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바인

터바인
Turbine
유형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자회사
업종비디오 게임 사업
설립일1994년
소재지미국 메사추세츠 주 니드엄
모회사타임 워너
공식 사이트

1 개요

Powered By Our Fans.[1]

미국 메사추세츠 주 니드엄에 위치한 워너 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산하의 게임 제작사. 설립 당시에는 사이버 스페이스라는 이름의 회사였으나 1년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었다.

대표작으로는 던전 앤 드래곤 온라인반지의 제왕 온라인이 있다.

2013년까지만 해도 간판 게임인 반지의 제왕 온라인이 MMORPG 세계 매출 5위를 찍었다는 통계가 나오는 등 MMORPG 개발사로서 명맥을 지켜내는 편이었지만, 인피니트 크라이시스의 흥행실패 이후 대량의 직원을 해고하고 모바일 게임으로 주력산업을 전환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등 다소 불안한 모습이다. 그래도 반지의 제왕 온라인은 업데이트가 약간 지지부진해지기는 했지만 2015년까지 괜찮게 운영되고 있는 편.

2 특징

2.1 터바인 포인트

터바인 포인트, 줄여서 TP라고 불리는 가상 화폐가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던전 앤 드래곤 온라인과 반지의 제왕 온라인 두 게임에서 사용되지만 서로 공유는 하지 않는다. 게임을 할땐 보통 월과금제로 VIP가 되지만, 이 TP를 이용하여 DLC식으로 되어있는 게임 컨텐츠를 구매하는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다. 돈을 엄청 퍼부으면 월과금제를 이용하는 VIP 유저급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둘다 장단점이 있다.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은 VIP로 시작하되, 게임을 접을 것 같지가 않으면 DLC유저로 슬금슬금 바꾸는 것이 좋다.

반지의 제왕 온라인의 경우 유료 유저가 될 생각이면 확장팩은 반드시 사고, VIP는 초기 1개월 혹은 3개월을 결제한 뒤 이후 끊어버리는 것이 정석에 가깝다. 자세한 결제팁은 해당 게임 항목 참조.

2.2 그래픽 엔진

터바인은 고유의 그래픽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도 꽤나 봐줄만한 그래픽을 뽑아주었고, 고사양에서도 꽤 수준 높은 그래픽을 보여준다. 그러나 그래픽이 죄다 상향평준화된 현재는 저사양에서도 꽤 고품질의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정도로 생각해야 할듯 하다.

3 개발 작품

터바인
발매연도 제목발매기종
1999년애쉬론즈 콜[2]Windows
2002년애쉬론즈 콜 II: 폴른 킹즈
2006년던전 앤 드래곤 온라인Windows, OS X
2007년반지의 제왕 온라인
2015년인피니트 크라이시스Windows
2016년배트맨: 아캄 언더월드iOS, Android
  1. 회사 공식 슬로건. 팬들에 의해 힘을 얻는다는 뜻으로, 터바인이라는 이름자체가 터빈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팬을 터빈날개로 볼수도 지지자들이라고 볼수도 있는 중의적인 표현이다.
  2. 본래 퍼블리셔는 마이크로소프트였지만, 몇년후에 터바인이 서비스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