탱크맨

1 뉴그라운즈의 캐릭터

뉴그라운즈 탱크 탄 모습의 로고를 많이 봤을 것 이다. 마스코트 캐릭터라고도 할 수 있을 지도. 피코보다는 국내에선 인기가 없지만 (...) 대충 외모는 군인이다.

2 천안문 6.4 항쟁에서의 유명인

이 사진에서 전차를 가로막고 있는 인물. 천안문 사태의 아이콘이다. 자세한 사항은 천안문 6.4 항쟁 항목 참조.

3 메가맨 언리미티드의 8 보스중 한명

megaphilx-tankmandata.jpg
TankManWS.jpg
Tank Man / タンクマン

메가맨 언리미티드의 8보스 + a 일람
네일맨탱크맨제트맨
글루맨트라이나이트로맨레인보우맨
요요맨코멧우먼요쿠맨월풀맨

메가맨 언리미티드의 등장 보스 중 한명.

탱크맨은 Dr. 와일리가 저마다 다른 군수조직으로부터 훔쳐낸 군수 물품들을 한데 모아 개발한 로봇이다.
Dr. 와일리의 지상전 군단을 지휘하며, 그의 몸에는 어떤 각도로 날아오는 위협이라 해도 대처하고 전소시킬 수 있는 수많은 무기들이 내장돼 있다.
탱크맨은 굉장히 가혹한 리더이며 휘하에 있는 부하 로봇들을 말 그대로 고철더미가 될 정도로 굴린다.
"좋아! 지금부터 엎드려뻗쳐 팔굽혀펴기 86만 5천 3백 아홉번 실시!"

장점 : 각 잡힌 규율
단점 : 외출이 금지됨
좋아하는 것 : 사격 연습
싫어하는 것 : 게으른 로봇
  • 엔딩에서의 통계표
    • 번호 : SWN 003
    • 사용 에너지 : 가스 터빈
    • 높이 : 210
    • 무게 : 190 (8보스들중 가장 크고 아름답다. 무겁다.) 근데 게임에서는 덩치가 제일 크지는 않다. [1]
    • 공격력 : 140 (8보스들중 가장 강하다.)
    • 방어력 : 132
    • 기동력 : 40
    • 기갑포병

Dr. 와일리의 육군 부대 담당. 네이팜맨처럼 온 몸에 무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제트맨과는 달리 부하들을 엄청나게 가혹하게 굴리는 리더이다. 외출 금지도 그렇고 빡센 규율도 그렇고 왠지 밴드 오브 브라더스허버트 소블 대위가 떠오르는 캐릭터. 그래서인지 제트맨이 탱크맨을 매우 싫어한다고 한다.사실 진짜 이유는 탱크맨의 무기가 코멧우먼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이다.

스테이지는 8보스 스테이지 중 그나마 쉬운 편. 머리를 두더지 잡기처럼 내밀며 수류탄을 던지는 사관 복장의 로봇과 천장의 컨베이어 벨트만 조심하면 무난히 진행할 수 있다. 바닥의 그것과는 달리 천장에 있는 컨베이어 벨트는 닿는 순간 진행방향으로 록맨을 휙 밀어버리기 때문에 수류탄병과 더불어 이 스테이지의 주요 사망원인. 방해물이기만 한 건 아니고 이 기믹을 이용해야 돌파가 가능한 구간들도 있다. 중간에 요쿠 알파벳 U를 얻으러 가는 갈림길로 들어가려면 글루맨의 무기가 필요하다.

그리고 스테이지 곳곳에 잘 안 보이는 지뢰가 있는데, 주황색과 하늘색의 두 종류가 있으며 록맨이 지뢰 근처의 땅을 밟으면 반응한다(그냥 가까이 간다고 반응하는게 아니라 반드시 땅을 밟아야 한다). 주황색 지뢰는 록맨이 땅을 밟으면 1초 후 폭발하며 여기 맞으면 타격이 꽤 크기 때문에 성가시다. 하늘색 지뢰는 폭발하는 대신 위로 뿅! 튀어 올라와 공중에서 소멸하며 샷 4발로 갈라지는데 어이없게도 튀어나오는 지뢰에는 판정이 전혀 없기 때문에 별 위협은 되지 않으며 오히려 소멸한 후 아이템을 떨구면서 록맨을 도와주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지뢰는 네일맨의 네일 실드로 없앨 수 있다.

