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기동신세기 건담 X에 나오는 거점과 전함의 이름.
2 프리덴 - I
프리덴 - I는 지구연방군(통칭 구 연방)이 개발한 알프스급 육상전함을 쟈밀 니트휘하의 벌처들이 개조한 것으로 구 지구연방군과 우주혁명군이 지상에 남긴 거점과 물자의 수집, 벌처들의 교역에 사용되으며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 최초의 빔병기가 탑재 되지 않은 레귤러 아군전함이란 특이점으로 건담월드에 한획을 남겼다.
함장은 쟈밀 니트이며 함의 승무원들은 사라 타이렐, 토니야 맘, 키드 살사밀, 텍스 파젠버그, 신고 모리였지만 이후 가로드 란과 티파 아딜이 추가 되고 전속 호위계약을 통해 위츠 수와 로아비 로이가 추가 된다.
함에 수납된 MS는 가로드의 건담 X, 위트의 건담 에어마스터, 로아비의 건담 레오파드이며 후에 가로드가 탈취한 건담 DX가 추가 된다.
함선 내부에는 마스터 치프인 키드 살사밀이 모은 수많은 MS의 부품과 MS부품을 개조하여 만들어낸 오리지널 부품들이 상비되어 있어서 박살난 건담 X를 개수한다던가 건담 에어마스터를 건담 에어마스터 버스트로 건담 레오파드를 건담 레오파드 D로 강화하기도 했다.
프리덴을 적대시하는 신지구연방군의 등장 이후 격전을 치루던 중 납치된 티파 아딜을 구하기 위해 가로드 란이 셔틀로 우주로 올라갈 때 가로드가 탄 셔틀을 격추하기 위해 급습해온 신 지구연방군의 이동 요새에 의해 대파, 닥돌해서 이동요새와 동귀어진 했다.
3 프리덴 - II
식별 ID와 콜사인이 프리덴인 우주전함(식별 ID도 프리덴 - I의 것을 그대로 사용한다).
북미의 반 신지구연방 조직이 구 지구연방의 우주전함인 바로나를 개조하여 제작 한것으로 보이는 함선으로 카리스 노틸라스에 의해 프리덴 -II라고 명명 되었다.
함에 새로 수납된 MS는 카리스의 베르티고와 에닐 엘의 제니스 커스텀이며 파라 시스의 G팔콘이 추가 된다.
4 프리덴 - III
훗 날 키드 살사밀이 운영하게 된 MS수리점.
5 기타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쟈밀의 기본적으로 높은 회피능력+NT능력이 합쳐져서 '슈로대 사상 최초로 회피가능한 UC 전함'이 탄생했다. 3차 알파의 배틀7처럼 쟈밀이 빠져나가고 나면 무리.
아무튼 대대로 무장은 주포 하나. 소대제인 슈퍼로봇대전 Z에서도 이 무장 하나만 들고 나왔기 때문에, 전투능력은 기대하지 않는 쪽이 낫다. ALL 공격도 아니고 무개조시 데미지가 3000도 안된다. 후반 가면 데스티니 계열의 적 기체에는 바리어에 막혀서 0데미지다. 대신 수리/보급기능이 달려있으니 이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자.
그리고 불행하게도 프리덴 II 는 슈로대에서 한번도 반영되지 못했다. 흑흑
여담으로, 왠지모르게 프리덴의 승무원들은 대다수가 나이에 비해 노안이다 (...) 함장인 쟈밀이 가장 어른이긴 하지만 아직 30세밖에 안됬고 나머지 크루들 대부분이 10대들이 많은걸 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