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슨 기관단총(폴아웃 시리즈)

폴아웃 2,폴아웃 택틱스,폴아웃: 뉴 베가스,폴아웃 4 의 등장 무기

1 폴아웃2

TOMMYGUN.gif
토미 건의 스펙

공격력 : 3 - 20
사거리 : 32(연사 사거리 16)
요구 힘 : 6
무게 : 7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0 x .45 Caliber
연사량 : 10

폴아웃2에서 등장한 서브머신건어설트 라이플[1]이며 .45 Caliber 탄환을 사용한다.
위력이야 둘째치더라도 드럼 탄창에서 쏟아저나오는 엄청난 량의 장탄수를 보면 굉장히 좋은 무기로 보이지만 사실 애정이 없으면 쓸 수 없는 물건이다.
최소 데미지와 최대 데미지의 차이가 너무 크고 .45 Caliber 탄환의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 연사의 화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이상적인 퍽 조합을 완성하고 사용해도 데미지의 격차가 너무 커서 안정적인 화력을 기대할수가 없다.
때문에 단발사격은 버리고 항상 연사를 사용해야 그나마 안정적인 화력을 낼 수 있는데, 떨어지는 탄환의 성능이야 퍽빨로 때운다고 쳐도 이번에는 10발에 1파운드라는 .45 Caliber의 경이적인(...) 무게가 발목을 잡으며 애초에 탄환 수급을 랜덤 인카운트에 의존해야 한다.[2] 사실상 어설트 라이플보다 운용난이도가 높지만 5mm의 악명에 가려진 총기.

2 폴아웃 택틱스

폴아웃 택틱스에서는 이름도 멋있게 타미 건으로 등장한다.네이티브 발음 굉장히 특이한 무기인데, 단발 사격보다 점사에 소모하는 AP가 적다 사실 점사에 소모하는 AP는 다른 기관단총과 동일하니까 그냥 단발 사격에 패널티가 있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10발의 연사량과 높은 최대 공격력과 긴 사거리, 50발의 장탄량은 그걸 감수하고 쓸만한 가치가 있다. 힘6이 걸리지만, 사실 힘6이 만들기 어려운 수치도 아니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 단발 사격에는 AP6을 소모하고, 점사에는 AP5를 소모한다.

타미 건의 스펙

마피아 흉내를 내고 싶게 하는 이 총의 급탄은 50발까지 장전이 가능한 드럼식 탄창을 이용한다.
공격력 : 8 - 32(점사 공격력 패널티 10%)
사거리 : 32(점사 사거리 25)
요구 힘 : 6
무게 : 7 pounds
사용 탄환과 장탄수 : 50 x .45 Caliber
연사량 : 10

3 폴아웃:뉴 베가스

폴아웃:뉴 베가스에서는 두종류가 나온다.
하나는 뉴 베가스 원본에서부터 나오는 레이저 RCW전자 바이올린Honest Hearts에서 나오는 .45 기관단총이 그것. 레이저 RCW는 레이저 기관단총이라 할 정도의 성능이며, .45 기관단총은 후술한다.

.45_Auto_submachine_gun.png

.45 기관단총의 성능

풀 내구도 공격력 : 26
치명타 추가 공격력 : 26
연사력 : 11/초
크리티컬 확률 배수 : 1/11배 (원래는 1배)[3]
무게 : 11 pound
사용 탄환과 장탄수 : 30 x .45 Auto
V.A.T.S. 소모 AP : 19 AP
산탄도 : 0
최소 산탄도 : 2.3
내구도 : 600
수리 가능 아이템 : 동종 무기
응급 수리 대응 아이템 :
요구 힘 : 6
요구 스킬 : 화기 75
가격 : 3750 캡
가능한 개조 : .45 기관단총 소염기(산탄도 0.5 감소), .45 기관단총 드럼탄창(장탄수 20 증가)

가나안의 결전병기.

폴아웃 뉴 베가스의 두번째 DLC인 Honest Hearts에서 .45 기관단총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모델은 M1계열이지만, 개조도 가능한듯. 드럼 탄창과 소염기도 개조로 달 수 있다.

