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아웃 4/모드/몬스터

1 시스템 개선 및 추가

  • Realistic Death Physics - No Animations 크리쳐가 죽을 때 비현실적으로 죽는 모습을 현실적으로 바꿔준다. 예를 들면 권총에 맞고 저 멀리 하늘로 날아오르는 슈퍼뮤턴트를 들 수 있다. 이러한 홈런 맞은 상황에 운이 나쁘면 시체도 못 찾아 고생하게 된다. 옵션 파일로 죽을 때 쓰러지는 애니메이션도 제거하는 것도 있으니 선택해보자.
적들이 죽을 때 특수무기(에너지 무기나 근접무기)로 죽일 경우, 크리티컬로 죽는 모습의 비율(레이저로 재가 되거나, 플라즈마 웅덩이가 되거나)을 변경한다. 아예 안나오게 하거나 죽일때마다 나오게 적용도 가능하다.
  • No weapon drop on death 적의 무기가 시체와 따로 드랍되는 모습을 시체에 종속되도록 바꿔준다. 무기 습득은 모드 설치 이전 처럼 시체에서 루팅 가능하다.
  • More Spawns 더 많은 적들이 스폰되게 만든다. 다만 오브젝트가 많아지면 게임이 느려지므로 컴 사양에 맞춰 설치하자.
몬스터 스폰 확률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것의 특징은 사전 조정이 아닌 게임 내에서도 조정이 가능하단 점으로, 특정 아이템을 추가하여 그걸 통해 조절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특히 빛나는 바다를 진짜 마경으로 만들어주는데 원자교단 대 슈퍼뮤턴트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아직 불안정해서 세이브 파일이 아작날 수 있다고 하니 주의.
  • EncounterZoneNoLimit 인카운터 존의 몬스터 레벨링 제한선을 99까지 올린다. 그러나 아직 가보지 않은 인카운터 존에 한해서만 작동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모드 적용 시점은 새 게임을 시작할 때라고 한다.
  • High_Level_Scale 플레이어 레벨보다 10~50 더 높은 레벨의 몹이 스폰되게 한다.
모든 일반 몹을 레전더리로 바꾼다. 세기말 적 모드
레전더리 적의 체력을 더 늘린다. 그런데 그 늘어난 체력이 안보이는 버그가 있어, 분명 피격됐는데 체력이 안줄어 보인다.
말 그대로 전설로만 내려오던 몹들을 중간보스급 레벨로 등장시키는 모드다. 다만 모델링은 스탠드얼론이 아닌 기존과 신화간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대체된다. 예를 들어, 이 모드에서는 ET몹이 추가되는데, 폴아웃 에일리언의 모델을 사용하며, 프랑켄 슈타인은 슈퍼뮤턴트 모델을 사용한다.
또다른 보스 소환 모드다. 위의 모드와 달리 신화적인 것보다 실제 커먼웰스에 있을법한 보스를 추가한다.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며 그에 따라 보상도 달라진다. 현재 영상으로 확인된 곰 보스의 경우, 난이도가 얼마나 되는지 모르지만 사이즈는 일반 야오과이의 배인데다, 미사일을 여러방 날려도도트 데미지로 받고 있다. 아이고 맙소사 최근 보스를 리스폰 하게 만드는 모드가 등장했다.

적들이 더 집요해지는 모드. 더 멀리 쫓아가고 더 멀리 찾아다닌다. 다만 더 오래 찾아다니는지는 불명.건물 안으로 대피해도 죽을때까지 쫓아오는 모드도 있다. 참고로 실내의 의미는 던전 내부란 의미다. 즉 적들을 피해 던전으로 들어가도 로딩창이 지나갈 때까지 벌벌 떨어야 한다는 것.

레벨 스케일링되는 적들의 장비가 랜덤으로 나오게 한다. 즉 레벨 1이어도 좋은 무기나 방어구들이 나온다는 의미. 초반 아이템이 너무 구려서 더 쉽게 얻을 수 있다는 희망도 있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재수 옴 붙을 경우. 레벨 5~7 레이더가 팻맨을 들고 설칠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궁극의 복불복모드.

동물형 적에게서 캡이나 잡템이 나오지 않게 해준다.
센트리봇이나 유틸리티 프로텍트론의 붉은 빛이 캐스팅되도록 만들어준다. 실내에서 마주할 때 좋은 모드. 오토매트론도 적용된다.
크리처들이 죽거나 레전더리가 변이할 때 내는 소리를 없애준다.

