로 플레이한다면 로마를 영지로 가지는 것은 쉬우므로 기독교도라면 예루살렘, 메카,메디나를 점령해야하고 무슬림이라면 로마를 점령해야한다. 문제는 어느쪽이나 상대방의 대성전 시작 조건이라는 것(...) 그러므로 애초에 양쪽 모두가 대성전이 시작되는 1187년 제 3차 십자군 시나리오에서 예루살렘 왕국으로 메카와 메디나를 먹고 로마도 먹거나, 샤를마뉴 시나리오에서 아랍 제국으로 로마 제국만 클레임 조작으로 점령하면 달성된다. 전자는 끊임없이 몰려오는 이슬람의 대군을 막는 것으로 모자라 진출까지 해야 한다는 맹점이 있고, 후자는 넘치는 가문 구성원수로 인한 퇴폐도 폭발을 막아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5.2 Pentarch

정교회를 믿는 캐릭터로 시작하여 로마, 콘스탄티노플, 알렉산드리아, 안티오키아, 예루살렘을 영지로 갖고 있으면 달성

정확히는 5대 총주교좌를 복구하면 된다. 해당 백작령의 사원 남작령에 봉신을 임명하면 완료된다. 아래의 Legacy of Rome 도전과제로 이어진다.

5.3 Legacy of Rome

로마 제국 수복(공작 라티움, 공작 베네치아, 공작 페라라, 공작 시칠리아, 공작 제노바, 공작 카푸아, 에미리트 아풀리아, 공작 트라키아, 공작 안티오크, 에미리트 예루살렘, 에미리트 알렉산드리아, 공작 아테네, 에미리트 튀니스, 공작 크로아티아를 갖고 있으면서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여야 함.)디시전을 실행하면 달성

태고의 신 시나리오에서 전성기를 맞은 마케돈 왕조의 비잔틴으로 플레이하면 달성하기가 그나마 쉽다. 비잔틴 제국의 권역 밖에 있는 땅은 이탈리아 전역(...)과 안티오크, 예루살렘, 알렉산드리아. 알렉산드리아와 예루살렘 공작령은 바다에 접해있기 때문에 육지로 맞닿아있지 않아도 전쟁이 가능하니 참고하자. 위의 Pentarch 도전과제에서 이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탈리아는 비잔틴 제국의 데 쥬레 왕국이 아니며 서프랑크, 동프랑크, 바바리아, 아키텐과 마찬가지로 카롤링거 가문이 왕좌에 있으므로 통상적인 정복전쟁으로는 점령할 수 없고, 종교 또한 카톨릭과 그리스 정교로 다르기 때문에 소유권이 있는 사람을 궁정으로 초청하는 식으로 날로 먹기도 어렵다.

따라서 결혼을 통한 설계(...)가 필요한데, 골자는 다음과 같다. 태고의 신 시작 시점에서 이탈리아 왕국의 계승은 남성 분할상속제이다. 이로 인해 4촌 이내의 친척에게는 상속가능한 약한 클레임이 생기게 되는데,새로 왕이 즉위하면 선대 왕의 형제중 작위가 없는 백수 사람의 아들[9] 을 딸과 모계로 결혼시킨다. 이후에 딸이 자식을 낳으면 사위를 암살(...)해서 자식에게 약한 클레임을 상속시켜주고, 개전할 타이밍을 기다리거나 만들면 된다. 현실적으로 가장 가능성이 높은 것은 로타링기아나 아키텐의 4촌 이내 카롤링거 가문원이 전쟁을 걸어준 후이다. 서로 전쟁중일 경우 동맹으로 참가할 수 없으므로, 적의 동맹을 차단하면서 점령할 수 있다.

