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계

생물 분류로써의 일반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동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동물계에 해당하는 생물목록에 대해서는 동물계 생물목록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악마의 열매 종류
초인계동물계자연계

1 개요

원피스에 등장하는 악마의 열매의 한 계통(대분류).

動物系(ゾオン)/Zoan[1]

열매를 먹은 능력자에게 해당 동물의 능력을 부여해준다.

초인계가 능력자에게 부가되는 '특수한 능력'에 중점을 둔다고 한다면, 동물계는 전반적인 신체능력 강화에 중점을 둔다. 동물계의 경우는 해당 동물의 특성[2]이 능력으로써 부여되기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봤을때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대체로 수수하다. 강인한 짐승의 힘을 그대로 부여받기 때문에 단순히 육체적으로만 봤을때 동물계는 초인계보다 뛰어나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로브 루치의 발언에 의해 증명된 바 있다. 쵸파의 말에 의하면 육식동물로 변하는 능력자의 경우 초식동물에 비해 비할 수 없이 흉폭하고 위험하다고 한다.

사실 초인계나 자연계 능력자들이 능력을 응용하여 고속이동이나 활강을 보여주는 경우도 많지만, 순수하게 신체능력 자체를 상승시키는 능력은 동물계밖에 없다. 게다가 사용자의 원래 능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신체능력이 더욱 배가되는 덕에 비능력자 중에서의 강자들이 갑자기 먹어도 별다른 개발 없이 활용이 가능한 열매에 속한다. 가시가시 열매나 고무고무 열매의 경우에도 도핑 기술이 있기는 하지만 이 경우 열매의 순기능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능력을 응용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일 뿐인더러, 안정성 면에서는 동물계 능력자의 3단 변신과 비교할 바가 못 된다.[3]

다만, 초반에는 주역 인물들이 대부분 초인계/자연계 인물인 데다가 간간히 등장하는 동물계 능력자들도 대부분 조연급으로 그다지 강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해 존재감이 없는 능력처럼 표현되었다. 사실 능력에 따라 다채롭고 변화적이며 스케일이 큰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초인계/자연계 열매와는 달리 동물계는 당장 신체 능력의 월등한 향상 정도 외에는 상기한 두 종류의 열매에 비해 능력이 주는 임팩트가 다소 떨어지는 면이 있다. 그래도 CP9의 주요 적 3인과 흰 수염 해적단의 1번대 대장 마르코가 동물계 능력자로 나와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어 동물계 열매의 저력 또한 재평가 되었다.[4]

인간형, 수인형, 동물형 3가지[5]로 신체변화가 가능하며, 보통 전투시에는 인간과 동물의 특징을 모두 가진 수인형태를 가진다. 단, 예외적으로 사람사람 열매를 먹은 토니토니 쵸파는 독창적인 연구로 3가지 외에 4가지의 추가형태를 가질 수 있지만, 부작용이 심한 럼블볼을 먹어야 한다. 2년 후에는 약 성분이 몸에 쌓였는지 럼블볼 효과가 패시브가 됐다.

현재 '물건'에 악마의 열매를 먹이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묘하게 동물계에 치중된 것처럼 보인다. '열매가 의지를 가졌을 리 없다'는 우솝의 말도 있고 뭔가 비밀이 있는 것 같다. 결론은 또 떡밥... 다만 이 비밀에 대해서는 대강 추측이 가능한데, 동물계의 영문 표기 'Zoan'의 원어로 추측되는 'Zoanthropy(동물화 망상)',"동물계 중에서도 '육식종'은 흉폭함이 남다르다"라는 언급, 임펠다운 옥졸수들의 도무지 인간의 행동이라곤 보이지 않는 모습,[6] 열매를 먹은 사물들이 진짜 동물처럼 행동하는 모습 등을 근거로 동물계 능력자는 해당하는 동물의 본성을 갖게 된다라고 추측할 수 있다. 일반 능력자는 원래 인격과 동물의 본성이 공존하고, 옥졸수처럼 각성한 능력자나 자의식이 아예 없는 사물은 동물의 본성만을 갖는다는 것.

