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삼랑

鮑三娘

1 개요

화관색전의 등장인물. 관색의 아내.

참고로 아래의 내용을 보면 알겠지만 포삼랑은 별명이다. 한자를 직역하면 포가장의 셋째 딸.

포가장의 포원외의 셋째 딸로 발군의 무예와 미모를 자랑하여 많은 남자들에게 구혼을 받았지만 상대하지 않았다. 대신 집 앞에 자신의 가족들을 전부 이기고 마지막으로 자신과 싸워서 이기면 결혼해준다는 말로 자신의 남편감을 기다렸다.

그녀의 미모를 탐낸 남산의 산적 두목인 염강이 포가장을 포위하고 결혼을 강요하자 자기 스스로 창을 휘둘러서 염강을 관광보내고 쫓아버렸다.

염강을 쫓아보낸 지 며칠 후 관색이 그녀를 아내로 삼기 위해서 결투를 신청하였고 결국 주인공 보정을 받은 관색에게 패배하여 그의 아내가 된다. 이후 쭉 관색과 함께하다가 관색이 죽은 후 포가장으로 돌아간다.

삼국지 본편에는 등장하지 않는 가공의 인물이지만 중국 사천성에 포삼랑묘가 실존하며 관색과 의기투합하여서 가맹관을 지켰다고 기록되어 있고 남만 정벌전에 부부가 함께 참전을 하였다는 등 수많은 일화가 전해진다. 물론 신뢰성은 0에 가깝다. 여긴 가공의 지명인 낙봉파까지 만들어서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동네다.

2 미디어 믹스

2.1 삼국지 시리즈

Baosanniang-rotkxi.jpg
삼국지 11
삼국지 12,13

삼국지 11에서 첫 등장. 능력치는 72/83/56/36/75로 나온다. 특기는 연전. 그나마 자기 시아버지에게 도움이 된다. 시아버지는 나선첨 크리티컬 먹이느라 공격도 안 받으실텐데? 남편보다 나이가 2살 정도 많다(...). 아직 결혼은 못했다.

삼국지 12에서는 짤렸다가 PS3판과 PK에서 추가되었다.구하라? 전법은 공방일체이지만 오로침공전 한정으로 오나라편이 되었다.어? 그 대신 반준은 촉나라편이 되었다.(...) 전법이 쓰레기인 무장과 전법이 매우 좋은 무장을 바꿨습니다.

삼국지 13에서도 관색의 아내로 등장한다. 관색은 그래서 시작부터 두 명의 아내를 지니고 시작한다. 전법은 아군의 기동력을 올려주는 속공명령이며, 적성은 창병과 기병 A, 궁병은 B이다.

2.2 삼국지대전

1L4N0SU6.jpg
삼국지대전 3.1 버전의 포삼랑. 일러스트레이터는 쿠가와라 카즈키.

2.3 진삼국무쌍 시리즈

포삼랑(진삼국무쌍) 항목 참조.

3 관련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