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마리오 시리즈/등장인물
목차
1 소개
トッテン/Nabbit[1]
마리오 시리즈의 등장인물. 성우는 요코야마 나츠코.
쿠파 주니어와 비슷한 마스크를 쓰고 다니는 정체불명의 보라색 도둑 토끼로, 항상 어깨에 버섯 그림이 그려진 자루를 매고 다닌다. 도둑인만큼 발놀림이 매우 빠른게 특징. 과묵하다.
2 작중 행적
2.1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
데뷔작. 디저트 사막이나 소다 정글[2]의 첫번째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키노피오의 집에서 나와 키노피오의 물건을 훔쳐간다. 키노피오에게 물건을 되찾아달라고 부탁받으면, 특정 스테이지에서 톳텐과 달리기 경주를 해서 톳텐을 잡아야 하는데, 톳텐이 먼저 골인하거나 100초 안에 잡지 못하면 실패다. 성공시 키노피오가 답례로 톳텐이 훔쳐갔던 물건인 P-도토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1, 2-6, 3-4, 4-3, 5-1, 6-5, 7-2에서 등장하며, 7번 전부 잡으면 세이브 파일에 별이 하나 추가된다. 따라서 올클리어를 원한다면 반드시 해야 한다.
에너미 스테이지에서 적들을 모두 쓰러뜨리면 보물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서 15~20초 정도 기다리면 톳텐이 나타나 상자 안의 물건을 스틸해가는 이스터 에그가 나온다.
엔딩 크레딧에서는 키노피오의 집에서 빠져나오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한다. 여전히 도둑질 하는 듯.
2.1.1 뉴 슈퍼 루이지 U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승격했다. 작품 내내 나오지 않는 마리오를 대신하여 나오게 되었다. 합류 이유가 참 단순한데, 그냥 루이지를 보고 따라오게 된 것이다.
톳텐의 최대의 특징은 적과 충돌하는 것으로는 절대로 죽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 대신 압사나 추락사, 용암에 빠지는 것, 거대 뽀꾸뽀꾸에게 잡아먹히기, 그리고 시간 초과는 못 막는다. 그리고 스타 이외의 파워업의 효과를 받을 수 없으며, 스타 이외의 파워업 아이템을 먹으면 대신 1UP이 된다. 톳텐을 1P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월드 맵에서 스테이지를 시작할 때 Wii U 게임패드는 A버튼과 ZL버튼을, Wii 리모트로는 A버튼과 B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면 된다.
톳텐으로 최종보스까지 쓰러뜨리면 특별 엔딩 컷씬이 나오는데, 톳텐이 아닌 루이지가 피치공주한테 감사 인사 및 키스를 받고 톳텐은 뒤에 숨어서 그 광경을 보고는 놀라더니 바로 도망간다. 톳텐: 아 잠만 쓰러뜨린 건 난데… 이후 피치 성 맨 꼭대기에서 화면을 바라보며 손을 흔들고는 어딘가로 사라진다.
그런데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서 나왔던 톳텐 잡기는 여기에도 있다. 잘하면 톳텐이 톳텐을 잡게 할수도…
왜 뜬금없이 합류하게 된 건지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한데, 마리오를 대체해서 등장하게 되었기 때문에 "사실 본작에 나오는 톳텐은 마리오가 변장한 모습이다"라는 농담이 나돌고 있다(...).
2.2 마리오 골프 월드 투어
마리오 골프 월드 투어에선 DLC 플레이어블로 등장한다. 플라워 팩 DLC를 구매하는 것으로 잠금 해제가 가능하며, 해제시 디저트 사막, 민트 제도도 같이 잠금 해제된다. 스페셜 모션은 다음과 같다.
- 이글 - 갑자기 뉴 슈퍼 루이지 U같은 곳이 나오고 톳텐이 굉장히 빨리 달린다. 그러다가 갑자기 슈퍼점프를 하더니 달이 있는 높이까지 올라간다.
- 버디 - 골프장을 요란히 뛰어다니다가 카메라 앞에 나타나서 웃는다.