생물 분류학[7]적으로 같은 종에 속하는 동물의 경우 열매의 이름은 같지만 모델이 다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8] 정확히 어느 레벨에서 분류하는지는 좀 애매하다. 예를 들면 개개 열매의 자칼, 늑대등은 식육목의 개과라서 과로 분류되는것 같으면서도 소소 열매의 기린은 소목의 기린과라서 목으로 분류되어 있으니 말이다. 다만 작가가 밝히길 '모델의 차이 자체가 열매의 차이'라고 하니 이러한 분류는 단순히 작중 세계관의 사람들이 편한대로 붙인것으로 봐도 된다.

원피스 19권의 페루의 대사에 따르면 새새 열매 등 '비행종'은 다섯 종밖에 확인 되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이것이 동물계 중 5종인지, 악마의 열매 전체를 통틀어서 5종인지는 불명인데다, '확인된 것'이지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더 있을 수도 있다.

동물계 능력자의 경우 열매 능력을 극한까지 깨우친 각성의 경지에 도달했을 경우 엄청난 맷집과 회복속도를 가진다고 한다. 주로 임펠다운의 옥졸짐승이 이에 해당되는데, 어쩌면 쵸파의 럼블볼 3개(2년 후엔 1개) 모드도 일시적인 '각성'에 해당하는 능력일지도 모른다.

해양생물에 관련된 동물계 열매는 상당히 곤란할 듯하다. 바다에 들어가면 힘을 못 쓰게 되는 악마의 열매 능력자 설정과 모순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를 어인이나 인어 등의 종족들이 대체하고 있어 등장하지 않을 듯하다. 그러나 엄연한 수생형인 도롱뇽-아홀로틀의 능력자가 등장하였고, 원래 생태상 물을 멀리할 수 없는 양서류가 물에도 못 들어간다는 부조리함을 보여주었다.

흰 수염 해적단 휘하의 한 해적이 해양생물인 바다코끼리 얼굴을 하고 있어 세이우친?? 해양생물과 관련된 동물계 열매 능력자란 떡밥이 돌았으나, 위의 이유와 원피스라는 만화 자체가 개성있는 얼굴을 한 캐릭터가 많아 확실치 않다.[9]

상기했듯 이제까진 다른 두 계열의 열매에 비해 저평가를 받긴 했으나, 앞으로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열매이며, 특히 고대종(古代種)환수종(幻獣種) 열매의 존재가 밝혀짐으로써 동물계도 흔들흔들 열매, 수술수술 열매 등의 최상급 초인계 열매처럼 자연계 못지않은 열매가 존재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어쩌면 백수(百獸)라는 이명을 가진 카이도가 그런 넘사벽급 동물계 열매의 위력을 보여줄지도.


환수종(幻獣種)에 속하는 열매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 동물로 변하는 능력을 준다. 불사조로 변할 수 있는 마르코부처로 변할 수 있는 센고쿠가 대표적이다. 이런 환수종 능력자들은 일반적인 동물계의 변신능력에 추가로 그 생물이 지닌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다.[10] 환수종은 자연계보다 더 드물다고 하며, 지금까지 본편에서 2 종류, 게임에서 2 종류가 나왔다. 인조 악마의 열매 능력자이기는 하지만 모모노스케도 용으로 변신하는 걸 보면 아마 환수종 능력자로 분류되지 않을까 추정된다. 게임에 등장한 두 개의 환수종인 개개 열매 모델 바케다누키박쥐박쥐 열매 모델 뱀파이어 등이 치트키 수준으로 강한 모습을 보여준 것을 감안하면 앞으로 나올 모델들, 특히 환수종 계열에서 넘사벽 수준의 능력이 많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고대종(古代種)에 속하는 열매는 현재는 존재하지 않는 생물로 변하는 능력을 준다. 리틀 가든에 공룡이 사는 것 같지만 상관없어 원피스 세계관이 아닌 현실세계 기준으로 생각하면 편하겠지 지금까지 나온 고대종 능력자는 디에스 드레이크 두명이다. 디에스 드레이크는 어떤 육식 공룡으로 변할 수 있고 잭은 매머드로 변할 수 있다. 언뜻 보기에 일반적인 동물계 능력자보다 육체능력이 강해 보이지만, 어떤 면에서 일반적인 능력자보다 좋은지 정확히는 나오지 않았다. 스크래치멘 아푸에 의하면 고대종은 자연계정도로 드물다고 한다.환수종보단 한단계 낮다 여태까지 등장한 고대종 능력자 두 명의 모습에서 미루어보면, 김새게 벨로키랍토스같은게 튀어나오지 않는 한은체급차가 엄청나다는 강점이 기본적으로 존재한다.

