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 보스

1 소개

게임에서 스토리 진행만으로는 만날 수는 없으며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대면할 수 있는 보스, 혹은 최종 보스 이후에 존재하는 숨겨져 있는 보스를 의미한다. 통칭 숨겨진 보스. 게임에 따라서 엑스트라 보스, EX 보스 등의 용어를 사용한다. 일본에서는 주로 우라보스(裏ボス)라는 용어를 많이 쓴다.

우라보스(숨겨진 보스)는 아이템 획득 및 숨겨진 후일담 감상 등으로서 즉 이벤트를 위하여 존재하는 경우. 혹은 단순히 플레이어의 도전을 위한 보너스 스테이지 성격을 지닌 숨겨진 보스도 존재할 수 있다.

히든 보스가 존재하고 그것을 공략하는 이유는 크게 네 가지가 있는데

1. 귀한 아이템이나 어빌리티를 얻기 위해.
2. 최종 보스로는 만족을 못해 그보다 훨씬 어려운 난이도로 도전욕구를 고취.
3. 본편에선 알 수 없었던 숨겨진 뒷이야기나 후일담 등을 보기 위해.
4. 히든보스 캐릭터로 플레이하기 위해.[1](예를 들면 SSF2X고우키)

보통은 최종 보스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강한 경우가 많으며, 아예 2주차 이후부터나 노 컨티뉴했을 때만 싸울 수 있게 만드는 경우도 다반사이다.

페이크 최종 보스&진 최종 보스 케이스와의 차이점은 페이크 최종 보스의 경우 클리어해도 뒷끝이 찝찝하거나 아예 배드엔딩이 나오며 애초에 진 최종 보스를 클리어하도록 의도해서 설계되어 있는데 반해, 히든 보스는 클리어하지 않아도 스토리상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거나, 싸워서 패배해도 아무런 상관 없이 엔딩으로 이어지거나, 본편과 이어진 이야기라고 해도 본편에 비해 비중이 적은 후일담 정도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소설, 만화, 애니같은 서적이나 영상물등의 마무리에도 보너스 배틀처럼 본편의 스토리와는 큰 연관성이 없는 등, 일부 특징이 공통되는 케이스가 나오는 경우가 있으나, 시스템상으로 "히든=숨겨져 있는"을 구분할 수 있는 게임과는 달리 보고 읽는 미디어물에서는 기준이 애매하므로 이 항목에는 게임 외의 케이스는 적지 않는다. 게임 이외의 사례를 나무위키에 게재하고 싶다면 보너스 배틀 항목에 게재하기 바란다.

2 해당하는 캐릭터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 히든 보스의 예
(최종 보스) → (히든 보스)

최종 보스를 쓰러뜨리지 않아도 대면 가능한 히든 보스는 ◇ 표시한다.