보스는 등장하자마자 군인답게 거수경례를 하는데 왼손으로 경례하고 있다. 전신이 무기라서 8보스들중 가장 무거워서 그런지 점프는 전혀 하지 못한다. 전방으로 미사일 두 발(한 발은 지면에 붙어서 나가며 다른 한 발은 좀 더 빠른 폭발성의 미사일이다), 대각선 위로 포물선 궤도로 떨어지는 반 유도성 폭탄을 한꺼번에 발사하는데다 돌진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첫 대면시는 꽤나 어렵다. 하지만 회피에 익숙해지면 무난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첫 공략대상으로 선택되는 일이 많다. 무기를 발사할 때 이외엔 무적상태이며 세번 발사한 뒤엔 돌진을 하는데 일직선으로 돌진을 하고 돌진하다가 점프로 뛰어넘으려는 순간 멈추는 페이크를 부린 뒤에 뒤로 빠지면서 탄환을 3회 발사하는 두 가지 패턴이 있다. 처음엔 당황스럽지만 두 가지는 항상 번갈아서 나오니 참고하자.

약점은 네일맨의 네일 실드. 돌격할때 무적상태도 뚫고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오메가 챌린지에서는 전탄발사 5회를 하며 돌진 페이크후 후진하면서 발사하는 탄환도 5회로 늘었으며 연사속도가 빨라져 정신없이 행동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쓰러질 정도로 어렵다. 게다가 돌진하는 속도도 무지하게 빠른데 여기 부딪히면 대미지가 정말 입이 떡 벌어질 수준. 노멀 상태와 비교할 때 난이도 상승폭이 가장 큰 보스 중 하나다. 탱크맨을 가장 만만한 보스라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엄청난 배신감과 충격과 공포를 느껴볼 수 있다. 첫 대면시에는 단 한 패턴도 제대로 피할 수 없을 것이다(...) 탱크 아스널은 연사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전의 회피법에 의존하다가는 거의 반드시 구석에 몰리게 되니 슬라이딩과 점프를 이용하여 탄 사이로 빠져나가는 테크닉이 필요하다. 후진시에 쏘는 탄환도 타이밍을 맞춰서 점프로 피해야 하는데 매우 정확한 컨트롤을 요구한다.

weapon__tank_arsenal_by_megaphilx-d58r7vq.jpg
획득 무기는 탱크 아스널로[2]. 보스가 쓰던 그 3가지 무기를 동시에 발사한다. 에너지 소모량이 2칸이기는 하지만 커버하는 범위가 커서 나름대로 쓸만한 무기이며 피격 무적 시간을 무시하는 절대 판정이라 보스전에서도 꽤 유용하다. 그리고 트라이나이트로맨의 무기와 함께 막힌 지형을 뚫는데 쓰이기도 한다. 다만 막힌 곳을 뚫을 수 있는 건 포물선 포탄만이 가능. 코멧우먼의 약점 무기이며 최종 스테이지의 포르테에게는 약점은 아니지만 오히려 약점 무기인 코멧 대쉬보다 쓰기 편하다. 게다가 와일리 2차 형태를 대비하여 코멧 대쉬 무기 에너지는 꼭 남겨놓아야 하기 때문에[3] 포르테를 상대할 때는 탱크 아스널이나 네일 실드를 쓰는 것이 좋다.

엔딩에서는 경례를 하며 전쟁이 끝난걸 기뻐한다. 근데 경례할때 버스터에 손이 달렸다.

제작자인 MegaPhilX의 플레이 영상
  1. 하지만 등에 있는 대포까지 포함한 크기일 수도 있다.
  2. Z-Prototype은 Attack Extend를 획득한다. 쉽게 말해서 제로의 공격력 사거리 증가이다. 스테이지 마다 막힌 구간을 뚫어주게 만드난 장점과, 레인보우맨 스테이지를 좀 더 어렵지 않게 진행 할 수 있게 만드는 장점이므로 레인보우맨 스테이지를 수월하게 진행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필요하다.
  3. 게다가 무기 에너지 소모량 때문에 코멧 대쉬를 다 써도 포르테를 처리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