Conclave DLC 패치 이후 Defensive Pact (상호방위 조약)이 생김으로써 업적 달성이 이전보다 배는 어려워졌다. 시칠리아나 아나톨리아 반도를 점령하고 있는 소규모 무슬림 공작들중 하나라도 성전으로 점령하면 Threat (위협)이 수직상승 하는데, (보통 두 공작령만 점령해도 90%를 찍는다), 이교도들은 플레이어의 위협이 20%만 찍더라도 서로 방위 조약을 맺고 90%를 넘게 되면 기독교 이슬람 할거 없이 서로 플레이어를 상대로 동맹을 맺는다. 또한 결혼 설계로 왕국이나 공작령을 물려받아도 수직상승. 위협 수치가 내려가긴 내려가는데 매달 0.20% (...) 정도 수준이라 반란군들이[10] 생길때마다 상대로 성전을 벌이는 수밖에 없다.

5.4 The One Who Brings Benefit

샤오쉬안트의 현신(조로아스터교 캐릭터로 페르시아 제국의 모든 권역을 점령 후 사용 가능) 디시전을 실행하면 달성

현실적으로는 두가지의 방법이 있다.

5.4.1 정공법

제작사가 생각했을(...)방법. 조로아스터교를 종교로 가진 독립된 지도자는 태고의 신 시나리오의 카렌 가문뿐이다. 동부에는 사마니드 가문이 사마르칸트를 점거하고 있고 남쪽에는 사파르 왕조가 둠스택을 가지고 거대국가로 성장한다. 우선 남쪽의 사파르 왕조 발루치스탄에 봉신으로 들어가 왕국 내에서 세력을 키워 독립하고 페르시아 땅을 먹은뒤 압바스와 전면전을 통해 페르시아 제국의 땅을 복구하면 된다. 참 쉽죠

5.4.2 개종을 통한 방법

사파르 가문으로 플레이한다. 사파르는 시작할때 1만명 가량의 미니 둠스택 [11]을 가지고 시작하므로 시작시 걸려있는 전쟁을 무난하게 승리할 수 있다. [12] 이후엔 900년을 전후해 도착하는 셀주크를 막고, 위에서의 방법과 비슷하게 클레임을 가문으로 넘겨 압바스 조 아랍 제국을 통째로 삼키면 된다. 단, 무슬림들은 모계 결혼이 불가능하므로 그냥 칼리프의 딸과 자신의 아들을 결혼시키자. 클레임은 며느리 -> 손자 순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후엔 왕권을 중간까지 높여놓으면 이교도들의 작위를 아무 패널티 없이 회수할 수 있으므로 관계도가 35이상인 봉신은 개종을 요구하고, 이하인 봉신의 작위는 모두 회수하자. 대숙청. 이후에 페르시아 제국을 부활시키고 디시전을 실행하면 달성된다.

5.5 Prester John

카톨릭 군주로 시작하여 아비시니아의 오리엔탈 정교회 국가와 국경을 마주하면 달성

아비시니아에 도달하려면 이집트를 뚫어야 한다. 샤를마뉴 시나리오에서는 압바스, 태고의 신에서는 툴룬 조, 이후 시나리오에서는 파티마 조와 살라딘이 버티고 있다. 어떻게든 제국위를 만들어서 교황을 봉신으로 만들고, 이집트에 대한 십자군을 요청해서 먹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 역시 추천 스타트는 신성 로마 제국. 왕권을 한 단계만 높이고 계승법을 말자상속제로 바꾼 다음 내부 분열을 잘 수습해서 첫 십자군을 이집트로 보내보자.

5.6 It's Better to be the Emperor

백작으로 시작한 캐릭터로 황제가 되면 달성

백작이 영토를 넓혀서 황제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신성 로마 제국의 백작으로 시작해 공작이 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땅을 넓힌 다음 외교관의 관계 개선과 돈의 힘을 빌려 황제로 선출될 수 있게 노력해보자.

