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볼

Football/Futbol

축구, 럭비, 미식축구 등의 통칭.

보통 축구라고 번역하지만, Football이라는 단어가 가리키는 스포츠는 나라마다 다를 때가 있다. 그리고 유럽 라틴 문자 사용권에선 풋볼이긴 하지만 스펠링이 Futbol인 경우도 많다.

고대 풋볼(…)은 지금과는 달리 룰이 명확하지 않은 스포츠였다. 이 시대의 풋볼은 아일랜드에는 풋볼의 고대형태에 가까운 게일릭 풋볼로 남아 있으며, 그 외에 영국의 시골 지방에서는 축제 형태로 남아있기도 하다.

이것이 영국에서 협회를 만들면서 손을 쓸 것인가, 쓰지 않을 것인가로 조직이 크게 나누어졌고 럭비와 Association Football이 분화되었다. 흔히 축구라고 하는 FIFA에서 주관하는 스포츠는 Association Football을 가리키는 것이다.

미국에서 Football이라고 하면 미식축구(American Football)이다. 축구는 사커(Soccer) 라고 한다. 그리고 왠지 캐나다에는 규칙이 조금 다른 캐나디안 풋볼이 따로 있고, 오스트레일리아에는 오스트레일리안 풋볼이 따로 있으며.켈트인들에겐 게일릭 풋볼이라는 럭비+축구 같은 자기들 토종 풋볼이 또 따로 있다.(…) 여담이지만 축구의 인기가 워낙 높은 유럽 사람들, 특히 종주국인 잉글랜드인들은 Soccer 라는 단어를 사용하면 알게 모르게 불쾌해 한다. 그들에게 축구는 무조건 Football이고 Soccer는 미국인들이 American Football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유사성으로 보면 럭비 리그와 럭비 유니언이 당연히 비슷하고, 미식축구와 캐나디안 풋볼이 Gridiron Football로 묶일만큼 비슷하다. 또 오스트레일리안 풋볼과 게일릭 풋볼은 정기적으로 교류전을 할만큼 비슷하다. 어떤 형태건 발로만 하는 축구인 football/soccer가 100년 이상 철저하게 단일 규칙을 유지하면서 전세계에 전파된 반면[1], 럭비로 파생된 football은 나라별로 어레인지를 거치면서 수많은 바리에이션을 낳아서 국가별로 규격이 다른 탓에 축구의 월드컵만큼 단일 단체구기 스포츠로 전세계적인 인지도와 명성을 얻지는 못하게 되었다.

참고로... 각국에서 가장 많은 관중을 끌어 모으는 구기종목[2]들을 들자면,

  • 영국 - 축구
  • 미국 - 미식축구
  • 오스트레일리아 - 오스트레일리안 풋볼
  • 뉴질랜드 - 럭비 유니언
  • 아일랜드 - 게일릭 풋볼


전세계적으로야 축구가 제일 인기가 있지만 다른 풋볼종목도 다 강력한 홈그라운드 지역을 하나씩은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만... 럭비리그나 캐나디안 풋볼은?[3]

'공이 웃으면?'이라는 질문의 답변이기도 하다. 좌중이 싸늘해지는 뒷감당은 바나나 킥으로 마무리하자.
  1. 물론, 축구의 파생종목으로는 경기장 규격제한을 변경해 어디서든 할 수 있도록 만든 풋살비치 풋볼이 있는데 이 종목은 FIFA가 관할하긴 하지만 철저할 정도로 축구와 분리시켜놓았다.
  2. 풋볼 계열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구기종목 전체에서 가장 많은 관중을 동원하는 그 지역의 최고 인기 종목이다.
  3. 리그는 그래도 호주 동해안 일대(ex.시드니)에선 오스트레일리안 풋볼을 능가하는 인기를 자랑하지만, 캐나다 풋볼은 본토에 무지막지한 넘사벽이 하나 계셔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