2 전장 세팅

  • Monster Battle Royal at Spectacle Island 서바이벌 난이도 상태의 스펙타클 아일랜드에서 대량의 몬스터를 무작위 위치에 소환하게 만드는 모드다. 소환몹은 구울, 슈퍼뮤턴트 시리즈(수어사이드는 없는 듯 하다.), 마이어러크 시리즈, 데스클로 시리즈가 있으며, 서로서로 배틀로얄을 벌인다. 물론 가능하다면 주인공이 여기 참여해 깽판치면서 몰살시킬 수 있다.진 폴아웃무쌍 다만 모드는 아니고 콘솔키를 추가해주는 정도이며, 범위는 스펙타클 아일랜드 한정인듯 하다. 여담으로 페이지에 있는 영상을 보면 전쟁터라기보다 쥬라기공원을 보는 듯하다. 세기말 인도미누스 렉스가 있으니 당연하지.
위의 모드를 만든 모더가 만든 모드로, 이번에는 렉싱턴에 전장을 깔아놓는다. 다만 렉싱턴까지 모드를 통해 정착지를 확장한 상태라면 정착지가 개판이 될 여지가 매우 높다.
이번에는 포트 하겐을 전장으로 만든다. 다만 이번에는 레이더만 100명이 나온다.
캐슬을 전장으로 만들어버리는 모드다. 안에서는 야생동물과 구울들이, 밖에서는 슈퍼뮤턴트가 쳐들어온다.
퀸시 대학살에 대한 복수에 알맞게 퀸시를 전장으로 만들어준다. 다만 이미 퀸시는 거너 영향력 아래이기 때문에 기존 적을 격파 안했다면 팻맨 맞을 일은 각오해야 할 것이다. 당연히 적은 거너만 나오며 특이하게도 100명의 거너가 적으로 나오는 것 외에도 10명의 미닛맨이 아군으로 등장한다. 다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레이저 머스킷vs어설트 라이플
렉싱턴 근처에 있는 캠브릿지 주변을 전장으로 만든다. 주변 마커를 포함하는 대규모 전장을 제공하며 250명의 적을 스폰시킨다.
슈퍼뮤턴트 근거지 중 하나인 스카이 브릿지를 전장으로 만들어준다.
보스턴 서쪽에 있는 트리니티 플라자 주변을 전장으로 만들어준다. (트리니티 타워가 아니다.) 출현 몹과 팩션은 뮤턴트, 원자교탄, 페럴구울, 레이더이다.
디펜스 모드의 현 끝판왕으로, 정말 체계적인 디펜스 모드이다. 난이도 조절 뿐만이 아니라 각 레이더 그룹별 특징, 보스몹에 보상까지 철두철미 하다. 등장 몹은 야생 동물과 레일로드를 제외하고 전부 다 등장한다.
폴아웃 세계관을 좀비 아포칼립스'로 만들어버리는 모드다. 주변에 페럴 구울이 적게는 5마리, 레벨 스케일링에 따라 5~15마리가 스폰되게 하며, 이런 지역을 150군데를 마련했다. 구울을 더욱 더 흔하게 보게 만들어주며, 헤드샷으로만 죽일 수 있다. 앙대 일부 NPC나 몹이 구울로 환원될 수 있은 주의. 추가적으로 방사능 데미지를 겁나 먹이는 종류도 추가된다고 한다. 거기에 옵션 선택으로, 몰랫, 데스클로, 로봇, 거너와 레이더를 선택적으로 좀비로 만들어 좀비밭으로 만들 수 있다. 하다보면 다른 게임 하는 맛이 날거라 예상된다. 하위에 있는 리텍스처 모드와 상성이 매우 좋다.
인 게임에서 스타워즈를 찍을 수 있는 모드. 미친 콘솔키로 몹들을 소환하는 게 아닌, 수류탄과 팻맨 MIRV로 소환할 수 있다. 여기서 소환되는 것은 다스 베이더스톰 트루퍼로 다스 베이더는 수류탄으로, 스톰트루퍼는 MIRV로 소환할 수 있다. 문제는 다스베이더는 아군 취급인데 스톰트루퍼는 적 취급이다. 머나먼 우주의 하극상 당연히 여러 모드를 응용한 것이기 때문에 필요한 모드가 꽤 많은 편.

인카운터 존에서 더이상 적이 등장하지 않도록 만든다. 정착지 확장 모드와 궁합이 좋은 모드.

아예 리스폰을 막아버린다. 즉 한 번 싹쓸이하면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대량의 페럴 구울을 소환하는 콘솔키를 추가한다.