5.7 Khan of Khans

몽골인들(1220) 시나리오의 몽골인 캐릭터로 서유럽까지 모두 정복하면 달성

5만명의 둠스택을 최대한 아껴가면서, 성이나 도시에 돌격하는 일 없이 정복을 수행하자. 최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것은 종교인데, 카톨릭으로 개종할 경우 몽골 문화 특유의 개전 명분을 잃기 때문에 빠르게 텐그리를 개혁하거나 이슬람교로 개종하는 것이 살 길이다. 바퀴벌레처럼 끝도 없이 기어나오는 양대 종교의 기사단이나 징집병과 싸우는 길고 긴 전쟁이 되겠지만 행운을 빈다.

5.8 And Stay Out!

아즈텍 둠스택을 모두 없애고 지도 내에 아즈텍이 점령한 땅이 없으면 달성

아즈텍은 고유의 종교와 문화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복지에선 끊임없이 반란이 터진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둠스택이 점점 줄고, 기독교 세력의 힘이 강해지는 순간이 오게 된다. 십자군 쿨타임이 돌았다면 프랑스나 스페인 같은 아즈텍 침공지에 십자군이 선포될테니 다른 국가들과 힘을 합쳐 몰아내보자. 프랑스나 스페인으로 플레이중이었다면 인베이전 한방에 게임 오버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

5.9 Empressive

플레이어 캐릭터가 3대 연속으로 여왕일 때 달성

꼭 여일 필요는 없고, 여제여도 달성된다. 철인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성별 계승법은 남성, 남성우선, 남녀평등인데 앞의 두가지는 아들이 있다면 절대 딸이 상속받을 수 없으므로 어렵다. 남녀평등 상속제는 바스크 문화와 카타리파만 사용 가능한데 바스크 문화는 애초에 극소수의 지역만 가지고 있고, 카타리파는 카톨릭 이단이므로 이슬람과 카톨릭 양쪽의 성전을 얻어맞을 수 있다(...). 시작시에 믿고 있는 지역이 없는것은 덤.

현실적인 해결 방안은 미혼 남성 군주로 시작해 결혼을 하지 않고 유혹 관심사를 골라서 딸만 적법한 서자로 인정하는 것. 이렇게 되면 여왕이 즉위하게 되고, 여왕을 플레이할 때도 유혹 관심사를 통해서 딸 하나, 혹은 둘만을 적법한 서자로 인정하면 된다. 문제는 주군이 여성일때와 주군의 후계자가 여성일때 각각 봉신들의 관계도가 -10이 되는데, 이를 유혹 포커스를 통해서 잘 극복해보자.

5.10 The Black Bishop

부도덕한 성직자 특성이 달린 캐릭터를 교황으로 선출되게 만들면 달성

대립교황으로 만들어서 전쟁을 통해 교황으로 옹립하는 것은 인정되지 않는다. 콘클라베에서 선출이 되어야만 클리어된다(...)

해당 트레잇은 성직자의 외교력과 음모력이 둘 다 3 미만이고, 7대 죄악 트레잇(색욕, 탐욕, 오만, 폭식, 질투, 분노, 나태)과 냉소, 미치광이, 홀림, 동성애자, 쾌락주의자 트레잇들 중에 최소 하나 이상을 달고 있어야 확률적으로 발생하며, 감옥에 갇혀있으면 발생할 확률이 올라간다. 따라서 적당한 캐릭터로 게임 시작 후에, 주교서임권을 자유서임권으로 바꾼 뒤, 적당한 캐릭터를 공작급 주교로 임명해주고, 감옥에 가둔 뒤에 해당 캐릭터에게 부도덕한 성직자 트레잇이 달리면 감옥에서 풀어주고 돈빨(...)로 교황으로 옹립시켜주면 된다.

