土塚理弘
일본의 남성 만화가로, 나가노현 출신에 2009년 현재에는 치바현에 거주하고 있다. 토츠카 마사히로라는 것은 필명으로, 혈액형은 B형.
1 활동 이력
19세에 제 8회 에닉스 21세기 만화 대상에서 「키요무라 군과 스기노코우지 군과」 로 준대상을 수상, 월간 소년 개그왕 1999년 2월호에 동일한 작품을 개재하여 데뷔. 제 51회 아카츠카상 수상. 월간 소년 점프와 주간 소년 점프에 작품을 실은 적도 있다.
데뷔로부터 줄곧 개그 만화를 그려 왔었지만 2002년부터 월간 소년 강강에서 장편 판타지 만화인 머티리얼 퍼즐을 연재개시. 개그 만화가의 처참한 그림 실력에도 불구하고 놀랄만큼 길게 연재가 이어지고 있다.
2004년에 영 강강의 창간호부터 뱀부 블레이드의 원작을 담당. 2009년 현재까지 좋은 인기를 얻어 애니메이션화를 이루었다. 뱀부 블레이드의 애니메이션 판에서는 머티리얼 퍼즐이나 키요스기의 캐릭터가 등장해 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2011년에는 월간 소년 챔피언에서 내일의 요이치!의 작가 미나모토 유우와 함께 '하루폴리시'라는 새로운 만화의 연재를 시작했다.
2 인물
- 고양이를 자화상으로 해서, 작중에서도 배경으로 고양이가 굉장히 많이 등장한다. 이것은 보통 토츠카 고양이라고 불리며 뱀부 블레이드 내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가 있다. 토츠카 고양이 외에도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지만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토츠카 고양이 뿐인 듯 하다. 참고로, 머티리얼 퍼즐에서는 50화마다 한번씩 엄청 희귀한 검은 고양이가 등장한다.
- 본인의 고백에 의하면 동물 자체는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특히 개에게는 트라우마를 가지고 있으며, 단행본 상으로는 쥐에 의한 피해를 열거한 적도 있다.
- 만화를 그리는 페이스가 엄청나게 빠른데, 머티리얼 퍼즐을 그리면서 동시에 키요스기를 그리는가 하면 격주간인 영 강강에서는 뱀부 블레이드의 원작을 그리고 있다. 월간 소년 강강 2008년 11월호의 권말 코멘트에 의하면 "스무살이 지나고서부터 휴일이 하나도 없습니다." 라고 한다. 2009년 현재는 월간 소년 강강에서 머티리얼 퍼즐 제로 크로이츠의 원작과 키요스기, 뱀부 블레이드 B, 그리고 영 강강에 뱀부 블레이드의 원작을 동시에 연재하고 있다. 뱀부 블레이드 B의 연재가 시작된 후로 개재작품의 합이 100페이지를 초과해 잡지 지면의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3 작풍
- 아무리 봐도 개그만화 말고는 답이 없는 그림체이긴 하다. 머티리얼 퍼즐의 쾌속 진격이 정말 신기할 따름.
- 복선을 다루는 것에 굉장히 능한데, 굉장히 후반부에 나오는 복선을 초반부에 치거나 (머티리얼 퍼즐의 1권에서 아다라파타가 장쿠아의 얘기를 한다) 한순간의 개그로 넘길 것 같은 장면을 엄청난 복선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마치 무적코털 보보보를 보는듯.
- 머티리얼 퍼즐을 그리고 나서부터 여성 캐릭터의 수가 놀랄만큼 증가했다. 그러나 캐릭터들의 성적 매력을 중시하는 편이 아니라서, 뱀부 블레이드에도 그것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뱀부 블레이드가 애니메이션 화가 되었을 때에도 담당 편집자로부터 여성 캐릭터에게 수영복을 입힐 것을 제안받았었지만 "의미가 없는 것 같다." 며 거절.
- 본인의 작품들끼리 크로스오버를 시켜서 이 캐릭터가 저 작품에 등장하는 둥 찾아보면 재밌는 볼거리가 많다. 대표적으로는 1/N의 흔들림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카미츠나 선이 머티리얼 퍼즐에 등장하거나, 머티리얼 퍼즐의 다크아이 Q가 뱀부 블레이드에 등장하는 식이다. 카와조에 타마키의 대사중 "서른 손가락의 이름이라면 전부 외울 수 있는데!" 처럼.
4 연재작
- 키요무라 군과 스기노코우지 군과 (약칭 키요스기)
- 키요무라 군과 스기노코우지 군이야
- 키요무라 군과 스기노코우지 군
- 머티리얼 퍼즐 (약칭 머티퍼, MP)
- 그 외 단편 다수.
- 뱀부 블레이드 드라마 CD 각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