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인딩 블루

1 개요

Big Air에서 2013년에 개발한[1] 안드로이드 플랫폼, 액션 FPS 장르의 게임. 블루몬 이란 적을 목표로 잡는 게임이다. 블루몬 이외의 적(화이트몬, 그레이몬)을 처치하면 점수가 감소한다.
한글 무료판, 한글 유료판, 무료 영어판이 있는데 한글판에서는 유료판에 있는 11레벨이 영어판에선 무료다! 인종차별 돈 굳었네!

2 무기

파인딩 블루의 무기는 맵 선택창 하단의 상점에서 사거나, 맵에 들어가면 무기나 탄약을 주는 시스템이다.
무기는 각 스테이지를 '참 잘했어요' 도장 3개로 클리어 시에 주는 10골드나, 현질로 살 수 있다.
특히, 100골드짜리 저격총. 50골드 산탄총은 구매해두면 상당히 유용하게 서먹을 수가 있다.
검 종류나, 무한 탄창 총 등은 현실적으로 현질이 아니면 못 산다.

다만 난이도가 후반으로 갈수록 상당히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냥 2천원 질러서 저격총+검 시리즈 중 하나를 사면 아주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하다. 게임 전체적인 볼륨도 생각해보면 2천원은 크게 아까운 돈은 아니다. 참고로 HD판을 구매하면 1000원을 덤으로 준다. 사실 컨트롤만 잘 받춰준다면 현질이 없어도 극악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11-5 스테이지까진 원활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심히 쌓이는게 문제 [2]

• 야구 배트(나무 막대기) : 기본 무기. 주로 가까운 거리에서 공격하거나 총알이 다 떨어졌을때 사용한다.

맵에 가끔 나오는 나무상자를 부술 때 총알낭비를 안 해도 되게 해 주는 유용한 물건. 실제로 블루몬/화이트몬은 헤드를 맞추면 한 방에 죽는다.어째 헤드를 맞춰도 안 죽는건 넘어가자

• 권총(M1911) : 초반부터 접할 수 있고,[3] 좋은 무기다. 몇 번 익히면 에임 맞추기도 쉽고, 딜도 어느 정도 따라주는 무기. 패치로 이제 한글판도 같은 옵션으로 권총을 판매하게 되었다!

블루몬/화이트몬 전부 헤드로 한 방. 곰과 랩터는 헤드로 두 방뭐?이면 잡힌다. 에임이 1발 마다 벌어지므로 1발씩 점사를 하는 편이 좋다.
이상하게 다른 총들은 총알 적은 버전이 있는데, 권총은 없다.

• 돌격 소총(AK-47) : 권총의 너프판[4]. [5] 권총보다 1발 딜이 훨씬 떨어지고(권총이 5발에 터뜨리는 드럼통을 이건 16발에 터뜨리니 약 3배 정도...) 조준이 힘들다.

다만 돌격소총이라 그런 건지, 이동 중 에임이 덜 벌어지고 연사시에도 덜 벌어진다.(권총에 비해서) 연사로 계속 쏘면 넉백이 된다.
가격은 20발에 30골드. 맵 내부에서도 많이 주고,
블루몬/화이트몬은 헤드를 맞추어도 제법 많이 맞춰야하니,[6] 사지는 말자. 곰과 랩터는 샷건으로 죽이자.

• 산탄총 :모델은 더블 배럴 샷건. 게임의 강력한 병기. 이 무기는 사실상 조준을 할 이유가 없고, 그냥 원형 에임을 보고 대가리를 쏴 갈기면 되는, 아주 심플하고 센 무기이다. 근거리에서탄 10발을 다 맞으면 아주 멀리 날아가는 적을 볼 수가 있다. 그렇다고 딜량이 그렇게 강한 건 아니라서 헤드는 노리고 쏴 줘야 한다. 다만 헤드를 맞는 순간 확정 사망. 처음보는 맵을 갈 때에는 이걸 들고 다니면 아주 유용하다. 일단 못 잡았어도 넉백이 있으므로 시간 벌기에 유용하기 때문. 4발에 50골드니, 들어가자마자 이거 부터 사는 것을 추천한다.근데 생긴거는 더블 배럴 샷건인데 쏘는건 반자동이다(...)

블루몬/화이트몬/곰/랩터 어쨌든 살아있는 생물체면 헤드 한 방이다.