5.11 Empire of the Sun

준교를 믿는 캐릭터로 준교를 종교개혁하고 제국위를 가지면 달성

샤를마뉴 시나리오에만 아프가니스탄 지역에 존재하는 종교 준교를 개혁하는 도전과제다. 당연히(...) 준교를 믿는 군주는 준빌 가문 밖에 없다. 서쪽에는 최전성기의 압바스가 있으므로 준빌 가문으로는 클리어가 불가능하고 [13] 가장 현실적인 해결책은 압바스로 시작해 신앙심 1750[14]을 모으고 왕권을 중간까지 높힌 뒤 준빌을 정복하고, 칼리프 직위를 파괴한 뒤[15] 준교로 개종하고 성지에 준교 봉신들을 채워 넣은 뒤 주변의 소국들을 대상으로 성전을 펼쳐 종교 권위를 상승시키면 된다. 요령이 부족하거나 손이 느리다면(...) 제국이 반란으로 조각날 수 있으므로 조심하자.

5.12 The British Raj

브리타니아 제국령(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아일랜드)가 인도 계열 종교 캐릭터에게 다스려지면 달성

제3차 십자군 시나리오같이 잉글랜드의 힘이 강성한 시나리오로 시작해 브리타니아 제국을 만들고 안달루시아 십자군을 성공시키고, 이를 발판 삼아서 아프리카의 일부 공작령을 성전으로 삼킨 뒤 차례차례 해안 공작령들을 점령하면시 시나이반도를 기점으로 홍해로 빠져나가 인도를 정복하자. 인도계열 종교가 있는 땅을 하나라도 정복했다면 수도를 옮기고 개종하면 끝!

5.13 Saint Thomas's Dream

인도의 왕국이나 제국을 지배하며, 모든 영토가 기독교 계열로 바뀌면 달성

위의 The British Raj와 병행해 클리어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인도 왕국위를 손에 넣고, 나머지 지역은 데쥬레 클레임으로 정복해 차근차근 개종시키면 된다. 수많은 이슬람교인들을 뚫고 인도에 도착할때쯤이면 종교 권위는 100에 수렴했을테니 도착만 하면 어렵지는 않다.

현재 버그로 인해, 굳이 영토를 개종시키지 않고 기독교 계열 캐릭터로 인도의 왕국이나 제국위를 가지고, 해당 작위의 데쥬레 영토를 모두 지배하기만 해도 달성된다.

5.14 My Very own Subcontinent

인도 제국을 생성(라자스탄, 데칸, 벵골 제국위를 가진 뒤 디시전에서 선택)하여 전륜성왕 칭호를 획득하면 달성

게임 극초반부터 거대 세력을 구성하고 있는 인도를 통합하면 달성된다. 유일한 해법은 어떻게든 제국을 형성하고 각 왕국에 대한 소유권이 있는 사람들을 궁정으로 초청해 왕국을 봉신으로 만드는 것이다. 인도 계열의 종교들 간에는 신앙심을 사용해 쉽게 개종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서 음모와 클레임 상속을 잘 활용해보자.

5.15 Beyond the Indus

인도 문화권이 아닌 캐릭터로 인도의 모든 왕국위나 제국위를 점령하면 달성

위의 My Very own Subcontinent 도전과제를 깨기 직전에 수도를 인도 문화권이 아닌 곳으로 옮겨 비인도 문화로 바꾸면 달성 가능.

5.16 Great Indian Sultanate

라자스탄 제국을 지배하며, 모든 제국령이 이슬람으로 바뀌면 달성

사파르 조로 시작해 둠스택을 활용, 초반 성전에서 힘을 내 보자. 태고의 신 시나리오의 사파르 가문 캐릭터 야쿱 1세는 신드 왕국과 델리 왕국에 클레임이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하면 더욱 쉽다. 인도계열로 시작해 제국을 형성하고 이슬람으로 개종해도 되나,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순간 봉신들과의 엄청난 패널티에 나라가 산산조각 날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성전으로 말끔하게 쓸어버릴 수 있는 이슬람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쉽게 하는 방법이 하나 있는데 백년전쟁 시나리오에서 Tughluq 제국으로 시작하면 된다. 모든 제국령이 개종되어야 한다고 나와있지만 실제로는 한개 왕국령 데쥬레만 개종시키면 바로 달성된다. 신디 왕국령 대부분이 이슬람으로 개종 돼 있으니 개종시키자. Tughluq 제국으로 시작하면 Looking East and West 와 My Very own Subcontinent, Beyond the Indus 등을 같이 목표로 해도 괜찮다. 단 게임이 끝나기까지 100년 정도 밖에 남지 않았으므로 빠르게 움직이자.

