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구왕 통키(SFC)

개요

1992년에 슈퍼패미컴용으로 발매된 피구왕 통키 게임. 비주얼 카드배틀 형식의 패미컴 통키 게임 두 개(피구왕 통키1(패미컴), 피구왕 통키2(패미컴))를 출시한 선소프트에서 큰맘먹고 액션 스포츠 장르의 통키 게임을 출시했지만 똑같이 1992년에 나온 피구왕 통키(MD)에 완전히 가려 빛을 보지 못한 비운의 게임이 되고 말았다.

비운의 게임이 된 이유는 메가드라이브판이 워낙 잘 만들어진 명작이라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던 면도 있지만 게임 자체도 문제가 많았기 때문이다.

우선 장점부터 찾아보자면 MD판에 비해 스토리가 충실하다는 점과[1], 패미컴 버전만큼은 아니지만 민대풍, 태백산등의 필살슛을 나름대로 잘 구현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다.

하지만 그 외에는 그저 한숨만(...) 우선 슈퍼패미컴용 게임임에도 그래픽이 그리 뛰어난 편은 아니며 BGM도 전체적으로 피구왕 통키에 맞지 않는 음울하고 어두운 분위기라 오히려 사기를 떨어뜨리기까지 한다. 배경도 단순한 편이고 가끔 안개가 낀 맵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오히려 눈이 아플 정도로 방해가 된다.[2] 타이틀 화면에서 선택할 수 있는 것은 게임과 옵션인데,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키배치 뿐이다. 난이도 조절이나 게임 룰 조절, 사운드 테스트 그런 거 없다(...)

무엇보다도 큰 문제는 게임 자체가 정말 재미없다는 것. MD판과는 달리 기본 설정이 피구 정통 룰을 따르며 한 번 공에 맞은 캐릭터는 무조건 아웃이다. 즉, 제 아무리 통키나 태백산이라도 공에 한 대 맞으면 그냥 아웃. 경기장이 MD판에 비해 더럽게 좁고 선수들 움직임도 엄청나게 딱딱한데다 점프한 상태에서 던진 공은 상당히 잡기가 어렵기 때문에 시작하자마자 통키가 아웃되는 경우가 상당히 흔하다. 이는 상대팀도 마찬가지라서 MD판에서 볼 수 있는 필살슛 되돌리기 대결 같은 건 꿈도 못 꾸고 공 던짐 - 퍽!(아웃) - 공 던짐 - 퍽!(아웃) - 공 던짐 - 퍽!(아웃) - ... 이런 장면밖에 나오지 않는다. 즉, 이 게임 기준으로 강팀은 다른 거 다 필요없고 "캐치력이 강한 선수가 많은 팀"이 된다. 둘이 공을 같이 맞아서 더블아웃이 되는 수도 있는데, 그 연출을 보면 정말 맥이 빠진다(...) 가끔 맞고 튕겨나온 공을 잡아서 세이프가 되는 경우도 있다.

시간이 실제로 10분 주어지지만 게임의 특성상 픽픽 아웃되다보면 대부분 1분 안에 끝나게 된다. 그래서인지 스토리모드는 꽤 긴 편. 하지만 등장 팀의 수는 매우 많지만 세인트 애로즈나 블랙 아머즈, 아라사키, 사천왕 선배, 그리고 최종팀 외에는 대부분 듣보잡 팀인데다가 팀원들의 얼굴 조차 다들 클론이며 팀별 개성 그런 거 없다. 즉, 스토리모드라 해도 그냥 어디서 나온지 모를 팀들과 무료한 대결을 펼치다가 어쩌다 주요 인물들과 한 번씩 만나는 것이 전부라 하겠다.

필살슛은 존재하지만 어려운 조작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냥 필살슛 버튼을 누르면 나간다. 그리고 밸런스 문제인지 사용횟수에 제한이 있어서 스토리모드에서는 총 3회밖에 쓸 수 없다. 하지만 상대편 선수들은 몇 번이고 계속 던진다(...)

게임은 스토리 모드 외에 대전 모드가 있으며 대전 모드에서는 스토리모드에 등장한 일부 팀이나 일부 네임드 캐릭터가 끼어 들어간 팀을 골라 대전을 즐길 수 있다. 그리고 여기서는 한 번 스치기라도 하면 아웃이라는 맥 빠지는 룰이 아닌 MD판과 비슷한 룰을 선택해서 플레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선수들의 체력이 화면에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3] 필살슛은 3번이 아닌 1번밖에 못 쓴다는 제한이 있으며 결정적으로 이 룰을 택해도 게임 골격이 변하는 것이 아닌지라 별 재미는 없다.

이런저런 이유로 인해 통키 시리즈 중에서는 처참히 실패한 게임.

참고로 통키의 필살슛은 총 3가지가 있다. 뒤돌아서 던질 때, 대쉬 중 던질 때. 대쉬 점프 중 던질 때 모두 다른 슛이 나간다. 그래봐야 던지는 자세만 다르고 실제 성능은 거의 차이가 없지만.
  1. 다른 시리즈에서는 잘 볼 수 없는 1대 1 대결까지 구현되어 있다.
  2. 에뮬레이터를 사용한다면 이 안개를 나오지 않게 할 수도 있다.
  3.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볼 수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