• 저격총 : 모델은 M21.알파이자 오메가. 만능 엔터테이너. 문자 그대로 저격총이다. 조준 버튼 누르면 줌이 엄청 당겨지며 조준이 된다. 기본적으로 에임 벌어진 게 심각하므로, 거의 반강제로 조준이 요구되는 무기. 팁을 하나 주자면, 후술할 RPG-7을 저격용으로 써야 되는 때가 있을 것이다. 분명 저격총 탄창이 빈 경우일텐데, 그럴 때에는 저격총을 일단 들고 조준하고서 에임을 맞춰두고, 그대로 무기만 바꿔서 바주카를 때려 박으면 조준해 둔 곳으로 정확히 날아가는 바주카를 볼 수 있다.

한 발의 딜이 무척 강하다. 웬만한 건 조준해서 쏘면 다 터지거나 죽는다고 보면 될 정도.
블루/화이트몬 헤드 몸통 관계없이 한 방. 곰, 랩터는 헤드 한 방. 100골드에 3발이다.

RPG-7 : 진정한 죽창. 문자 그대로 정말 '한 방' 이면 죄다 정리가 된다. 다만 자신에게도 스플레시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근거리 사용은 자제.

위에서 설명했듯이, 저격총을 활용한 일종의 꼼수로 정밀조준을 할 수 있다. 진짜 사긴데?! 다만 폭탄을 쏘고 날아가서 맞히는 개념이라, 날아가는 시간이 있는데 이게 먼 거리면 좀 걸린다. 예측샷도 은근 필요한 부분.
100골드에 2발 준다.
생물체면 해드건 몸이건 관계없이 죽는다. 실로 죽창탄.

• 스틱 수류탄 : RPG-7의 완벽한 하위호환. 이건 조준의 개념이 딱히 없고 그저 감으로 날리는 무기다.

공격을 누르고 있으면 사정거리가 점점 늘어나며, 일정 한계에 오면 멈춘다. 공격을 누른 상태에서 이동은 가능하며, 공격을 떼는 즉시 수류탄이 날아간다.[7]
스플래시 범위가 진짜 애매해서, 웬만하면 그냥 쓰지 말자.

• 화염방사기: 말그대로 화염을 방사한다. 몬들은 2~3초 정도 지지다보면 죽는다. 랩터나 곰은 이속과 공속이 빠르니 쓰지말자. 무한탄창이라는 점에서 1500원인데, 차라리 이거 살 돈으로 후술된 검이나 RPG-7, 스나이퍼를 무한탄창으로 사자.
• 파이어 블레이드, 아이스 블레이드, 광선검 : 현질 이외의 방법으로 구매 불가능한 이 게임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 엑스칼리버 급의 무기.

셋 다 검을 휘두르면 뭔가 구체가 나가는데, 거기에 맞으면 종족/체력을 불문하고 즉사하며[8], 자신에게의 폭발 스플래시 데미지 조차 없다. 그냥 사기템. 특히 광선검을 사서 자기 발 밑에 계속 쏘는 방식으로 11-5(최종 스테이지)를 아주 쉽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세 검은 자기 발 밑에 공격을하면 로켓 점프가 가능하다.셋 모두 1500골드로 영구 사용이다.

3 탈 것

주로 걷거나 달리기로만 클리어하기 어려운 스테이지에서 등장하며, 이 것들을 이용해야만 깰 수 있는 스테이지들이 존재한다.

3.1 자동차

문을 여는 방식과 동일하게 흰 손바닥을 터치하면 열 수 있다. 다만, 총으로 쏴도 열리진 않는다.열릴리가 없잖아!
점차 가속을 하다가 최고속도에 다다르면 매우 빨라진다. 그리고 이 속도에서는 몬을 들이받으면 왠만해서는 다 죽는다.[9]차에 독을 발랐나 참고로 탈 것에 타도 무적이 아니다. 곰이나 랩터 같은 적 잘못 들이받았다 알짱거리다가 죽는다.
자동차는 색상 별로 3가지 종류가 있다.

• 빨강

가장 무난한 차. 무난한 속도와 무난한 가속도와 무난한 최고속도를 갖고있다. 4-6(닭 잡는 날)부터 등장하며, 제일 많이 나오는 차이다.

• 노랑

모티브는 아무리 봐도 범블비. 빨간차보다 조금 더 빠른 정도. 1~2번 밖에 안나와 희귀한? 편.

• 검정과 불

검정 바탕에 불길 무늬가 입혀져 있다. 비유를 들자면 GTA3의 디아블로 스탈리온 느낌. 가장 빠르며, 7-5등 일부 스테이지에서만 나온다. 노란색보다는 많이 나오는 편. 60년대 비틀을 닮았다.

