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틀:유기회합물

600px-Tannic_acid.svg.png
폴리페놀 중 하나인 탄닌산.

폴리페놀이란 식물에서 발견되는 페놀화합물의 일종이다. 페놀 구조가 2개 이상으로 구성된 분자물질이며 벤젠, 페놀과 달리 독성을 띄지 않는다. 폴리페놀의 종류로는 탄닌, 플라보노이드, 카테킨등이 있다.

식물이 자외선, 활성산소, 포식자 등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드는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그 예로는 검은 콩의 검은 색소, 녹차의 떫은 맛 등이 있다.

여담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웰빙열풍을 타고 맥심 폴리페놀이란 커피믹스가 등장했다. 그래봐야 인스턴트 커피(...) 한 잔 안의 폴리페놀이래봐야 사과 반 쪽 분량 될까말까한 정도. 그냥 녹차를 자주 마시자.
드림 카카오도 언제부턴가 폴리페놀이 듬뿍 들었다고 광고 문구를 기재하기 시작했다. 사실 카카오에 폴리페놀이 많은 건 사실이지만, 신맛을 제거하고 초콜렛에 어울리는 쓴맛을 내며 색을 우리가 아는 진한 갈색으로 만들기 위한 알칼리 처리 과정인 '더치 프로세스'를 거치면 폴리페놀이 많으면 90%까지도 파괴되어 버린다고 한다. 만일 건강을 위해 카카오 제품을 찾는다면 이왕이면 더치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은 것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