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패미컴

800px-TwinFamicon.jpg

샤프에서 발매된 패밀리 컴퓨터의 호환 게임기.

기본 프로세서6502 수정판 (1.79 MHz)
기본 작업을 위한 2 KB 램, 2 KB 비디오 램, FDS 모드의 특수 작업을 위한 32 KB 램, FDS 모드의 특수 작업을 위한 8 KB
게임 팩 및 FDS 바이오스
소리5개 음성, 2채널 방형파, 1채널 트라이앵글, 1채널 노이즈, 1채널 PCM
화면256x240 화소, 64개의 스프라이트, 53색 중 25색 표시

공전의 히트작 패미컴패미컴 디스크 시스템의 기능을 겸비하여 카트리지와 디스크 카드의 게임을 모두 즐길 수 있게 만든 물건. 전환 스위치를 통하여 카트리지와 디스크 카드의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그러나 본체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환을 하지 않을 경우 고장의 원인이 된다.

컨셉은 훌륭했지만 FDS용 게임이 그리 많지 않고, 이미 패미컴을 많이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나온 물건이기 때문에 판매량은 신통치 않았다. 다만 발매사가 닌텐도가 아닌 샤프이기 때문에 닌텐도에 직접적인 피해는 없는 듯.
이후 이런 컨셉은 PC 엔진 등에서 다시 사용되기도 했다.
이후 슈퍼패미컴 시대에 샤프에서는 TV와 슈퍼패미컴을 결합한 기계를 내기도 했다.

트윈 패미컴의 존재 의의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으로 AV 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 높은 품질의 영상, 소리를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하지만 패미컴의 영상이나 소리가 좋아 봤자 거기서 거기(...)

은혼에서는 가츠라 고타로가 뜬금없이 이걸 사겠다고 밤샘 줄을 선 적이 있다. 참고로 그때 판매하는건 Wii를 패러디한 OWE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