3.2 헬기

• 군용 공격 헬기(아파치로 추정) : 제 2의 데우스 엑스 마키나.

탑승 시에 미사일이 3발 주어지는데, 이게 한 발에 작은 미사일 수십 발이 날아간다. 그리고 자동조준이 되며 몹을 폭파한다.
가끔 몇몇 스테이지에서 미사일 탄약을 주기도 하는데, 미친듯이 날려대면 정말 이게 파인딩 블루인지 오버워치인지 헷갈릴 정도로 미사일이 날아다니며 주변을 정말 초토화를 시킨다.하늘에서 정의가 빗발친다!
팁으로, 회전하는 날개 부분을 블루몬에게 대면 날아간다. 날아간 위치만 찾아내서 착륙 후 총으로 쏴 잡아도 무관.
360도 회전이 힘든 게 흠이라면 흠이다.

4 아이템

4.1 체력회복

• 비타오빠: 비타오백의 패러디 같다. 화이트몬을 잡거나, 종종 나오는 나무상자를 부수면 나온다. 체력은 7분의 1칸 정도 차는 듯.

• 코가-콜라 : 이 게임 최강 힐 아이템.
먹는 즉시 체력이 1줄 찬다. 한 줄이 풀피로 찬다는 이야기. 보인다면 꼭 먹자. 가끔 나오는 자판기를 폭파하거나, LPG가스 통 같은 것을 폭파 해도 준다.

• 구급상자 : 적십자가 새겨진 초록 바탕의 물체. 먹으면 4.5분의 1만큼 체력이 찬다. 초반 이후로 잘 안 보이는 물건.
• 고기 : 훌륭한 체력 회복 수단. 곰이나 랩터, 기타 동물을 잡으면 드랍된다. 먹으면 5/7칸 정도의 높은 힐량을 보여준다.
• 꼬치 : 닭을 잡으면 드롭되는 체력회복 아이템. 나는 산탄을 쐈는데 꼬치구이가 나오는 건 넘어가자 치느님의 위엄

4분의 1 정도의 그럭저럭 괜찮은 힐량을 보인다.

4.2 체력 비회복

• 별
스탬프에 나오는 그 별처럼 생겼다. 먹으면 속도가 별의 자전속도만큼 빨라지는데,그래서 별인건가 이것을 이용하여 깨는 11-3 스테이지가 있는데,
난이도가 참으로 기괴하다. 별을 먹고 점프를 해서 다음 블록에 도달해야 하는데,[10] 타이밍과 위치를 잘잡아야지 안 그럼 망하기 쉽다. 한 번 성공하고 나면 쉬운 편.[11] 지속시간은 약 10초 정도

• 열쇠
잠겨있는 공간을 열 때 사용되며, 닫을 수도 있는 것 같지만, 한 스테이지에선 한 종류의 열쇠를 하나만 주기 때문에실제론 불명. 파랑, 노랑, 빨강색으로 이루어져 있고, 적을 죽이거나, 필드에서 얻을 수 있다.

5 오브젝트

  • 나무상자 : 엄청 많이 보게 되는 오브젝트이다. 부수게 되면 대부분 안에 비타오빠가 들어있지만, 빈 경우도 있고, 열쇠가 나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12] 나무 몽둥이로 2대면 부서지므로 총알 낭비는 자제하자.
  • 케비넷 : 안을 열어보면 열쇠나, 탄약, 체력회복 템이 대부분이다. 간혹 빈 경우도 존재하며, 이 안에 블루몬이 들어가 있는 흠좀무 경우도 있어 통수를 때리기도 한다.
  • 자판기 : 실제 돈을 넣고 뽑아먹진 못하고. 때려서 터뜨리면 코커-콜라를 준다. 다만 은근히 터뜨리기가 힘드므로 탄약 여유가 있을 때 하는 것을 권한다.
  • 열쇠 : 열쇠를 얻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이 게임의 요소이다. 간혹 열쇠로 잠긴 곳은 그 색에 맞는 열쇠로만 열 수 있기 때문. 대놓고 어디다 던져 주는 경우가 많지만, 간혹 블루몬을 잡거나,심지어 잡지 말라는 화이트몬을 잡거나, 상자를 부숴야 있는 경우도 많다. 열쇠를 빠르고 안전히 찾는 것이 빠른 클리어의 관건.
  • 지뢰 : 자주는 아니고 어쩌다가 한 번씩 간간히 나오는 오브젝트.