NPC가 리스폰되는 기간을 늘려주는 모드다. 반대로 더 빠르게 리스폰되는 모드도 있다.
위의 리스폰 모드를 더욱 구체적으로 제시한 모드. 정확히는 기본 바닐라에서는 일반 리스폰은 인게임으로 168시간(7일), [클리어]지역 리스폰은 480시간(20일)이다. 이 비율을 8단계의 옵션으로 조절할수 있다. 최단일 경우 일반은 하루, 클리어 지역은 이틀만에 리스폰되며, 최장일 경우 기본은 한달, 클리어 지역은 7개월 보름 가량 된다. 또 다른 리스폰 타이머 모드
전장 개선 모드로 스폰 지역을 늘려주며, 다양한 적들이 등장한다. 스나이퍼와 같은 적들도 존재하고, 플레이어 레벨보다 높은 적들이 스폰된다. 거기에 더해 베에모스나 마이어러크 퀸과 같은 보스급 몹들을 포함한 레전더리 신규 몹들이 스폰된다.
대규모 혼전을 세팅해놓는다. 현재는 세 곳으로 렉싱턴 (레이더 대 레이더) ,볼트 95 (거너 대 레이더), BADTFL(거너 대 신스 대 레이더)
대량의 스폰장소 및 스폰량 추가모드. 비교적 빠른 속도로 추천속도가 올라오고 있다.
인카운터 존의 적들 레벨을 플레이어에 맞춰서 등장하게 해준다. 레벨 20에는 레벨 20의 적들이, 레벨 90에는 레벨 90가량의 적들이 등장하게 된다.

3 몬스터 개선 및 추가

거의 모든 몬스터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모드다. 심지어 일부는 체력을 조금이나마 리젠시키도록 만들어주거나. 에너지 저항, 스피드 향상 등이 부과된다. 압권인 것은 라드로치1000 방사능 저항을 줌으로서 방사능에 완전 면역이 됐다.. 이상한 것은 이 모드에 적용 되는 건 버티버드나 신스와 같은 기계형 몬스터 외에도 적 터렛마저 올려준다는 것이다.
데스클로의 dt값을 올려 더욱 더 터프하게 만들어준다. 이외에도 받는 데미지 자체를 줄여버리는 모드도 존재한다.
데스클로를 황무지의 최종병기로 만들어버린다. 공격력과 방어력, 체력을 향상시켜 일종의 중간 보스급으로 만들어놓는다. 그런데 이게 그저 레전더리 수준이 아니라 데미지는 평균 3.4배, 레전더리는 평균 4배, 체력은 15배(!!!)로 껑충 뛰어올라서 바닐라 데스클로 체력이 510인데 이걸 깔면 6510이 된다. 더군다나 레전더리는 중간에 체력을 회복하므로 레전더리는 적어도 기본x25~28배가 된다. 세기말 최종병기 그러나 다행이도 퀘스트 중에 필히 만나는 데스클로는 적용되지 않는다 한다. 할거 다하고 새로 나올 dlc 투기장과 조합하게되면 좋을 모드. 정착민 처형식
야생동물 몹의 레벨 스케일링과 공격력, 방어력을 한 층 강화해준다. 물론 여기에 데스클로도 포함된다.
레이저 터렛을 약간 너프한다. 기존에 반구형 레이저 터렛은 다른 터렛보다 막강해 자주 죽는데, 이 모드는 공격력 자체를 줄이는 것이 아닌, 발사율과 충전 시간을 늘리는 것으로 너프하였다.
버블 터렛이 전원이 내려가 있을 때는 파괴가 불가능한 버그를 고쳐준다.
볼트 81의 악명 높은 몰랫의 버그를 고친다. 원래는 주인공만 물어서 체력을 10 깎지만, 동료를 공격하거나, 아무거나 물어뜯는 등의 버그가 발견된다고 한다.버그가 아닌 거 같은데? 이를 수정하는 것. 아쉽지만 패널티 픽스가 아니다. 다만 파워아머를 입은 상태에서 패널티를 막아주는 모드는 하위에 기술되어있다. 반대로 체력을 영구적으로 50 깎아버리는 흉악한 모드도 있다. 앙대
라드스택의 어그로를 끌지 않는다면 동료도 공격하지 않게 만드는 모드. 야생 동물 중 거의 유일하게 비선공 적이여서 그런지 자비롭게 풀어주는 모드가 등장했다. 그러나 우리는 사슴고기를 먹고 싶을 뿐
고질라라는 이름을 가진 초 거대 데스클로를 스폰하게 만든다. 무려 사이즈만해도 일반 데스클로의 7배다. 2층에서 때려야 머리에 정면으로 박힐 정도. 공격력과 맷집도 어마무지한지 사냥 적정 레벨이 51이라고 한다. 그래도 사기템 앞에서는 무력하지만 다른 모드와도 호환이 어느 정도 된다고 한다. 대신 데스클로가 필수로 등장하는퀘스트에서 이 놈이 등장할 경우 크기 때문에 콘솔 없이는 클리어 못 하는 경우가 있다. 자세한 건 스포일러이므로, 신중하게 설치하자.
  • Kaiju of the Commonwealth - Godzilla 고질라를 추가한다. 그것도 고유 모델링으로.(...) 그러고보니 초기 미국판 고질라는 방사능에 쩔어서 만들어진 거였다. 다만 알파버전이라서 좀 엉성한편.
수중생물을 추가한다. 즉, 돌고래와 물고기 추가 모드. 그러나 원래 모션이 없다보니 움직이는 게 엄청나게 부자연스럽다.
다양한 무기와 새로운 적들을 추가해주는 오버홀모드나 몬스터도 많이 추가되기에 이쪽에 기재. 데스클로 변종이라든가, 낙인찍힌 자(!)들이 주로 빛나는 바다 지역에서 스폰된다. 약간의 용량을 들었기 때문에 낙인찍힌 자들은 붉은 피부의 구울이라는점까진 구현했으나 차림새는 아무래도 모하비 황무지 디바이드와 다를수밖에 없다. 무기에 관해서는 폴아웃 4/모드/아이템/무기를 참조. 단, 뉴베가스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했는지 스팀팩 효율이 낮아지고 부상은 따로 추가된 의사 왕진가방으로 해야한다거나, 하늘색깔이 바뀐게 좀 이상할수도 있으니 이부분은 FO4edit로 직접 수정하든지 하자.
구울 텍스처의 감마값을 올려 좀 더 명확하게 주름잡힌 모습을 구현한다.
마이어러크 껍질을 무슨 아다만티움 급으로 딴딴하게 만들어주는 모드. 이걸 깔면 데미지가 거의 안들어간다.
암컷 데스클로를 추가한다는데 그게 슴가 추가로 구현해주는 모드(...) 쟤는 파충류 기반일텐데?[1]
신화급 데스클로 전용 텍스처를 부과한다.
  • More Deathclaw Variety 데스클로 버라이어티를 늘려준다. 다만 모델링까진 아니고 컬러링을 새로 추가하는 정도.