Saint Thomas's Dream와 마찬가지로 버그로 인해 영토를 개종시키지 않아도, 이슬람 캐릭터로 라자스탄 제국의 데쥬레 영토를 전부 지배하면 달성된다. 위에서 언급한 Tughluq 제국으로 시작하는게 가장 쉽다.

5.17 Looking East and West

페르시아와 라자스탄 제국위를 둘 다 갖고 있으면 달성

위의 Great Indian Sultanate와 병행해서 달성해보자.

5.18 What Schism?

로마와 콘스탄티노플 둘 다 같은 인도 계열 종교로 바뀌면 달성

단순히 지배가 아니라 지역을 개종시켜야 한다. 역시 가장 현실적인 공략법은 샤를마뉴 시나리오 압바스로 시작해 왕권을 중간으로 높이고, 인도의 지역을 정복한 뒤 인도의 종교로 개종, 제국의 봉신들을 물갈이한 뒤 로마와 콘스탄티노플을 클레임 조작을 통해 정복하는 것이다.

5.19 Red Sea Resort

메카가 인도 계열 종교로 바뀌면 달성

태고의 신 시나리오의 하심 가문으로 시작해 아라비아 반도 남부의 소국들을 정복하고, 이후엔 인도에 성전을 시작해 인도 종교로 개종하면 된다. 문제는 하심 가문은 왕이 아니라 왕권을 올릴 수가 없다는 점인데(...) 위의 압바스가 분열될 때를 노려서 정복전쟁으로 아라비아 왕국을 형성하자. 이후에는 다른 도전과제와 마찬가지로 성전 - 수도 이전 - 개종 - 봉신 물갈이의 순으로 진행하면 된다.

5.20 Decadent Warrior

무슬림으로 퇴폐도 반란군을 진압하면 달성

6 매우 어려움

매우 숙련된 플레이어가 수 차례의 재시작(...)을 감수해야 클리어 할 수 있는 도전과제들이다.

6.1 S.P.Q.R.

로마제국을 복원한 뒤, 구 로마제국의 영토를 모두 점령하면 달성

로마 제국을 복원해야 하므로, 당연히 위의 Legacy of Rome 도전과제가 선행된다. 사실 로마 제국을 수복했을 정도면 세계 최강국이긴 한데, 문제는 그 땅이 넓어도 너무 넓다는 것. 그 크고 아름다운 크기를 느껴보자(...) 지배해야 하는 땅은 북쪽부터 남쪽으로, 서쪽부터 동쪽으로 나열하면 잉글랜드 + 웨일즈 + 부르타뉴 + 프랑스 + 로타링기아 + 프리지아 + 아키텐 + 부르고뉴 + 바바리아 + 레온 + 아스투리아 + 갈리시아 + 포르투갈 + 안달루시아 + 이탈리아 + 시칠리아 + 크로아티아 + 불가리아 + 발루치아 + 그리스 + 아나톨리아 + 아르메니아 + 조지아 + 마우레타니아 + 아프리카 + 이집트 + 예루살렘 + 시리아 왕국들의 데 쥬레 영토의 합이다. 남작령까지 모두 제국의 지배 하에 있어야 하므로 주의할 것.

