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레 스코어

야구에서 쓰이는 비슷한 개념에 대해서는 케네디 스코어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축구에서 최종 스코어가 3-2로 결정되는 경기를 뜻한다.
축구 황제 펠레가 가장 재미있는 스코어라고 언급하면서 펠레 스코어라는 이름이 붙었다.

2 왜 재미있나?

축구는 보통 골이 잘 안 나오는 종목 중 하나인데, 대개 한 골 차 경기는 끝까지 동점 상황을 만들려는 뒤쳐지는 쪽과 어떻게든 틀어막으려는(혹은 골을 더 넣으려는) 앞서는 쪽이 서로 물려(가끔 예외 경우도 있긴 하지만) 양 팀 모두 끝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는 경기로 알려져 있다.

펠레 스코어는 여기에 골까지 많이 나온 경우로, 90분 동안 총 5골이 나온다면 산술적으로 18분(추가 시간 포함 시 약 20분 내외)마다 한 골씩 터져야 하는데 축구에서 이 정도로 골이 많이 나왔다는 건 먼저 3골을 넣어 앞서가다가 2골을 먹고 그 다음 분위기가 완전히 따라가는 쪽으로 됐다든가, 아니면 한 골씩 번갈아 가면서 넣으면서 서로 동점과 우위를 반복하는 형태가 되었든 서로 난타전을 했다는 이야기.[1]

이런 경우 경기가 끝날 때까지 긴장을 늦출 수 없을 뿐 아니라 골까지 많이 터져 이것들이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보는 입장에서는 재미있는 경기가 되는 것이다. 물론 응원하는 팀이 이런 걸 하면 끝까지 똥줄을 타게 된다.

하지만 똑같이 1점차라도 스코어가 10-9하는 식으로 골이 너무 많이 나온다면 양쪽 다 수비가 시망이라 뻥뻥 뚫리고 있다는 뜻이므로 별로 재미있는 경기는 되지 못한다. 물론 응원하는 입장에서는 높은 확률로 심장이 떨리는 동시에 속이 터져서 죽는다.

3 펠레 스코어가 나온 대표 사례

  1. 승리 팀 입장에서, 선취골 → 동점골 → 역전당함 → 동점골 → 재역전이 가장 이상적인 형태이다.
  2. 2:0 으로 앞서다가 역전패 당해 재미는 커녕 기분만 잡친 사람이 대다수라고...펠레 의문의 1패 일본인 입장에선 꿀잼인데?'펠레:한국 우승가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