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몽파르나스역

Gare de Paris-Montparnasse

480px

파일:Attachment/sncf-small.png 파리 트랑지리엥
파리 1구역
트랑지리엥 N선
종착역파리 몽파르나스방브 말라코프
파일:Attachment/RATP-small 1.png 파리 지하철
파리 1구역
파리 지하철 4호선
생 플라시드몽파르나스 - 비앵브뉘바뱅
파리 지하철 6호선
파스퇴르몽파르나스 - 비앵브뉘에드가 키네
파리 지하철 12호선
노트르담 데 샹몽파르나스 - 비앵브뉘팔기에르
파리 지하철 13호선
뒤로크몽파르나스 - 비앵브뉘게테

1 개요

파리의 7개 대형 철도역 중 하나로 프랑스국철파리교통공사가 운영하고 있다.
파리 14구~15구에 걸쳐 있으며 몽파르나스타워 부근에 있다. 남부로 가는 발착역으로 이곳에서 기차를 타면 투르, 보르도, 낭트 등과 같은 프랑스 서쪽 지방과 남서쪽 지방으로 갈 수 있다. 또한 테제베 아틀랜틱선의 발착역이기도 하다. 1840년에 문을 열었으며, 지하철역도 있어 오고 가기 편리하다. 그리고, 한때 파리 지하철에도 몽파르나스 역(Montparnasse)이 존재했지만, 1942년에 파리 지하철 비앙브뉘 역(Bienvenüe)과 통합되어 몽파르나스 - 비앙브뉘[1] 역이 되었다.

2 이용가능한 노선과 열차

주로 프랑스 서부, 남서부 방면 행 열차의 시발역이다. 또한 파리에서 서쪽 방향으로 향하는 노선은 셍 라자르 역 출발하는 것도있어, 베르사유 등에는 쌍방에서 노선이있다. 이 경우 몽 파르 나스에서 출발하는 것을 좌안(左岸, Rive Gauche)선, 셍 라자르 출발을 우안(右岸, Rive Droite)선이라고 부른다.

  • TGV - LGV 대서양 경유, 르 망, 렌, 낭트, 투르, 보르도 방면행 등
  • Corail - 프랑스 서부 방면행
  • TER 상트르 - 샤르트르 행 등
  • TER 버스 노르망디 - 그랑빌 행 등
  • 근교 열차(Transilien) - N선 : 베르사유 경유 이블린 주 방면

파리 지하철 의 몽파르나스 - 비앵브뉘 역에 접속되고 환승이 가능하다. 파리의 주요 역 중 유일하게 RER과의 환승이 없다.

3 역구조

남북 방향으로 28선 (동쪽에서 1 ~ 24선 및 25 ~ 28선)의 선로가 있다. 북측 홈 모두 두단식 승강장이다. 역 전체가 북향의 경사지에 있기 때문에 북쪽은 고가 역이지만 남쪽으로는 수로 모양의 구조가 파스퇴르대로의 육교가 역 위에 있다. 25 ~ 28 번선은 다른 홈에서 떨어져 파스퇴르대로의 남쪽에 있다.
몽파르나스 역에는 3개의 역사가 있다.

  • 포르트 오세안(Porte Océane)

몽파르나스 1(Montparnasse 1)라고도 불린다. 1 ~ 24번선 홈 북쪽에 있다. 가장 중요한 역사이며, 지상부에 라울 도토리 광장, 멘 길에 로비, 지하 1층에 지하철과 환승 통로, 2층 부분에 홈이 있다. 콩코스(concourse)[2]를 올 멘 (Hall Maine)라고 부른다.

  • 파스퇴르 역(Gare Pasteur)

몽파르나스 2(Montparnasse 2)라고도 불린다. 파스퇴르대로의 북쪽, 1 ~ 24번 홈의 남쪽보다 위에 있는 다리 위 역사이지만, 콩코스는 파스퇴르대로 바로 아래 층에 있다. 이 중앙홀을 올 파스퇴르(Hall Pasteur)라고 부른다. 주차 및 택시 승강장과 직결되어있다.

