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 shift
1 방송사
1.1 여러 시간대를 둔 국가
국토가 광활하고, 이에 따라 여러 시간대를 둔 나라(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 러시아 등)에서는 같은 채널의 내용을 몇 시간 뒤에 다시 틀어주는 채널을 두 개에서 여러개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예외로 중국 대륙이 있는데, 이 쪽은 전 국토에 단일 시간대를 적용해서...
미국 지상파 방송국의 경우 모든 방송시간은 동부 시간을 기준으로 맞춰져 있는데 주요 방송국 네트워크의 본사가 전부 뉴욕에 위치한 것이 하나의 이유. 따라서 뉴욕, 워싱턴 D.C를 포함한 동부 지역과 시카고를 비롯한 중부 지역에서는 정확히 그 시간에 맞춰 방송하며 나머지 지역에서는 시간대만 같고 시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방송한다. 예를 들면 뉴욕과 서부지역은 3시간의 시차가 나는데 CBS, ABC, NBC의 저녁 뉴스 시간은 방송사 공히 오후 6시 30분(동부 시각 기준)이고, 중부지역은 오후 5시 30분에 나오지만 서부 지역에서는 생방송인 척 동부에서 틀었던 테이프를 3시간 뒤인 오후 6시 30분(서부 시각 기준, 동부 시각 기준은 9시 30분)에 생방송한다. 미국 방송의 주된 방송 송출 형태가 바로 이것.
각종 미국 드라마나 쇼 프로그램들은 말할것도 없고 생방송 형태로 방영되는 그러니까 모닝와이드 같은 각종 와이드 쇼 프로그램, 스포츠 생방송인 월드시리즈나 NBC에서 방영하는 올림픽 경기[1] 심지어는 12월 31일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매년 열리는 새해 맞이 프로그램도 예외가 아니다. 그냥 서부, 로키산맥 주변에 사는 주민들은 시차때문에 생방송도 늦게 보는 것. 사실 원래부터 해왔던 포맷이라 동부가 아닌 캘리포니아나 애리조나 같은 곳에 사는 사람들은 그다지 신경쓰지도 않고 별 관심도 없다.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 채널 등의 대체재도 워낙 많기 때문. 뉴스 또한 예전 월터 크롱카이트, 댄 브로코 같은 전설적인 앵커들이 활약하던 시절에는 지상파 뉴스의 인기가 높았지만 CNN, 폭스뉴스같은 24시간 보도전문채널이 등장한 이후 웬만한 지상파 뉴스 시청률보다 높으므로 큰 상관이 없다.
미국 방송국에서 칭하는 시간대는 4개 2세트로, 동부 시간대(Eastern)와 중부 시간대(Central)가 하나로, 태평양 시간대(Pacific)와 산악 시간대(Mountain)가 하나로 묶여서 편성된다. 프로그램 예고에서도 "meet The Simpsons on FOX! 8/7c"처럼 두 시간대의 편성표를 같이 불러준다.
미국 방송에서 시차와 상관없이 미국 전역에 동시 생방송되는 채널이나 프로그램들은 대표적으로 CNN 같은 케이블 채널들. 슈퍼볼, 아카데미 시상식, 그래미상 등이 있다.
캐나다와 오스트레일리아의 경우 지상파 방송은 모든 시간대에 맞춰 지연 스케줄을 운영하며, 스포츠나 국가 행사 등 중대한 생방송은 시간대를 막론하고 전국 동시 방송을 한다. 케이블 및 위성의 전문 채널은 동부판과 이에서 몇 시간 지연시킨 서부판을 따로 운영한다.
여기서의 본좌는 러시아로, 해체 이전 소련 시절부터 거슬러 올라간다. 워낙 넓고, 워낙 다양한 시간대를 보유하다보니 지연 스케줄을 몇 개나 운영하는 건 예사다. 게다가 위의 미국, 캐나다, 오스트레일리아와 달리 수도인 모스크바가 서쪽에 있고, 이에 따라 방송사의 본사가 그 쪽으로 몰리다보니...
1.2 단일 시간대 국가
영국을 비롯한 몇몇 유럽 나라에서는 놓친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다시 즐기시라는 의미로 한 시간 지연 스케줄을 따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2 TV 시청자용 기기 및 실시간 인터넷 스트리밍
실시간 TV 방송을 비디오 테이프나 DVD 돌리듯 마음대로 이전 장면으로 돌리는 기능이다. 몇몇 TV 수상기나 셋톱박스가 이 기능을 지원한다. 국내에서는 LG 전자가 타임머신 TV라는 수상기를 내놓은 적 있고,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셋톱 중 이 기능을 제공하는 기기는 없지만 비슷한것 있다.바로 SkyPVR(...)[2]
음성과 영상을 막론하고 방송사 웹사이트와 실시간 스트리밍 플랫폼 중 이런 기능을 지원하는 곳이 있다. 그러나 국내 플랫폼 중 이걸 지원하는 곳은 없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