본편에서는 사황 카이도의 주축 간부들이 고대종과 환수종 동물계 능력자일 확률이 높다.

다만 특수한 계열의 동물계 능력자들이 조명받는 것에 비해 고대종과 환수종을 제외한 일반적인 동물계 능력자들은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동물계의 가장 안정적인 형태라고 할 수 있는 수인형과 크게 다를 바 없는 육체를 타고난 밍크족이라는 종족이 등장하면서 동물계 능력자들의 희소성이 대폭 하락했다. 신체능력 면에서 동물계 능력자에게 밀린다는 묘사도 없고, 해당하는 동물의 특성도 백분 발휘할 수 있으며, 오히려 모든 종족원들이 신세계에서 한가닥 하고있다는 점에서 미루어보면 이쪽이 기본스펙이 더 강해보인다. 딱히 악마의 열매를 먹어서 이렇게 된 것이 아니니 자유롭게 헤엄도 칠 수 있고, 기회만 된다면 열매를 하나 더 먹을수도 있다.[11] 동물계 능력자들에게는 없는 일렉트로닉이라는 특수능력이 주어져있어 3단 변신을 제외하면[12]많은 면에서 일반적인 동물계 능력자들의 상위호환이다.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펑크 하자드 편에서 시저 클라운에 의해서 수백개 이상의 인조 악마의 열매가 만들어지고 있었음이 드러났다. 다른 계통들도 인조 악마의 열매가 만들어지고 있었다는 설정이 드러나지 않는 이상 동물계가 가장 개체가 많은 계통이 될 듯.

거기다가 세계 최강의 생물이라는 백수(百獸) 사황 카이도돈키호테 도플라밍고에게서 이 동물계 인조 악마의 열매를 대량으로 사들이고 있고 그의 휘하에는 무려 500여 명이상의 동물계 능력자가 있다는 사실 또한 밝혀졌다. 거기다가 카이도 본인도 이명과 무투파라는 사실 때문에 동물계 능력자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으니 섣부른 판단은 금물이지만... 여하튼 이후 카이도 본인과 휘하 해적단 세력이 제대로 등장했을 때 동물계가 재조명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여담으로, 모든 악마의 열매들의 외형이 소용돌이 무늬로 공통되어 있는 것에 비하여 동물계 인조 악마의 열매들은 이중 동그라미 무늬라는 특징이 있다. 다만 지금껏 나온 인조 열매들은 딱 두 개 뿐이므로 이 특징이 모든 인조 열매들에게 공통된 특징인지는 아직 불명. 자세한 사항은 추가바람.

2 종류 일람

환수종은 ★, 고대종은 ◆ 표시.