말 그대로 지뢰라서, 피아구분을 하지 않고 밟는 즉시 터지며 근처에 스플레시 데미지가 들어간다. 딜량이 무시할 정도는 못 되므로 최대한 밟지 않게 주의하며 클리어를 노리자. 참고로 지뢰를 밟으면 뛰쳐오르는데. 스테이지 2에서 이걸 이용하여 들어가는 방법이 있다. 또, 돌격소총같은 저렴한 무기로 쏴서 격발시켜 주위의 적을 처치할 수 있다.

  • 시한 폭탄 : 딱 한 스테이지에만 등장하는 오브젝트.[13]다이너 마이트 여러개를 묶고 시한 폭탄 같은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손 모양을 눌러 작동 시키며, 작동 10초 후에 폭발하여 근처에 데미지를 준다. 꽤나 강한 데미지를 주는 편.

6

6.1

• 블루몬

이 게임의 핵심인 적. 빨간눈에 이름처럼 파란색이다.

기본적으로 때려서 공격하지만, 일부는 권총을 들거나,[14]앉거나 서있거나, 다리를 들고 돌거나[15] , 달리거나, 군복을 입고 몬들을 얼차려 시킨다거나, 바주카포를 들거나, 배꼽 인사를 한다거나,[16][17] 랩터를 타고 있는 등 여러가지 모습으로 존재한다. 당연히 헤드샷이 약점이고, 블루몬을 전부 죽여야 미션을 클리어 할 수 있다. 체력은 1줄.


• 화이트몬

전체적으로 불루몬을 빼다 박아놨다. 모습의 경우, 하얀 몸에 부메랑 모양의 선글라스(?)를 끼고 있다.

다만 블루몬의 경우 랩터를 탄 상황을 자주 볼 수 있고, 화이트 몬의 경우에는 포탑 로봇(가칭)을 타고 있는 경우를 더 많이 볼 수 있다. 죽여도 상관은 없으나 죽이면 감점. 초반에는 별 상관 없지만 중반에 이것이 심해진다.[18]
후반부까지 깬 유저들이라면 평범하게 권총으로 에임 맞춰서 헤드샷 가능한 경우가 많을거다. 체력은 블루몬과 같이 1줄.

• 그레이몬

기본적인 인터페이스는 블루몬과 몸이 이름처럼 회색이다. 똑같지만, 체력 2줄 그래봤자 스나이퍼나 권총 헤드샷엔 한방거리다. 이다.주로 7~10초반까지 잠깐 나오며, 그 이후론 자주 안나온다. 대부분 군복을 입고 등장한다.

여담으로 군복을입은 바리에이션인 파워 그레이몬은 공격력이 곰과 동일하다!

6.2 기타

  • 랩터

공룡. 대부분 블루몬이 탑승하고 있으며, 블루몬을 죽여도 랩터는 안죽는다. 제법 빠른 2-3스테이지부터 등장하고 후반부로 갈수록 빈도가 줄어들 뿐 꾸준히, 잊을만하면 나온다. 공격력은 1줄. 선딜과 공속이 느리기 때문에 근접전이 가능하다. 대부분 실패하지 피는 3줄.

2-6(닭 잡는 날)부터 등장하는 성가신 적. 일단 꾸준히 등장하며 괴롭힌다. 랩터는 요리조리 무빙하면 공속 때문에 근접전이 가능하지만, 얘는 빠른 선딜때문에 그냥 죽는다. 어디선가 갑툭튀 할 지 모르거나 끊임없이(11-5), 상자에서(11-1, 11-2스테이지가 이에 속한다.)나오는 등 신출귀몰하다. 공격 속도는 (선딜 제외) 2초이고, 게다가 체력마저도5줄이다. 한마디로 원펀맨. 그래도 죽창7에는 한방이다. 갓죽창

  • 포탑 로봇

자동 조준 기관포를 장착한 사족보행 로봇. 때에 따라선 곰보다 무서운 적. 주로 화이트몬이 탑승해있다.
스나이퍼가 6발이하로 남아있다면 만나지 말자. 이 로봇은 은색 부분의 몸통을 맞춰야지만, 딜이 들어가고[19] 스나이퍼로 조준을 해도 절반만 딜이 들어간다. 피도 3줄이니 스나이퍼로 6발을 맞춰야 쓰러트릴 수 있다.[20][21][22] 공격 속도는 곰보다 0.5초[23]정도 빠르다. 공격력은 4분의 1~3분의 1 정도인데, 기준에 따라 달라지는 듯 하다. 공격 속도때문에, 5초내로 플레이어가 녹는다. 밑으로 피하면 안맞는다고 한다.[24] 이를 이용해 다리 사이에서 위로 공격을 해서...고자라니! 쉽게 잡을 수 있다. 이 경우 매우 가까이서 쏘기 때문에 권총이든 샷건이든 갈기면 된다[25]. 피는 서술했다시피 3줄.

