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포트리스 2/하이랜더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매치(팀 포트리스 2)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개요

팀 포트리스 2매치 경기 종목

9vs9
한 클래스에 한 명씩[1]

플레이 가능한 인원은 한 팀당 9명 총 18명으로 제한되며 같은 클래스를 두 명이 가질 수 없다. 영화 하이랜더의 대사 "There can be only one"의 오마쥬이다.

클래스 당 배정 인원이 한 명뿐이라, 자신이 맡은 클래스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보통 클래스 별로 맡은 역할이라면, 수레밀기 기준으로 스카웃이 헤비, 파이로와 함께 수레를 밀고, 솔저, 메딕, 데모맨이 전방을 열며, 엔지니어, 스나이퍼가 뒤에서 보조를 하고 스파이가 적진을 뒤흔드는 식.

이처럼 맡은 바가 확실해서 팀 포트리스 2만의 협동 플레이의 극을 요구한다.

발동 명령문은 어드민이 서버 콘솔에 mp_highlander 1를 쳐 주면 된다.

한국 서버는 조광 highlanderOS Pug로 나누어져 있다.

2 클래스

빠른 기동성으로 상대방의 뒤를 치거나 메딕을 따내고, 상대방의 스카웃과 스나이퍼를 견제하고, 빠른 점령속도로 백캡을 시도하거나 아군의 뒤에 남아서 포인트를 점령하는 일을 한다. 또한 초반 적 라인으로 진입한 데모맨의 호위를 맡기도 한다. 6on6과는 달리 처음부터 끝까지 데모맨의 호위를 맡진 않는다.

  • 솔저

6on6와는 달리 한 클래스당 한명씩이기 때문에 대게 로밍솔저를 맡는다. 로밍솔저는 로켓점프를 이용해 빠르게 적들을 급습해야 한다. 맵의 장애물을 쉽게 극복하기 때문에 복잡한 맵에선 스카웃보다 유리하다. 또한 아군과 빠르게 합류해 라인을 밀기도 한다.

  • 파이로

파이로가 맡는 일은 크게 3가지로, 스파이 체크, 메딕과 엔지니어 호위, 적의 우버 무력화. 파이로가 혼자 다니는 일은 거의 없다. 엔지니어 호위와 스파이 체크는 파이로 항목 참조.

우버 무력화에 경우, 파이로의 붕붕이는 무적상태의 적을 무력화시키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데미지는 안들어가도 붕붕이의 밀쳐내기 효과는 적용되기 때문. 대게 매딕을 밀쳐거나 우버상태의 헤비/데모맨을 공중으로 띄운다.

  • 데모맨

헤비와 함께 팀의 양대 화력.
메딕과 함께 다니며 크리우버를 받아 화력을 퍼붓는 것이 주역할. 그밖에도 임시 방어선을 구축하거나, 적의 체력을 깎아내는 역할을 맡는다.

  • 헤비

데모맨과 함께 팀의 양대 화력이자 메딕의 탱커.
큰 덩치와 많은 체력으로 메딕을 지켜내는 것이 주역할. 또한 메딕과 함께 적 라인에 쳐들어가 미니건으로 적들을 갈아버리는 일도 종종 맡는다.

  • 메딕

팀의 핵심.
쓰는 메디 건은 대체로 기본과 크리츠크리크로 나뉘며, 센트리를 뚫어야 되는 공격팀 입장에서는 무적우버의 이용률이 높고 방어팀 입장에서는 미리 적군을 쓸어버려 후환을 없앨 수 있는 크리우버의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상황에 따라 바꿔 쓰는 센스가 필요하다.

  • 스나이퍼

적 공격군 및 메딕을 원거리에서 저격하여 따내는 역할을 맡는다.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적 공격군을 잡아낼 수 있는 만큼 전략상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이랜더에선 스나이퍼가 많은 역할을 한다. 적팀의 화력클래스(헤비/데모맨/솔져)그리고 적팀의 지원클래스(메딕/스나/엔지)를 킬을 하여 적팀의 운영을 방해하는것이다. 적팀을 제거할 순으로 스나이퍼-헤비-메딕-데모맨-엔지 순으로[2](상황마다 다를수도있다)처치해야되며 메딕을 따는순간 단순한 이득뿐만 아니라 역전의 기회를 얻을수도 있다. 그리고 공격을 하는 경우 방어팀 엔지니어를 잡으면 센트리건이 단순한 스패밍에도 굉장히 취약해지므로 공격을 수월히 할수있다. 물론 이런 점은 적 스나도 마찬가지니 아군도 적 스나에게 굉장한 위협을 받는다. 그래서 스나이퍼를 먼저 따는게 팀에 이익이 될 수 있다는것.

  • 엔지니어

엔지니어는 3가지맵에서 다 다른 역할을 가지고 있다.

