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토수쿠스

포스토수쿠스
Postosuchus Chatterjee, 1985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미분류로리카타(Loricata)
†라우이수쿠스과(Rauisuchidae)
†포스토수쿠스속(Postosuchus)
P. kirkpatricki(모식종)
P. alisonae

500px-Postosuchus.jpg
텍사스 공과대학 박물관에 전시된 골격


크기 비교도


골격도


데스마토수쿠스와 포스토수쿠스의 골격

1 개요

포스트(Post)[1]악어라는 뜻을 가진 라우이수쿠스과에 속하는 주룡류이다. 중생대 트라이아스기 중기 때 북아메리카에서 서식했다. 학명의 뜻처럼 악어를 닮았지만 악어형류에도 끼이지 않는 독자적인 목을 갖고 있다.

2 구조적 특징

성체 기준 몸길이 4m에 몸무게는 250~300kg 정도 나갈 것으로 추정된다. 단검 같이 생긴 이빨들이 달려 있는 매우 커다란 두개골이 특징. 앞다리는 뒷다리에 비해 약간 짧다. 이런 특징은 포스토수쿠스가 이족보행 동물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것도 반직립이 아닌 직립. 어느 학자에 의하면 직립으로 서행하면서 짧은 앞다리를 이용할 수 있었을 것이라 한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는 학자들이나 가설도 존재한다. 1995년 머리라는 학자의 주장에 따르면 무겁고 거대해서 사족보행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외 일부 학자들의 주장으로는 조각류 공룡들처럼 2족보행 또는 4족보행을 서로 대체할 수 있는 선택적 이족보행을 했을 것이라는 것도 있다. 근연종으로는 테라토사우루스가 있다.

3 대중 매체


공룡대탐험 1부에서 출연했다. 플라케리아스를 잡아먹던 최상위 포식자로 나왔으나, 이후 가뭄과 동족과의 싸움으로 인한 깊은 상처 등으로 인해 죽게 되고 그간 상대도 안되던 코일로피시스 무리에게 먹히게 된다. 트라이아스기 포식자 자리를 조룡류에서 공룡으로 물려주는 것처럼 연출되었다.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도 전시가능한 고생물로 나온다.
  1. 미국 텍사스 주에 위치해 있는 도시 지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