12.7mm 기관단총보다 데미지와 산탄도가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런트 퍽이 적용되므로 데미지도 어느정도 강해지며, 강화 탄약을 물리면 미칠듯한 DPS를 자랑한다.[4] 또한 이 총 자체가 근접해서 투다다 갈겨버리는 플레이에 최적화되어 있기에 산탄도가 좀 딸린다는 건 근접전엔 별 문제가 안된다. 게다가 장탄수가 개조해도 27발 밖에 안되는 12.7mm와 달리 탄창 개조를 하면 한번에 50발을 쏠 수 있다!

12.7mm탄이 45acp탄보다 구하기 쉽기는 하지만, HH를 클리어하면 후버 댐의 바든과 위대한 칸 무기상인이 .45ACP 일반탄을 1000 단위, +P 특수탄을 200단위 이상으로 쟁여놓고 팔기 때문에 NCR과 칸을 전부 쳐죽인 막장 배달부가 아닌 이상 어차피 총알 수급에는 문제가 없다. 오히려 12.7mm 탄에 AP탄이나 SWC, JFP, JSP, +P, Super 같이 DT 페널티 없이 깡뎀이 증가하는 특수탄이 없는 반면 .45ACP에는 +P와 Super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톰슨 기관단총이 뉴베가스에서 가장 강력한 기관단총이라 할 수 있겠다.

DLC의 주요 적들인 하얀 다리 부족이 주로 들고 나오며, 조슈아에게서 사거나, DLC 종료 후 건 러너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조슈아 그레이엄이 말하길 하얀 다리 부족에게는 "폭풍을 부르는 북(Storm Drum)" 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진짜 소리를 들으면 거칠지만 북두드리는 소리가 난다. 그탓에 타격감이 영 안좋은 폴아웃 기관단총들에 비해서 쏘는 맛이 있는 편. 화력도 좋고

이 때문인지, 자동화기를 운용하는 부족민의 병과명은 Storm Drummer이다. 레벨이 낮을 때 이들은 대개 9mm 기관단총을 들고 나오나, 설정과 맞추기 위해서인지 저렙에도 이걸 들고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다. 훅가기 정말 쉬우니 주의.

단점이라면 내구도. 사실 600이라는 내구도는 이 계열의 비슷한 무기들 중에서는 우월한 편에 속하지만 특수탄 .45 Super가 내구도 손상 250%증가라는 옵션을 달고 있는데다가 미칠듯한 연사속도+높은 산탄도라는 특성상 탄환 소모가 장난 아닌 무기라 특수탄 장전하고 쏘는 순간 내구도가 정말 폭풍으로 감소하는걸 볼 수 있다.[5] 그렇다고 일반탄으로는 데스클로 같은 강적을 상대하기에는 버겁고.... 이 무기를 애용한다면 웬만하면 응급수리 퍽을 찍어주자.[6]

또다른 단점이라면.. 이것과달리 유니크가 없다

4 폴아웃 4

Fallout4_Submachine_gun.png

기본 개조 시최대 개조 시[7]
공격력1016
사용 탄환과 장탄수50 × .45 탄100 × .45 탄
연사력127
사거리10777
정확도6377
무게12.717.8
가치109261

폴아웃 4 에서도 등장한다. 기관단총이란 이름으로 등장.
매인 스토리만 따라가면 볼트 114의 트리거 갱들한태서 얻는것이 처음일 것이다. .38 다음으로 발에 채이는 .45탄을 사용해서 분무기마냥 쏴갈겨도 아깝지 않다. 적절히 근접해서 난사해주자.

하지만 태생이 기관단총인지라 멀리서 쏘면 안맞는다. 무개조 상태에서의 자동 사격은 써먹지 못할정도의 반동을 보여주고, 개조를 하면 나아지지만 이걸 개조해서 쓸바에야 전투 소총을 쓰는게 훨씬 낫다. 초반에 몇백발 단위로 쌓이는 편인데 기관단총으로 낭비하기보다는 전투소총용 탄으로 남겨두는게 더 이득이다.

총기 자체의 성능을 자세히 보면 매우 좋지 못 한데, 동일 개조 상태에서 .38탄을 쓰는 파이프 라이플(파이프 피스톨에 개머리판 개조를 한 형태)과 스펙 차이가 거의 없어서[8] 나은건 룩 뿐이라고 해도 될 정도(...)[9] 오히려 개조의 폭이 좁기 때문에 파이프 무기를 끝까지 개조하면 사거리 등에서 압도적으로 밀린다.

