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핀

1 볼링에서의 5번핀

삼각형으로 배열된 10개의 볼링핀 중에서 정 가운데 위치한 핀. 보통 정 가운데로 굴러 1번핀을 노리면 스트라이크가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그렇게 굴리면 맨 뒷줄의 양끝에 위치한 7, 10번 핀이 쓰러지지 않고 남게 된다.[1] 제대로 스트라이크를 노리려면, 1번이 아니라 숨겨진 5번핀을 노려야 한다.[2] 이러한 킹핀(5번핀)의 특성 때문에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핵심[3] 등의 의미로 쓰이곤 한다.

2 자동차 부품 중의 하나

자동차의 스티어링[4] 너클[5]을 고정시키는 부품.

3 범죄조직의 보스

요즘은 1번이나 2번의 의미에서 파생해서 마피아나 남미 마약 카르텔 갱단 같은 범죄조직의 보스나 실권을 쥔 핵심적 배후인물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의 6, 7, 8 번의 의미는 모두 그런 용례에서 나온 작품들이다.

4 볼링을 소재로한 1996년산 코미디 영화

어니(빌 머레이)가 로이(우디 해럴슨)의 왼손을 내기 볼링으로 날려버린 이후, 로이는 몰락한다. 갖은 해프닝 끝에 백만달러를 건 볼링 시합에 참여하지만, 로이 측 선수 이스마엘(랜디 퀘이드)이 손에 부상을 입게 되며, 결국 로이가 고무 의수를 가지고 시합에 나서는데...

5 노바1492의 로봇 몸통

해당 항목의 팔형 항목 참조

6 마블 코믹스에서 등장하는 빌런

항목 참조.

7 FPS 게임 - Kingpin : Life of Crime

250px-Kingpin_-_Box_Front.jpg
1999년에 발매된 제트릭스 엔터테인먼트(현 그레이 매터의 2번 항목->트레이아크)에서 제작한 갱단을 소재로 한 FPS게임. 퀘이크 3, 하프 라이프와 비슷한 시기에 나와서 묻혀졌지만, 특유의 게임성 덕분에 마이너한 팬층이 있었다. 현대 뒷골목을 배경으로 돈으로 부하를 고용하거나 무기를 살 수도 있고 어두운 뒷골목 배경을 으스스하게 잘 묘사했던 게임.

한국에서도 세고 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정발되었는데 성인등급을 당연히 받았다...

8 재기드 얼라이언스 2에 등장하는 마피아 수장

킹핀(재기드 얼라이언스 2) 참조.
  1. 스페어 처리하기 가장 어려운 경우이다. 보통 둘 중 하나만을 노리거나, 약간 바깥쪽으로 굴려 공에 맞은 핀이 튕겨나가 다른 핀을 쓰러뜨리는 요행을 노린다.
  2. 정확히는 1번과 3번핀 사이를 2.5~5.5도 범위의 각도로 노려야 한다. 이는 오른손잡이 기준으로, 왼손잡이는 1번과 2번 사이
  3. 여기서 제목을 딴 책도 있다. '최고의 프로만 아는 성과창출의 비밀 킹핀'
  4. 핸들과 연계되어 앞바퀴를 좌우로 튼다. 즉 자동차의 방향을 바꾸는 장치.
  5. 손가락 관절을 뜻하는 말이지만, 여기선 핸들 조작 시 좌우로 움직이는 연결 부위를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