관건은 플레이어의 인내심과 점령 중간에 대가 바뀌더라도 나라가 흔들리지 않을 탄탄한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로마 제국의 황자는 기본적으로 태어날때에 자줏빛 출생(봉신들과의 관계도 +10) 특성을 얻고, 황제로 즉위하면서 아우구스투스(봉신들과의 관계도 +15) 특성을 얻으므로 도움이 된다. 기존의 로마 권역 내의 기독교 군주들 대상으로는 제국 재정복 명분이라는 공작령 단위 개전 명분을 얻게 되므로 참고하자.

6.2 Kingdom of David

유대교 캐릭터로 이스라엘 왕이 되면 달성

그야말로 최고난이도의 도전과제. 철인모드로 이 도전과제를 달성하려면 유대교를 믿는 역사적 인물로 플레이하거나 유대교인 지역을 점령해 개종해야 하는데, 이 조건을 만족하는 캐릭터는 딱 하나, 태고의 신 시나리오의 카자리아의 카간 뿐이다. 문제는 이스라엘 왕국을 건국하려면 예루살렘과 그 주변의 지역을 점령하고 있어야 하는데, 너무나도 머나먼 예루살렘과의 거리가 할 말을 잃게 만들 뿐이다. 압바스와 비잔틴을 힘겹게 뚫고 애초에 어떻게 뚫는지는 묻지 말자. 답이 없다. 예루살렘에 도착하더라도 가는 길에 온갖 이슬람 땅을 정복하면서 이슬람의 지하드가 시작되고, 지하드가 시작되면서 이슬람 기사단들이 나오고, 그 후에는... 와장창

유대교 기사단을 생성하려면 제3성전을 건설해야 하는데, 문제는 당연히 제3성전 수복을 위해서는 예루살렘을 지배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지어 예루살렘을 유대교로 개종시키기도 해야하는데, 유대교의 종교 권위는 거의 항상 바닥이므로 개종시키는데도 한참이 걸린다. 정복하는 길에도 수많은 이단 반란군들이 출몰하는 것은 덤.

다른 방법으로는 지역의 종교로 개종하는 메뉴를 통해 다른 캐릭터를 유대교로 개종하는 것인데, 유대교를 믿는 지역또한 딱 한곳, 카자리아 칸국의 수도다. 위의 지도에서도 볼 수 있듯이 카자리아는 스텝 한가운데에 위치한 곳인데 저기까지는 어떻게 정복할 것이며, 그정도로 세력이 강력한 국가라면 기독교나 이슬람교도일텐데 유대교로 개종한 후에 국가가 멀쩡히 있을지의 문제가 발생한다.

위와 비슷한 또 다른 방법으로는 유대교의 성지를 모조리 점령한 다음 중간중간 이벤트로 오게 되는 유대인(아쉬케나짐)으로 후계자를 교육시켜서 유대교로 개종시키는 방법이 있다. 물론 이 후계자가 보위에 오르고 나면 난리가 날 나라를 유지하는 것은 만만치 않다.(...)

사실 툴룬으로 플레이 해서 맘루크를 이용해 남쪽의 에티오피아 지역의 유대교 지역 먹고 개종하는게 낫지만 압바스가 나뉘지 않으면 힘들수도 있다.

2.4.5버전을 기준으로 홀스로드 dlc가 있다면 카자리아로 압바스나 비잔티움에 침략을 걸어 가볍게 먹어치우고(...) 돈을 긁어모은 다음 정착하면 아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6.3 The Caliphate Strikes Back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로 압바스 칼리프를 선택하여 독립하고 황제가 되면 달성

황제보다 위의 작위는 없으므로, 결국 목표는 황제가 되는 것이긴 한데... 문제는 어떻게 하느냐다. 가까운 제국위라면 페르시아 제국이나 아랍 제국인데, 페르시아 제국을 생성하려면 어마어마한 세력의 셀주크를 몰아내야 하며, 아랍 제국을 생성하려면 시리아, 메소포타미아, 아라비아, 이집트, 아프리카, 마우레타니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를 정복해야한다. 양쪽 모두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고 보는 것이 좋다. 일단 스탬포드 브릿지 처음 시작시 셀주크가 비잔티움과 전쟁중인데 여기서 셀주크가 영혼까지 털리고 있을 경우 외국의 동맹 좀 모아서 셀주크를 향해 칼리프 전용 casus belli로 전쟁을 걸어 페르시아를 먹고 시작하면 좀 편하다.