유니크로 뿌리고 기도하라(Spray N' Pray)[10]가 있는데 벙커 힐을 기점으로 활동하는 크리켓(Cricket)이라는 무기 캐러밴이 판다. 여담이지만 이 무기 캐러밴 행동을 보면 딱 약쟁이(...) 이 유니크 무기는 폭발탄을 쏘는데 이 특징 자체가 연사무기에서 밸붕수준이라 허접한 무기 본바탕을 씹어먹고 막대한 화력을 뿜어댄다. 원판 불변의 법칙 따윈 같이 씹어듯셨다
다른 유니크는 실버 슈라우드의 은색 프롭건을 실총으로 개조한 물건이 있는데, 탄창이 기본적으로 100발짜리일 뿐 그냥 기관단총이라 전설도 아니고 해체도 가능하다. 유일한 고유 특징은 광택까지 나는 뽀대 뿐(...)

4.1 개조 목록

  • 총몸 (Receiver)
이름공격력연사력사거리정확도무게총기광 랭크
Armor Piercing Receiver+2+0.41
Hardened Receiver+3+0.7
Rapid Receiver+32-2+0.72
Hardened Piercing Auto Receiver+3+2+1.4
Powerful Automatic Receiver+6+1.1

모두 자동 사격 계열이며 반자동으로 전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총신 (Barrel) 및 개머리판 (Stock)
이름정확도무게효과랭크
Short Light Barrel-1.7비조준 정확도 상승
Full Stock+0.7반동 작음1
Recoil Compensating Stock+4+1.8반동 극히 작음2
  • 탄창 (Magazine)
이름무게효과랭크
Large Magazine+0.4탄창 ×2 (100발), 재장전 속도 감소
Medium Quick Eject Mag+0.4재장전 속도 증가1
Large Quick Eject Mag+0.7탄창 ×2 (100발), 재장전 속도 증가2
  • 조준 장치 (Sights)

개조를 하는데 총기광 퍽이 필요하지 않다.

이름정확도무게
Glow Sights+1
Reflex Sight(Circle)+7+0.5
  • 총구 (Muzzle)
이름사거리정확도무게효과랭크
Compensator-12+4+1.4반동이 작아진다.1
Muzzle Brake-18+6+1.4반동이 극히 작아진다.
Suppressor-30+4+1.8소음기 효과. 반동이 극히 작아진다.2
  1. 클래식 시리즈에서 서브머신건은 '연사가 가능한 권총'에 가까운 개념이라 권총과 함께 원핸더 효과를 받는다. 현실에서는 서브머신건이지만 게임 내에서는 양손으로 드는 소총 취급이라 운용법은 어설트 라이플과 동일하다. 현실에서는 돌격소총이지만 게임 내에서는 서브머신건으로 등장한 G11과는 대조적.
  2. 뉴 레노의 무기상이 고정적으로 입고하기는 하는데 쪼잔하게 10~20발만 들여놓는다...
  3. 자동화기의 크리티컬 확률은 초당 연사력으로 나누어서 계산된다.
  4. 둘 다 완전개조 상태라면 0.2 차이이므로 지속사격능력에서 앞서는 것을 감안하면 사실 그렇게 큰 차이도 아닌 편이다. 만약 GRA가 없다면 12.7mm SMG에는 산탄도 개조가 없으므로 산탄도까지 톰슨이 앞선다.
  5. 종잇장 소리까지 듣는 레이저 RCW가 내구도 400 연사력 9/초이며 완충탄은 내구도 손상 150% 증가. 계산해보면 알겠지만 특수탄 쏜다는 전제하에 이 놈이 내구도에서 RCW보다 나을 게 없다.
  6. 시에라 마드레 카지노의 칩이 남아돈다면 무기 수리킷 써가면서 난사해도 좋다
  7. 가장 마지막 항목 개조 시.
  8. 심지어 총알은 .45탄를 쓰는 주제에 .38탄을 쓰는 파이프 총기 연사계열 총몸이랑 데미지가 똑같다. 다른 건 다 그렇다쳐도 제일 큰 단점이다. 그나마 장탄수는 노개조에서도 풀업급
  9. 이덕분에 뉴베가스에서의 그 절륜한 위력을 기대한사람들에겐 탄식이 저절로 나올것이다
  10. 뉴 베가스의 퍽 중 하나와 동일한 명칭이다. 능력은 전투 중 동료에게 오발된 데미지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