4 몬스터 리텍스처 및 리모델링

현재 다양한 몬스터 리텍스처 모드가 등장하고 있다. 다만 제대로 분위기에 맞춘 것부터, 약을 한사발한거도 있으니 주의하자.

대규모 리텍스처 모드로 몬스터들을 더욱 더 흉물스럽게 만들어준다.
야생동물의 텍스쳐 색감을 더 진하게 만들어준다.
구울 리텍스처 끝판왕 모드로, 페럴 구울 시리즈를 진짜, 엄청나게, 어마무지하게, 매우매우 흉물스럽게 만들어준다. 농담 아니고 베데스다의 벌레사랑을 그대로 구울에 구현시킨듯하다. 그것도 스킨 종류마저 다양화시켜서 단순 부상이나 썩은 피부부터 피부가 날라가 있거나 아니면 뼈가 보이는 부상을 구현시켜놓을 정도다. 협동조합 정착지에 이 시체가 나뒹구는 걸 보면 썩은내가 화면에서 풍겨지는 게 느껴질 것만 같다. 예시 이미지 링크르 보고 확인해보고 설치하길 권장한다. 레알 혐짤주의
페럴 구울 텍스처를 워킹 데드 에 나오는 워커와 같이 만들어준다. 유감스럽게도 행동은 전혀 워커스럽지 않다. 이 보면 경악하겠다. 세기말 워킹데드

폴아웃 1과 2에서 나온 구울들처럼 피부톤을 녹색/갈색/핑크 톤이 섞인 듯한 색으로 바꿔준다.

벌레몹의 사이즈를 더 크게 키워준다. 꺄아아아ㅏ아아아앙ㅇ아ㅏ악!!!!!!![2]

마이어러크를 컬러풀하게 만들어준다. 킹이나 헌터, 퀸을 제외한 일반형의 바리에이션을 늘려주는데, 화려하다기 보다는 일반 게의 색감을 많이 가져온듯한 색감이다. 어딜 봐서?

발광 야생 들개를 지옥에서 온 들개처럼 바꿔준다. 붉게 빛나면서 불타는게 압권. 같은 모더가 지옥에서 온 데스클로도 만들었으니 참고. 다만 좀 불안정한 것 같다. 세기말 디아블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폴아웃 4/모드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난생은 따로 모유 수유를 할 필요가 없어거 유방이 발달할 이유가 없다. 그냥 돌연변이 여유증인가보지 뭐.
  2. 여담으로 딱히 모드가 아니더라도 저 비슷한 사이즈의 라드로치를 볼 수 있는데... 다름아닌 전설적인 라드로치 게다가 이번작 라드로치는 날아서 덤벼드는 능력이 생겨버려전설적인 라드로치도 날아서 돌격한다! 1인칭 화면으로 플레이하면 거대하고 시커먼 뭔가가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