그렇다면 대안은 아비시니아 제국인데, 문제는 아비시니아 제국위는 아비시니아 왕국, 누비아 왕국, 그리고 이집트 왕국위가 필요하다는 것. 능력껏 중소세력을 규합하고 모략과 전쟁을 거쳐 혼란기에 이집트를 정벌하는 것 부터 시작해보자. 행운을 빈다.

역시 포기하면 편해

7 샤를마뉴 도전 과제

  • Holy and Roman : 샤를마뉴(769)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신성로마제국을 생성하면 달성
  • I Shed Blood of Saxon Men : 샤를마뉴(769)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색슨 족이 아닌 크리스트교 캐릭터로 작센 지방을 모두 점령하면 달성
  • I'm Sorry, Desiderata : 기독교를 믿는 캐릭터로 롬바르드인 공주와 이혼하면 달성
  • Little Brother Rules! : 샤를마뉴(769) 시나리오의 카를로만을 선택해서 황제가 되면 달성

마지막 Little Brother Rules를 제외하면 샤를마뉴의 역사적 자취를 따라가면 모두 달성할 수 있다. 마지막 도전과제는 카를로만으로 시작해 유대인 대출 + 추방으로 550 두카트를 얻어 용병을 고용하고 카를에게 전쟁을 선포해 한타싸움에서 승리해보자. 아니면 능력껏 형을 암살하거나 사신의 수확 DLC 출시 이후에는 카를이 온갖 병에 걸려 아이 낳기도 전에 끔살당하는 일도 드물지 않으므로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형제 분쟁이 종결되기도...

8 기마 군주 추가 도전 과제

추가 바람

  • Steppe by Steppe : 유목민으로써 모든 스텝을 점령하면 달성
  • "Never start a Land War in Asia : 서유럽 국가로 시작해 몽골 전역을 정복하면 달성
  • Norse-East : 노스 문화를 가진 캐릭터로 몽골의 왕이 되면 달성

샤를마뉴 스타트에서 시구르드링으로 시작하면 그나마 낫다. 아들 라그나르가 능력치가 킹왕짱되는 건 특수 이벤트로 확정이기 때문에 교육에 신경을 덜 쓰면서 확장에 주력할 수 있다. 바이킹 시대 시작까지 버티다가 시작하면 바로 약탈로 돈을 긁어모아 공화정으로 전환 한뒤에 돈을 더 더 모은다. 그리고 긁어 모은 돈으로 용병을 고용한 뒤 가톨릭 군주들이 점령중인 북구신화 성지를 탈환 한뒤 북구신화를 개혁하고 스텝지역으로 가는 길목을 성전으로 청소해준 후 스텝을 차근차근 점령하면 된다.

  • Pax Mongolica : 실크로드에 모든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교역소 3개를 가질 경우 달성
  • Sword to Ploughshare : 20 이상의 무력을 가진 용병단을 정착시키면 달성
  • Let's go out into the Field : 라이벌 개전 명분을 사용한 전쟁에서 형제를 이기면 달성
  • Nobody's Business but the Turks : 투르크계열 유목민 군주로 콘스탄티노플을 점령하면 달성
  • One Arrow Alone can be Easily Broken but Many Arrows are Indestructible : 유목민 군주로서 인구수가 15만에 도달하면 달성
  • Go West Young Mongol : 유목민으로써 영국 제도에 왕이나 황제를 조공국으로 두면 달성.
  • Who Needs Vasco da Gama? : 유럽의 상인 공화정으로써 인도의 모든 실크로드 항구를 점령하면 달성

9 기타 도전과제들

아래의 도전과제들은 대부분 일정 점수[각각의 플레이어 캐릭터가 죽을때마다 신앙심과 명예의 합이 점수에 더해진다.]를 달성하거나 특정 시나리오부터 게임 종료시까지 플레이하는 것이 목표다. 굳이 정복전쟁을 시작하지 않고 공작위 정도로 만족한다면 가문의 생존 자체는 쉬운 게임이므로 결국 지루함과의 싸움이다.

