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부 블레이드

일본 만화 / 목록일본 애니메이션 / 목록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 · · · · · · · · · · · ·
숫자 · 라틴 문자


2925242111_1.jpg

1 개요

BAMBOO BLADE / バンブーブレード.

토츠카 마사히로 작, 이가라시 아구리(A,B)->타카오 진구(C) 작화, 영 간간에 연재했던 만화. 뭔가 척보면 멋져 보이겠지만 제목을 직역하면 "죽도"다. 과연 검도만화 (참고로 영어에서 죽도는 그냥 일본어 발음대로 shinai라고 한다)

무로에고의 검도부, 여자부원들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고문교사 이시다 토라지, 애칭 코지로. 모든일을 대충대충하는 듯한 무책임 교사로 돈이 없어 배를 곪다가 선배와 1년치 밥내기로 연습시합을 하기로 하여 여부원들을 급히 모으는 것으로 시작된다.

보통의 검도만화는 룰 등의 세세한 점에는 대충 넘어가지만 본작은 꽤나 정밀하고 정확한 묘사가 되어있다. 그러면서도 캐릭터마다의 개성도 확실하고 여캐릭터의 모에성도 강하다(보통 다른 검도로 소재로 잡은 코믹스는 스토리가 무슨 계기로 검도 시작-> 라이벌 탄생-> 새로운 것을 발견 -> 대결 +@ 사랑 이런식의 스토리 전개가 대부분).

또한 일반적인 스포츠물이라면 주인공의 기술이나 이능의 성장 등이 주소재가 되지만 이시다 코지로는 고문이라 시합에 나가지 않고 메인 히로인인 카와조에 타마키는 실력으로는 이미 전국구이기 때문에 주로 정신적인 성장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특히 초반에 검도를 단지 집안 일로 생각하는 타마키에서 마지막화에 자신의 꿈을 말하는 타마키를 보면 아빠 미소가 절로 흘러나오게 된다.

여담이지만 12권 96화 블랙듀란 파트를 보면 "부오부오부오부오부오부오부오! 부오나 조르나타" 라는 대사를 보면 포즈나 이탈리어를 쓰는거나 연출이나 모로봐도 아리베데르치의 패러디(원작자 항목에 보면 아라키 히로히코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했는데 그 영향인 듯).

2009년에 나온 단행본 11권에서, 진행중인 버니시 학원편을 끝으로 원작자가 끝을 낼 생각이라고 한다. 그리고 결국 2010년 9월 3일 117회를 끝으로 완결, 11월에 발매된 단행본 14권으로 마무리 지었다. 외전으로 소설 2권과 설정집 2권이 일본에는 나와있지만...번역될 확률은 미미하다.안습

뱀부 블레이드 B라는 작가의 스핀오프 작품이 연재 중이다. 무대는 키리노의 모교인 히린 중학교, 작중 시기 역시 키리노가 막 부장이 되어 타마키를 영입하려고 고군분투하는 때 인 것 같다. 7화에서 키리노의 후배가 키리노 선배가 무로에 고교의 부장이 된 것 같다고 언급하는 장면이 있다. 주인공은 히린 중학교 1학년 오오키도 유우. 전작의 타마키 만큼은 아니지만 얘도 상당한 검도 능력자. 타마키가 성인 여러명을 상대로 지도해도 땀 한방울 흘리지 않는 먼치킨 속성이라면 유우는 성인과 대련하여 간신히 밀리지 않는 정도. 이렇게 적으면 유우가 약해 보이지만 타마키가 너무 강한 것 뿐이다. 또한 유우는 이제 막 중학생이 된 여중생.

2013년 5월 빅간간에서 뱀부 블레이드의 신연재인 C버전을 시작한다는 발표가 있었다.

별 관계없는 얘기지만, 이가라시는 이후 같은 영간간에서 연재중인 비슷한 타입의 만화인 사키 -Saki-(코바야시 리츠 원작)의 외전인 "사키 아치가편"도 그리고 있다.

2 애니메이션

AIC A.S.T.A가 애니메이션 제작을 해 2007년 10월부터 2008년 3월까지 TV 토쿄에서 방영했다. 베테랑 감독이 맡아 연출 면에서는 원작을 뛰어넘는 완성도를 보였다. 애니메이션 20화 정도까지 원작의 내용을 충실히 따르다가 연재분을 따라잡은 후에는 오리지널 스토리로 마무리짓는데, 이 오리지널 스토리 부분이 막나가는 전개. 등장인물의 원작에서의 성격을 무너뜨려 원작팬들에게 원성을 샀다.
하지만 원작을 접하지 않고 애니메이션만을 접한 팬들에게는 호평을 받았으며, 에피소드의 내용도 상당히 튼실한 편이다. 오리지널 캐릭터인 스즈키 린도 좋은 평가를 받으며 원작에서도 채용되었다.