PL 방어 : 엔지니어가 빛날수있는 최고의 순간. 3단을 지어 전선을 방어하며 수레를 막는게 주임무다.
플레이할때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건 센트리를 지키는것이다. 지속적으로 랭글러를 들어 주변을 스패밍하고 우버가 오면 뒤로 빼면서 랭글러로
우버를 밀면 생각보다 쉽게 방어가 가능하다. 북미 플레티넘에선 업워드 3포, 스위프트워터 3,4포 방어때는 미센을 들어 방어하기도한다.

PL 공격 : 여러가지 전략이 존재하는데 기본적으로 스카웃과 함께 수레를 미는데 집중한다. 수레를 밀면서 바뀌는 리스폰지역에 따라 텔레포트를 지어주고, 콤보가 있는 부근에 디펜을 지어주면서 서포트가 가능. 미센은 되도록 수레 주변에 짓자. 상대 로머들은 수레를 막기에 미니 센트리건 하나만 지어놔도 무리없이 밀수있다. 또 다른 전략은 조용히 적의 후방으로 빠진뒤 백텔과 3단을 지어 크게 게임을 유리하게 만들수있다. 큰 장점이 있지만 실패확률이 높기에 비추천.

KOTH : 포인트점유, 스파이체킹, 메딕보호등 다방면으로 활동해야한다. 미니 센트리건을 포인트 주변에 지어 방어를 하거나 뒤편에 아군스나이퍼 주변을 체킹한다.
텔레포터는 KOTH맵 특성상 부스팅거리가 짧기에 없어도 큰 상관은 없지만 디펜은 매우 중요하다. 꼭 시간날때마다 3단으로 올려주자 엔지니어가 로밍을 갈때는 팀원과 함께 가야한다. 혼자서 샷건이나 정의, 위도우메이커 들고 개기다가 죽고 건물까지 날아가면 팀에 큰 손해다. 북미에선 합선기를 사용해 상대 스패밍을 무력화하기도한다.
특히 상대가 크리를 운용중일때 효과적.

CP : 스나이퍼보호, 콤보 주변에서 스파이체킹이 주된 플레이다. 스나이퍼 특성상 콤보와 떨어져서 있기마련인데 스파이나 로머들은 스나잡으려고 호시탐탐 노리고있으니 주변에서 보호해주는것도 큰 도움이된다. 또한 콤보 주변에서 같이 움직이는것도 방법인데 보통 엔지에게 어그로는 잘 안끌리기에 프리딜을 넣을 기회가 정말 많다. 엔지니어의 산탄총으로도 스캐터건처럼 킬을 챙길 수 있다. 5포 방어때 3단 센트리건을 설치하는 것도 나쁘지않다. 하지만 포인트를 꾸준히 보는게 엔지가 할일이니 우리 팀원들이 4포로 나가도 엔지는 막포에남아 백캡을 방어하자

  • 스파이

팀의 와일드 카드.
변장과 투명화를 이용해 적진에 적절히 침입해 가장 활약하고 있는 적팀원의 등짝을 따주면 된다.

많은 스파이들이 잘못 알고 있는것중에 하나가 외교대사의 활용이다. 헤드샷을 박으면 102데미지가 박히는 무기이긴 하나, 남용이 너무나도 심한게 문제다. 정말 팀원이 원하는 스파이는 멀리서 헤드샷 맞추고 프랙마크 찍는 스파이가 아닌 필요할때 적의 메인딜러들 혹은 스나이퍼, 메딕등 중요 플레이어를 컷해주는 정말 스파이처럼 플레이하는 스파이다.

3 주요 맵

팀 포트리스 2 하이랜더매치 주요 사용맵
수레 밀기(Payload)
BorneoSwiftwaterBadwater ProUpwardBarnblitz ProMillstone
150px150px150px150px150px150px
점령 지점(Control Points)언덕의 왕(King of the Hill)
GullywashProcessVanguardProductLakesideAshville
150px150px150px150px150px150px
공격 및 방어(Attack & Defence)
Steel
150px
  1. 그렇기에 팀 전체가 스카웃을 골라 공격한다든가 모두가 메딕이고 한 명만 헤비여서 헤비를 보스를 만드는 정신나간 짓은 불가능하다!
  2. 스나의 경우 자신과 팀의 가장 큰 카운터므로 먼저 제거하고,헤비의 경우 메딕과 조합해서 전선을 쓸어버리기 때문에 제거,메딕은 적군을 힐하고 우버차지라는 능력을 사용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제거하는 것이 좋다.데모맨은 전선을 미는 주력 데미지 딜러고 엔지니어는 텔레포터 설치로 적군의 충원 시간 감소 및 디스펜서 설치로 메딕이 죽었을때를 어느정도 상쇄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제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