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계

신성광생 사유환마의 여덟개의 세계로 이루어진 세계관. 이우혁의 세계관의 중심이다.
작품 중에서 치우천왕기의 세계관에서 팔계가 생겨나고, 왜란종결자에서 팔계와 천기를 둘러싼 싸움이 벌어진다.
참고로 이우혁의 공식 홈페이지는 카테고리를 이 팔계의 이름으로 8개로 나누었다.

본래는 신계, 생계, 사계만 있었으나 후에 성계, 광계, 유계, 환계, 마계가 추가된다

1 정(正) 4계

1.1 신계(神界)

그 자체가 하나의 세계이자 하나의 모습인 세계.
팔계의 지도자이자 우두머리라 볼 수 있다.

1.2 성계(聖界)

천기를 창조하는 세계. 생계의 인간이 도를 깨우치면 이곳으로 온다. 자부선인으로부터 비롯된 세계.
수장은 성계 성황 이라는 존재의 언급이 있으나 등장한 고위층은 삼신대모 정도이다
신장과 선녀들이 소속된 곳이기도 하다

1.3 광계(光界)

등장한 고위급은 비추무나리. 순수하며 정령에 가까운 비추무리라는 전사들이 있고 이들을 총동원하면 마계를 봉쇄할 정도이며

1.4 생계(生界)

우리가 사는 세계. 창조가 가능한 세계는 성계와 생계 둘뿐이다.
성계, 광계, 사계 등 다른 세계의 인물들은 생계에서 파생되어 나온 존재들.

2 사(邪) 4계

2.1 사계(死界)

저승. 이 세계의 모습은 인간의 믿음에 따라서 바뀐다. 같은 사계라도 인간, 동물, 별을 관장하는 곳으로 나눠져 있다. 인간은 심판을 받고 윤회하지만 동물의 경우 그런 거 없이 바로 윤회한다고 한다.
사계의 존재들 역시 생계에서 났으며 저승사자와 같이 어떠한 이유로 윤회를 포기하고 사계에 머물게된 자는 생계의 기억은 세심천의 물을 마시고 잊어버린다.
수장은 염라대왕.

2.2 유계(幽界)

중간계의 팔계회의에 나온 대표자는 무명령. 상대적으로 영적인 질은 낮는 존재들이 많은지 사계에 임시 파견된 신장 둘의 합공에 600에 달하는 무리가 도망갔다고.
본편에서 비록 영적인 질은 낮으나 압도적인 수로 사계를 압박하는 행동을 취했다

2.3 환계(幻界)

반선반악의 자유로운 존재들의 세계.
신수고립자 같은 도를 깨우친 짐승들이 소속되어있다.

2.4 마계(魔界)

혼돈선인에 의해 태어난 유계와 함께 신계의 말을 안 듣는 말썽 많은 세계. 사실상 만악의 근원. 마수들이 있으며 그 서열은 1위부터 쭉 있다.
참고로 마수들의 수는 1위~10위는 각 1명, 11위부터는 2배씩 늘어난다.
즉, 마수들의 수는 10+2+2x2+2x2x2+2x2x2x2.....해서 10+첫항이 2이고 공비가 2인 등비수열의 합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