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무 매시프

화산계에 현존하는 최종보스를 뛰어넘는 화산계 역사상 3번째로 거대한 히든보스.[1]

1 위치

파일:Attachment/타무 매시프/shatskyrise.png

일본 동쪽 1600km 지점에 있는 화산이다. 위 사진의 노란 별표시가 타무 매시프가 있는 지점이다.

2 모양

파일:Attachment/타무 매시프/tammumassif.jpg

샤츠키 고원의 일부인 순상 화산이다. 1억 4400만년 전의 분화 때문에 저런 모양이라 한다. 높이는 해저에서 정상까지 대략 3500m쯤이다. 이전에는 여러 지점에서 분출한 고원으로 생각했으나, 하나의 지점에서 나온 거대 단일 화산임을 알아냈다.

2.1 크기

넓이만 해도 무려 약 31만 ㎢다! 이게 어느 정도인지 감이 안 잡힌다고? 대한민국북한을 더한 면적이 대략 22만 1000㎢이다. 그러니까 남한 면적의 약 3배이고 영국아일랜드를 더한 면적과 비슷하다.

대략 지름이 650km로, 화성의 올림포스산(이쪽은 625km)보다 더 크며 뿌리만 해도 30km라고 한다(...).[2]

3 분화 가능성

조사 결과 다행히도 사화산이라고 한다. 또한 앞으로의 분화 가능성도 희박하다.[3]

4 관련 항목

  1. 참고로 알려진 것들 중 첫 번째는 시베리안 트랩(180만㎢)이며, 두번째는 데칸 고원(50만㎢)이다. 하지만 선캄브리아대로 올라가면 시베리안 트랩조차도 어린 아이로 만들어버리는 화산들도 많았다.
  2. 지각 두께는 35km니까, 거의 지각을 다 뚫은 것. 화산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화산은 맨틀에서 용융된 암석이 지각 깊은 곳에서 마그마 돔을 이루고 그 중 일부가 지각의 틈 사이로 분출하는 것이다. 애초에 맨틀은 고체다.
  3. 말이야 바른 말이지만 만일 이게 활화산이어서 분화 내지 폭발이라도 했다면 대한민국과 일본은 그야말로 거의 멸망한다. 하지만 사화산이라도 다시 폭발할 가능성이 0%에 가까울 뿐이지 완전히 0%는 아니라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