9.1 점수 관련

  • Divine Blood : 점수가 100,000점이 넘으면 달성
  • Dragon Blood : 점수가 50,000점이 넘으면 달성
  • Royal Blood : 점수가 10,000점이 넘으면 달성
  • Merchant Prince : 20,000 두카트를 모으면 달성
  • Saint : 10,000 신앙심을 모으면 달성. 그냥 후반부의 공화국을 선택해서 돈을 모아서 기사단에다가 마구 기부해주면 된다.
  • Celebrity : 15,000 명예를 모으면 달성

9.2 시나리오 관련

  • Survivor : 스탬포드 브릿지(1066) 시나리오에서 시작해서 1453년까지 살아남으면 달성
  • Persistent Survivor : 태고의 신들(867)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1453년까지 살아남으면 달성
  • Seven Centuries : 샤를마뉴(769) 시나리오로 시작해서 1453년까지 플레이하면 달성

9.3 공화국 관련

  • Dream Home : 상업 공화국 캐릭터로 가문의 건물을 모두 업그레이드 하면 달성. 백년전쟁 시나리오에서 베니스 단돌로 가문으로 시작하면 단 한개만 업그레이드 하면 바로 달성 가능하다.
  • Trade Empire : 상업 공화국 캐릭터로 트레이드 포스트가 80개가 넘으면 달성. 1284년 제노바 공화국으로 시작하면 79개의 무역기지를 가지고 있다. 돈을 모아서 프랑스쪽에 하나 짓거나 아니면 피사 공화국한테 하나 빼앗으면 달성.
  1. 즉, 게임 내에 캐릭터 특성이나 건물 등을 추가하는 모드는 사용할 수 없다. 스팀 워크샵에 있는 모드들은 철인 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병기해놓는 경우가 많으므로 혼동된다면 참고하자.
  2. 세이브 파일 하나에 지속적으로 덮어씌우는 방식으로 플레이하게 되며, 매년 1월 4일, 그리고 7월 4일에 자동저장된다. 게임을 종료할때도 자동으로 게임이 저장된다.
  3. 공화국의 가주는 남작위지만, 공화국의 도제는 공작위이므로 이 도전과제를 달성할 수 없다.
  4. 윌리엄의 무력만 해도 21이다
  5. 두 경우 모두 "사냥꾼" 특성은 얻는다
  6. 전에는 밀접한 가족이 되면이라고 적혀있었는데 정확히는 가까운 혈연의 가족, 즉 사촌 이내의 가족 중 친구가 되어야한다.
  7. 아즈텍은 심장 적출, 게르만은 블로트로
  8. 1147년엔 롬바르드인 지역이 게임 상에서 완전히 사라진다.
  9. 이탈리아 왕의 조카이므로 3촌, 약한 계승권을 가지게 된다.
  10. 반란군들은 방위조약에 가입 하지 않는다.
  11. 단, 보급 제한의 영향을 받는다
  12. 2.4.4 패치 이후에는 1000명도 안되는 이벤트병력이 나온다. 초반 확장이 아주 약간 쉬운 것을 빼면 난이도가 대폭 상승했다.
  13. 종교를 개혁해도 제국위를 가질 수가 없으니...
  14. 개종을 위한 신앙심 1000과 토속종교 개혁을 위한 신앙심 750
  15. 종교 지도자는 개종할 수 없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