  • 보기라드 역(Gare Vaugirard)

몽파르나스 3(Montparnasse 3)라고도 불린다. 파스퇴르대로의 남쪽, 25 ~ 28번 홈에 위치한다. 다른 역사 홈은 24번 홈에서 에스컬레이터로 연결되어 있다.
1 ~ 9 호선 : TGV
10 ~ 17 번선 : Transilien
18 ~ 24 번선 : TER 상트르 용으로 되어 있지만, TGV도 많이 이용한다.
25 ~ 28 번선 : Corail 및 TER 버스 노르망디
Transillien 용 홈의 입구에는 자동 개찰기에 이 설치되어있다.
파스퇴르대로에서 북측의 홈은 인공 지반으로 덮여 있고 그 위에 대서양 정원이 있다.

4 역근처

역 북쪽 구 몽파르나스 역사 근처에는 파리에서 초고층 빌딩인 몽파르나스 타워와 갤러리 라파예트 등이 들어가는 쇼핑 센터가 있다. 구 역 부지의 동쪽 거리를 데파르(Départ, 출발) 거리, 서쪽을 아리베(Arivée, 도착) 거리라고 하지만, 이것은 구 역사의 동쪽이 출발용, 서쪽이 도착용으로 구분했던 흔적이다.
그 북쪽의 구 역앞의 광장 [3]에서 파리 중심부를 향해 렌 거리 (Rue de Rennnes)가 일직선으로 뻗어있다. 이것은 역 개장 이후 오스만(Haussmann)의 파리 개조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거리의 이름은 몽파르나스 역에서 출발하는 철도 연선의 주요 도시인 렌 에서 가지고 갔다.
몽파르나스 역과 그 주변에는 레지스탕스 운동이나 파리의 해방을 기념한 것이 많이 있다. 구 역 광장의 명칭인 1940년 6월 18일 광장은 샤를 드 골이 망명지 런던에서 철저한 항전을 호소하는 방송을 한 날짜에서 유래한다. 또한 역 옥상 대서양 정원 북쪽에는 필립 르클레르와 장 물랭을 기념하는 박물관이 있다. 정원의 보도는 제2기갑사단(Deuxième division blindée)과 드론느 중대장(Capitaine Dronne)[4]이라는 이름이 붙여져 있다.

5 여담

아주 옛날에 이 역에서 유명한 철도사고가 난 적이 있다. 몽파르나스 탈선사고 참조. 물론, 그 때의 역과 지금의 역은 많이 달라졌다.
지하역들 사이에서 환승하는게 아주 개막장의 끝을 달린다. 스마트폰 환승안내 앱 등이 몽파르나스 역을 거치도록 안내해도 우회할 것을 강력히 권장한다. 경험자의 처절한 외침

호텔을 예약했을 때는 환승앱을 참조해 찾아가지 말고, 제발 호텔에서 제공하는 찾아가는 법을 참조하자. 호텔에 완전 파김치가 되어 도착한 다음, 리셉션 직원에게 몽파르나스역 ㅅㅂ라고 했더니 우리도 그걸 알아서 따로 안내해둔게 있는데 몰랐구나 하고 안타까워 하더라... 경험자의 처절한 외침2
  1. Bienvenüe는 우리나라말로 환영합니다 라는 뜻이다. 그래서 간단히 직역해보면 몽파르나스 환영합니다 역이라고 생각 하겠지만, 이 역의 Bienvenüe는 환영합니다 라는 뜻이 아닌 파리 지하철 설계자 중 한명인 Fulgence Bienvenüe라는 사람의 성을 따서 붙인 것이다.
  2. 공원의 중앙광장, 역이나 공항 등의 중앙에 있는 통로를 겸한 광장을 말하기도 한다.
  3. 1940년 6월 18일 광장 및 이전의 렌 광장
  4. 파리에 제일 먼저 도착했던 전차 중대의 중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