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울링 드림

mza_2111139642154818618.640x960-75.jpg
한국동인 게임 제작팀인 팀 아사나래가 만든 2008년 1월에 발매한 비주얼 노벨. 사용 엔진은 팀 바실리스크가 무료 배포하는 바실리어트.

2013년 3월 현재는 LONK에서 스마트폰용으로 리메이크해서 앱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다.
황혼편과 새벽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4년 기준 새벽편은 개발중이다.

  • 시나리오 : loony
  • 일러스트 : 이루아
  • 메인스크립트 : 디안
  • 연출 : 자드
  • 보조스크립트 : Presto
  • 게임 BGM : flaresoft
  • 게임 OP/ED : sid sound



공식 PV. 노래는 시드사운드의 'Howling Night'. 그리고 임신떡밥의 발원지.



리메이크판 황혼편 PV. 노래는 Vin. 스토리와 일러스트는 원작과 동일하다. 그림체가 좀 달라졌는데, 채색이 좀 더 둥글둥글해졌다. 보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다소 갈릴듯. 시안이 떡대남이 됐다(..)

공식 홈페이지 폐쇄되었으니 패치 관련 문의는 이글루스를 이용하자.

지극히 평범한 고등학생주인공 주소현이 고대에서부터 이어온 '꿈꾸는 자'들의 패권다툼에 휘말린다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일단은.

음악은 오프닝과 엔딩은 SID-Sound가, 나머지 삽입곡은 Flaresoft[1]에서 만들었다. 엔딩때 흘러나오는 엔딩곡인 Lucid Dream이 정말 백미.

약간 WOD: Mage: The Ascension 같은 느낌이 나기도 하고 실제로도 시나리오 작가가 그에 대해서 언급을 했다. 뭐 작가는 오히려 정령 설정에서 체인질링 같은 느낌이 나는게 아닐까 해서 더 걱정했다지만. 주요 인물들의 이름은 대부분 북유럽 신화에서 차용.

게임 진행은 완벽한 일자형. 선택지 상당수가 진행에는 의미가 없고 대사에만 관여하며, 아주 한정된 양의 선택지만이 게임 진행에 큰 역할을 한다. 게임 오버 선택지도 몇몇개 없으니 일부를 제외하면 무조건 잘못 선택한다고 그대로 끔살당하진 않는다. 사실상 진정한 비주얼 노벨 계통이라고 할 수 있다. 엄밀히 말해서 게임성은 거의 없고 정말 말 그대로 그림과 음악이 곁들어진 소설. 뭐 만원짜리 소설치고는 아무리 못 쳐줘도 그만한 값은 하는 정도였으니 상관은 없을듯.

리메이크판은 PC판 원작을 기준으로 중간중간 약간의 수정과 추가가 되어 있는 것을 제외하면 스토리와 루트 모두 거의 동일하다. PC판에 비해 개그씬이나 전투씬 등의 세세한 연출이 발전했다. 황혼편과 새벽편으로 나뉘어 출시되는데, 황혼편에서는 사하/펜릴 루트 돌입 후 소현이 티르의 왼팔을 먹고 펜릴의 힘을 완전히 각성하여 최고로 HIGH한 상태로 오딘과의 결판을 지은 뒤 레티/삼태극 루트 돌입에 해당하는 루프 부분에서 끝나며, 남은 스토리는 새벽편에 추가 시나리오와 함께 나올 예정. 2012년에 황폰편 상/하가 나온 뒤 13년도에 새벽편이 나올 예정이었지만 어째서인지 15년이 되도록 소식이 없다. 특이하게도 PC판의 저주라도 걸린건지 튕기는 오류가 좀 심하게 난다고 한다(…)

판매시 가격은 한화 10000원. 예약판은 특전으로 캐릭터 얼굴이 그려진 카드를 한장 더 주고 휴대전화에 걸 수 있는 액정 클리너를 같이 줬다.

발매연기가 좀 된대다가 발매 이후로도 진행중 튕기는 무시무시한 버그가 연발로 나왔기 때문에 원성이 심했던 게임. 하지만 최종 패치 이후로는 어느정도 안정된듯 하다. [2]

현재 패지키판은 발매가 종료되었고 재판 계획도 없다는 듯. 팀 아사나래 자체가 하울링 드림 하나를 제작하기 위해 결성된 프로젝트 팀인지라 후속작도 나올 확률이 없어 보인다. 공유해도 된다는 카더라 있지만 공유를 허가한 적 없다. 발매 초기에 팀 아사나래 쪽에 들어왔던 몇 가지 문의에 대한 답변 중 한 농담이 와전되어 전해진 것. 관련 포스팅 제작진의 댓글을 확인할 수 있다.

등장인물

에인헤야르의 주력 전사 중 한명. 금발의 쇼타(…) 소년으로 원작 북유럽 신화처럼 펜릴에게 손을 먹혔기에 그에 대한 원한을 품고 있다. 잃어버린 손에는 검을 장착해놨다. 전투씬에만 손이 보이고 스탠딩 일러스트상으로는 손이 멀쩡한 것으로 봐서는 평소에는 오른팔의 검이 손처럼 변하는 듯. 리메이크판에서는 평소 오른손으로 있는 검을 뽑아 왼손으로 휘두르는 것으로 바뀌었다.
은발의 소녀로 오딘의 직속 간부에 해당하는 발키리 중 한명. 둘이면 레티와 필적하고 셋이면 레티도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만큼 전투력이 상당하다. 단검에 궁니르의 능력에 해당하는 필중의 룬을 새겨 던지는 기술을 사용한다.
장발에 단안경을 걸치고 코트를 입고있는 장신의 미남.[3] 작중 룬 마술의 1인자로, 본인의 무력 또한 압도적이다.
  1. 심태한, 뉴에이지 작곡가이다. 게임에 쓰인 곡들은 주로 프리소스다.
  2. 제작엔진인 바실리어트가 안정화되어서 그렇다.
  3. 작중 밝혀지지만 사실은 헤임달의 몸을 입은것이다. 북유럽 신화에서는 늙은이로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