3 관련 항목

  1. 일부 게임에서는 히든보스를 쓰러뜨리면 그 히든보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2. 오로치를 쓰러트릴 때 반드시 쿄로 쓰러트려야 이오리와의 대전이 가능하다. 오로치보다 약하지만 쿄와 이오리의 1대1 대결이며, 승패에 따라 아주 약간 미묘한 차이가 있으나 엔딩은 동일하다. 스토리상 진엔딩은 삼신기팀이기 때문에 이 엔딩은 완전 배제. 보스전이라기 보다는 일종의 보너스 게임에 더 가깝다. 의외로 노멀 쿄보다 KOF94 버전의 쿄로 상대할 때 훨씬 쉬운데 그 이유는 108식 어둠쫓기를 쓰면 쓰는대로 맞기 때문이다.
  3. 에디트 팀으로 진행 시 나오지 않으며 이오리는 배틀 어빌리티 점수가 220~280일 경우 난입하고 쿄는 280점 이상일 경우 난입한다. 위 항목처럼 일종의 보너스 게임 취급되며 승패에 관계없이 엔딩은 동일하다. 단, K팀으로 쿄와 대전할 경우 추가 장면이 있다.
  4. 보스 스테이지를 클리어할때까지 3번 이상 패배하면 안된다. 컨티뉴가 아닌것에 유의. 단 보스가 누구인지는 상관없이 조건 만족시 대전 가능.
  5. 3회차 클리어시 등장하는 보스러시 스테이지 삼국최종결전에서 등장한다.
  6. 취소선을 쳐놨지만 절대 농담이 아니다.
  7. 솔 배드가이카이 키스크로 클리어 할 경우.
  8. 여기서부터 PSP판 추가 요소
  9. 동방영이전 및 대전 방식 작품들은 제외.
  10. 스펠 프랙티스에서 라스트 워드로 출현. 다만 레이무와 마리사는 스테이지 4의 보스이므로 히든 보스라고 하기엔 미묘하다.
  11. 조마는 물론이고 신룡마저 씹어 먹을 난이도를 자랑한다.다만 신룡보다 추가 패턴이 더 있는데 그 패턴이 약한 편이라 운으로 약한 공격이 연속으로 나올경우 가끔 체감상 신룡보다는 조금 약할때가 있다.거기다 이녀석에게까지 가는 것 자체가 아주 까다롭기 때문에 이녀석에게 까지 간 게이머도 아주 적어서 별로 아는 사람도 없다.
  12. 손오반 플레이 한정. 나머지 캐릭터들로는 무슨 수를 쓰더라도 보자크가 최종 보스고, 브로리가 히든보스다.
  13. 프리더전이 끝날때까지 베지터가 살아 있으면 엔딩장면에서 스텝롤이 올라간후에 난입한다. 초사이어인으로 각성해서 등장하며 전투력은 초사이어인 손오공보다 100만가량 높은 상태이므로 그냥 싸웠다간 얄짤 없이 깨진다. 반드시 전투력을 50% 상승시켜주는 최장로 카드가 있어야만 대적할수 있다.
  14. 여기부터 파괴의 군주 추가 보스
  15. 조니를 전부 모을 시 성립.
  16. 단 SP 버전 최종 보스의 경우 록맨 에그제, 록맨 에그제 2는 제외.
  17. 신 우리들의 태양으로부터 카메오 출연.
  18. 플레이어가 μ-12나 레리우스 클로버일 경우 언리미티드 라그나
  19. 좌자가 조조와 손권을 살려내자 갑툭튀해서 셋을 끔살한다. 참고로 여기서 "진여포"는 "가짜 여포"가 따로 있다기보다는 파워업한 상태를 지칭하는게 맞다. 비슷한 실례로 진삼국무쌍4에서의 무쌍난무와 진무쌍난무의 차이라고 보면 된다
  20. 주인공이 듀란 또는 안젤라일 때 한정.
  21. 소닉 러시의 에그 샐러맨더, 소닉 러시 어드벤처의 에그 위저드, 소닉 컬러즈 DS판의 다크 마더 위스프 등.
  22. 특정 조건 만족시 해금되는 보스전 스테이지로, 최종보스의 강화형이다.
  23. GBA판 한정. GBA는 숙련도를 하드까지 올려야 만날 수 있는 히든 보스였으나 PS2용 OGs에서는 그냥 등장하도록 바뀌었다.
  24. 역시 GBA판 한정. PS2용 OGs에서는 노이가 삭제되어 자동으로 등장.
  25. 이 시리즈부터 히든 보스는 강화판으로 등장한다.
  26. 코너의 목적은 항상 찰스 리의 처단이었기에 그는 히든 보스에 속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죽일 생각도 없었던 헤이덤과 보스전을 치른 점에서 이쪽이 히든보스.
  27. 대승정, 데이비드, 페일라이더
  28. 앨리스, 시간의 노인, 고스트Q, 마타도르, 핼즈엔젤
  29. 마타도르, 켐트레일, 묵시록의 4기사, 트럼페터. 데이비드와 마더 해롯은 퀘스트로 등장하므로 히든보스에 해당하지 않는다. 묵시록의 4기사도 퀘스트로 등장하긴 하지만 합체 제한을 풀기 위해서는 해당 마인들이 나오는 장소에 가서 직접 만나서 잡아야 한다. 마타도르나 켐트레일 트럼페터와 마찬가지로 일정확률로 등장 한다.
  30. 14대 쿠즈노하 라이도우는 3DS 리메이크 한정. 초력초신까지 소환 한다.
  31. 신화난이도 한정
  32. Leaf사의 초기작인 필스노운의 등장인물로 최종 스테이지 까지 노미스로 클리어시 난입한다. 그외에는 플레이어가 선택하지 않으면 게임내에 등장하질 않는다.
  33. 파이널 믹스 추가
  34. 여기서부터 파이널 믹스 추가
  35. 파이널 믹스 한정. 단, 알 수 없는 형상은 북미판에도 존재.
  36. 배틀하우스에서 50연승을 한 후에야 도전을 할 수 있다. 그전에 50연승도 난이도가 굉장히 높다. 참조.
  37. 봉인된 나머지 사마수를 모두 풀어주어야 등장한다.
  38. 8장은 하지 않아도 스토리상 문제는 없는 곳이라 안보고 지나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