- 모델 젖소, 코알라, 코뿔소, 얼룩말, 치와와[13]
- 모델 자칼, 닥스훈트, 달마시안, 늑대, 바케다누키★(게임)
- 모델 레오파드, 치타(TVA 오리지널)
- 모델 코끼리, 매머드
- 모델 아홀로틀
- 원피스에 등장하는 동물계 악마의 열매. 모델 두더지로 추정. 바로크 워크스의 오피셜 에이전트인 미스 메리 크리스마스가 먹었다.
- 모델 [14]
- 모델 뱀파이어
- 모델 말벌, 장수풍뎅이, 거미(추정), 애벌레(추정)
- 모델 킹코브라, 아나콘다, 티라노사우루스(추정)◆
- 모델 대불★, 사람[15]
- 모델 거북[16]
- 모델 들소, 기린
- 모델 팔콘, 불사조★, 이글(극장판)
  1. 일본판의 조온은 고대 그리스어로 동물을 뜻하는 조온에서 따온 것 같고 영어의 Zoan은 동물화 망상(Zoanthropy)에서 따온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2. 날개를 이용한 비행, 맹수의 이빨과 발톱 등, 다만 물 속에서 헤엄은 못 치는 관계로 바다에서 사는 동물의 능력을 지닌 악마의 열매는 일체 없다.
  3. 루피의 기어의 경우 현 시점에서는 상당한 안정성을 보여주지만 이것도 레일리에게 2년이나 수련을 받은 끝에 나온 결과물이다. 처음 쓸 때 당시 상황을 보면 농담으로라도 안정적이라고는 말해주기 힘들었고 기어 3은 되려 애물단지로 보일 정도였다.
  4. 그러나 지금까지 등장한 동물계 능력자 중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 캐릭터는 로브 루치의 고양고양열매 모델 레오파드를 제외하면 대부분 환수종, 고대종 뿐 일반 동물계 열매가 아니다. 다만 이들 극 희귀종을 제외하면 대부분이 자칼, 매, 들소 등 먹이사슬의 정상과는 거리가 있는 동물이었던 만큼 로브 루치처럼 자연 생태계에서의 최상위 포식자들을 모델로 한 열매가 나올 경우 좀 더 위상이 올라갈수도 있다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5. 동물이나 사물이 먹을 경우 원래 형태가 인간형이며, 해당 동물로 완전히 변형하는 것이 동물형태다.
  6. 일단 말을 못한다. 일반 동물계 능력자는 변신 형태에 관계없이 말을 할 수 있다.
  7. 참고
  8. 열매 이름 때문이다. 일본어 기준으로 항상 2음절이다. 형용사나 영어를 동원해서 억지로라도 2음절을 맞춘다.
  9. 밍크족에 대한 설정을 고려하면 해당 캐릭터는 바다코끼리 밍크족일 가능성도 있다.
  10. 늑대인간으로 변신하는 재브라나 페가수스로 변하는 피에르는 환수종이 아니라 원래의 모습과 동물계 형태가 섞인 것 뿐이다. 임펠다운의 옥졸수들의 경우, '각성'했기 때문에 모습이 바뀐 것.
  11. 하필이면 먹은게 또 동물계여서 티가 덜 나다 뿐이지 페콤즈가 열매를 먹은것으로 추정된다.
  12. 근데 페루같이 동물형태에 특별한 메리트가 주어져있는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동물계 능력자들은 어차피 수인형을 제일 많이 사용한다.(…)그래도 도루돈이나 폭시해적단의 치키치타같은 캐릭터를 보면 아무래도 이족보행인 수인형보단 동물형의 달리기 속도가 더 빠르므로 기동성면에서는 동물형이 훨씬 뛰어나다.당장 작중에소 가장 등장빈도가 높은 동물계 능력자인 쵸파만해도 먼거리를 빠르게 이동할땐 무조건 동물형 모습으로 이동한다.
  13. 물론 열매명은 소소 열매-젖소 등이겠지만 항목이 따로 작성되었으니 이렇게 게재한다.
  14. 정확한 종은 불명.
  15. 쵸파의 경우 아직까지 모델이 언급되지 않았다. 환수종이라는 추측이 오가고 있지만... 후에 정식모델이 나오면 수정바람.
  16. 정확한 종은 불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