- 파(Par) - 그냥 제자리에서 점프 몇 번 한다.
- 보기(Bogey) - 쩔쩔매다가 자신의 가방에 들어가 숨는다.
- 더블 보기 - 역시 가방에 들어가 숨는데, 가방 안의 뻐끔플라워에게 물린 채로 다시 나온다.
2.3 마리오 파티 10
쿠파 파티 모드에서 쿠파의 주사위를 빼앗아가는 역할로 등장. 그리고 엔딩 크레딧에서 모습을 비춘다. 그게 전부다.
2.4 마리오&루이지 RPG 페이퍼 마리오 MIX
초반부 피치 성에서 브라더 아이템들을 몽땅 훔쳐가버리고, 마리오 일행은 이 중 2개만 회수한다. 이 녀석을 잡아야 브라더 액션을 새로 배울 수 있는데, 본작에 새롭게 추가된 '트리오 대시'를 활용해 톳텐을 붙잡는 미니게임을 거쳐야 얻을 수 있다.
네오 쿠파 성에서는 잡는 것만으론 끝나지 않고 전투로 쓰러트려야 한다. 공격 당하면 코인을 뺏기거나 주머니에서 적들을 꺼내 배경 뒤로 도망가고 일정 턴이 지나면 다시 도망가는 등 의외로 상당히 까다로운 적. 가끔 이녀석이 도망가다가 주변에 있는 적에게 시비를 걸어 강제로 전투가 시작되는데, 이 경우에는 임시 동료로 영입되어 버섯으로 회복시켜주거나 대신 브라더 어택을 쓰는 등 마리오 일행을 도와준다. 이 과정들을 모두 거치면 최후의 브라더 아이템 '거대 버섯'을 준다.
엔딩 크레딧에서는 비슷비슷 사막에서 돌아다니다가 헷갈려 제도에서 한 녹색 요시의 멜론을 빼았아 도망친다. 이후 오버랩 삼림에서 요시들이 때거리로 몰려와(...) 그만 멜론을 놓치고 만다.
2.5 마리오와 소닉 리우 올림픽
이제는 올림픽 출전 선수로 등극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쯤되면 밀어주기다 3DS, Wii U 두 버전 모두 전용 종목인 100m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스피드 타입 캐릭터로 등장한다. 다만 100m 특성상 사용 시간이 많아봐야 고작 10초라는게 단점.
톳텐이 처음으로 말을 하는 작품이다. 하지만 과묵한 성격 덕에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대사량이 매우 적다. 어느 정도냐면 Wii U 버전에서 톳텐을 처음 대면할 때 다른 캐릭터들은 자신의 상세 정보를 이야기하는데, 톳텐은 그저 자신이 플레이어보다 빠르다는 것만 말한다.
본작의 설정에 의하면 톳텐의 거주지는 뉴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U에 나오는 보라색 버섯 집이 있는 '비밀의 섬'이라고 한다.
2.6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for Nintendo 3DS / Wii U
Wii U판 전용 스테이지인 '버섯 왕국 U'에서 NPC로 등장하는데, 가장 데미지가 높아보이는 파이터를 자루 안에 가둬 놓고는 하늘로 날아가 강제 리타이어 시킨다. 톳텐이 다가오면 피하거나 공격하면 되고, 자루 안에 갇히게 되면 신속하게 버튼을 누르면 탈출할 수 있다.
자루에 넣고 도망가 하늘로 날아가는 모습은 별의 커비 시리즈의 도둑 잡몹인 '타크'에게서 따온 것으로 추정된다.
3 여담
[3]
젤다의 전설 신들의 트라이포스 2의 등장인물인 라비오가 톳텐이랑 매우 비슷하게 생겨 처음 공개됐을 당시에는 톳텐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돌았지만,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이와타 사토루가 밝힌 바에 의하면 그저 우연의 일치라고 한다. 어쨌든 이 덕분에 이 둘이 2차 창작에서 주로 엮이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