의외로 신경쓰는 사람은 많지 않지만, 이 작품의 애니판 오프닝 영상은 요즘 일본애니치고는 드물게도 오프닝 영상의 대부분이 본편에 나오는 영상, 즉 매드무비로 되어 있다. 그것도 1화 부분만 한국 애니에서도 요즘 매드무비식의 오프닝이나 엔딩 영상은 드문 편이다. 그래서 주요 5인방중 아즈마 사토리는 오프닝 영상에 거의 출연이 없다. 한국에서도 애니맥스에서 수입하여 더빙 방영하였는데, 오프닝 영상은 일본판과 다르게 여러 화의 장면을 가져다 썼다. 그래서 아즈마도 나온다. 이건 영 아니다 싶었는지 DVD판에서는 제대로 된 오프닝 영상을 만들었다. 진작에 만들지...

홈페이지에서 2기 만든다는 떡밥을 뿌려놓은 상태. 그런데 만화가 완결이 났는데도 아무 소식이 없는 걸보면 망했어요.

작 중 주제가 및 삽입곡은 카와이 에리가 맡았으나 예외적으로 극중 극인 초검전대 블레이드 브레이버는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주제가를 작사한 쿠와하라 나가에가 담당했다.


처음 방영했을 때 엔딩곡의 가사 첫문구인 "I'm calling the star rise" 누군가 들리는대로 쓴 "단팥 얹음☆파스타 라이스(앙코 이리 파스타 라이스)"로 니코니코 동화에서 인기를 끌기도 했다.

3 등장인물

북미판 성우 정리 바람 :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Bamboo_Blade_characters

3.1 무로에고 검도부

3.2 마치도고 검도부

3.3 세이메이고 검도부

3.4 카마자키고 검도부

3.5 에이신고 검도부

3.6 슈교쿠 검도부

3.7 기타

쿠와하라 사야코의 동생으로 엄마가 밥 먹으라고 누나를 깨웠는데, 문제는 누나가 자신의 닌텐도 DS를 엉덩이로 깔아뭉개면서 자고 있었고 그 때문에 누나를 때리면서 일어나라고 징징댔다가 깨어난 누나에게 맞았다. 누나가 깔아뭉갠 닌텐도 DS는 윗 부분이 망가졌다. 안습.

4 트리비아

  • 초검전대 블레이드 브레이버
카와조에 타마키에게 정의의 길을 걷게 만든 원인.3인 전대 물로, 레드가 카타나, 블루가 닌자도, 엘로가 창을 사용한다. 설정상 20번째 전대물로써, 화려한 캐스팅을 보여준 시리즈라고 한다. 20번째 기념으로 캐스팅은 물론 특수효과나 소품도 엄청난 수준. 시나이더라는 숙적이 있다. 적은 데스아머.
  • 주제가를 맡은 가수는 이시하라 신이치. 노린 느낌이 진하게 난다. 애시당초 그런 느낌이 드는게 이시하라 신이치 본인이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주제가를 맡은 장본인이다. 게다가 본곡의 작사자는 구급전대 고고파이브의 주제가를 맡았던 쿠와바라 나가에였으니 말은 다했다.
  • 주인공들의 이름은 대부분 일본 유명 검도 선수의 이름을 따왔다.
    • 카와조에 테츠오 -> 카와조에 타마키
    • 치바 마사시 -> 치바 키리노
    • 쿠와하라 에이코 -> 쿠와하라 사야코
    • 히가시 카즈요시 -> 아즈마 사토리(히가시와 아즈마의 한자가 같다)
    • 미야자키 마사히로 -> 미야자키 미야코
    • 에이가 나오키-> 에이가 단쥬로
    • 이시다 토시야-> 이시다 토라지
    • 안도 카이고->안도 유리
    • 하라다 사토-> 하라다 코나츠
등 유명 선수들의 이름에서 착안했다. 다만 유명선수들과의 직접적인 연관은 없다. 에이가 단쥬로의 이름이 따와진 에이가 나오키 선수는 실제로 단신이라는 점은 흥미롭다.
  • 실제 미야자키 선수와 에이가 선수는 라이벌 관계인데 뱀부블레이드 만화에서는 애인사이로 그려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