  • 포탑

위의 포탑 로봇과는 다르게 고정되어 있다. 은근히 범위가 넓어 신경 쓰이나 슈류탄, 스나이퍼 총, RPG7로 한 방 이므로 걸리적 거린다면 바로바로 치워주자.
체력은 1줄이며, 체력이 닳으면 자폭한다. 스플래시 데미지가 적용된다.

  • 폭탄

말그대로 '폭탄'.
생김새는 흔히보는 도화선 달린 검은 폭탄에 화난 얼굴이 그려져있는 생김새이다.
가까이 가면 플레이어를 인식하고 꽤 빠르게 쫓아와서
플레이어의 초근접 거리에서 폭발해 피해를 주고 밀쳐낸다.
작은 폭탄은 4분의 1, 큰폭탄은 3분의 2 가량의 피해를 입히는 듯하다.

잘못하면 맵 밖으로 떨어져 죽을 수도 있다!
  1. 참고로 이 회사는 휴대폰 게임은 이 작품밖에 못 만들었다. 안습
  2. 어디까지나 컨트롤이 받쳐줘야한다. 처음 접한 FPS 또는 스마트폰 게임이 이 게임이라면, 위 방법대로 현질도 나쁘진 않다.
  3. 근데 이상하게 중반부터 잘 안 준다.
  4. 또는 하위 호환.
  5. 이게 약간 애매한데, 돌격 소총은 빠르게 돌격하며 나아가는 용도, 권총은 귀찮은 적이나 몬들을 처치할 때 쓰이는 지라,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하위호환이라고 단정 지을 순 없다. 어찌됐든 권총이 더 좋은건 사실이다.
  6. 제법 많이 라고는 하지만 2발 맞추면 죽는다.
  7.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며, 날아가서 터지기 까지 꽤나 오래 걸리는 편이다.
  8. 유일하게 키큰 포탑로봇은 2방이다
  9. 속도가 낮을 경우, 몬이 밀리기만 한다.
  10. 사실 첫 블록에서 저격총으로 클리어가 가능하다.
  11. 사실 첫번째 블록이 상대적으로 작아서 어렵다.
  12. 곰이 나올 수도 있다!미친 거 아냐?
  13. 스테이지 5-4
  14. 권총이나 바주카포를 든 블루몬은 플레이어를 무기로 공격한다. 그리고 바주카를 벽에 쏘게 하여 자살을 시킬 수도 있다
  15. 이 상태에서 맞으면 공격력이 진짜 세다.
  16. 진짜 이런다.
  17. 이럴 때 가까이 가면 다리를 들고 돌면서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공격력이 엄청 세니 조심하자.
  18. 물론 후반에 없다는 것이 아니라, 후반엔 이것으로 인한 감점이 덜한 것이지 절대로 없는 것이 아니다.
  19. 실험결과, 포탑은 딜이 안들어간다. 일부 초보들이 이것을 버그라고 생각하게 한다.
  20. 쓰러질 때 폭발하는 모션이 있지만, 스플래시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는다. 데미지가 플레이어에게 아주 적지만 간혹 들어간다.
  21. 다른 무기로도 딜이 들어가나 공격범위가 긴 무기가 주로 들어간다.
  22. 스나이퍼-처치 가능을 넘어선 처치 전용, 스틱 수류탄-겨우 반 줄 까는 무쓸모 템, 죽창7-1500원 캐시템과 맞먹는 2줄 데미지. 단, 약간의 스플레니 데미지 존재, 샷건-둘째 가는 죽창, 곰도 무력화 시키는 이녀석도 로봇 앞에선 무력화 된다. 산탄식인지라 범위가 넓고 길이가 짧은지라 딜이 안닿는다...망했어요 광선검 실험결과 무려 한 번의 공격으로 피를 두 줄 뺀다.역시 캐쉬템 화염방사기는 추가 바람.
  23. 선딜은 곰이 역으로 빠르다.
  24. '밑'의 기준이 포탑의 범위에서 90도 밑이라 카더라.
  25. 빠따로 실험한 결과 45대에 죽는다 개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