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img/img link6/300/299521 8.jpg
1 개요
はちゅねミク
크립톤 퓨처 미디어의 VOCALOID 하츠네 미쿠를 SD화 시킨 인터넷 팬 캐릭터이다. 거의 준공식급의 캐릭터이며 니코니코 동화 베타 시대의 영웅이다.
2 소개
첫 등장은 'Otomania'라는 유저가 하츠네 미쿠로 파돌리기송으로 알려진 '이에바의 폴카(Ievan polkka)'를 부른 위 영상에 나온 것이다. 사실 이는 블리치의 등장인물 이노우에 오리히메가 파를 돌리는 플래시 영상을 패러디 한 것이다. 하지만, 이 작품이 너무나 히트친 나머지, 파돌리기로 유명한게 이노우에 오리히메가 아니라 미쿠 덕분으로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
원래 처음 캐릭터가 나왔을때는 딱히 이름이 없었으나 영상을 올린 원작자가 '하츄네 미쿠(はちゅねミク)'라고 후에 밝히면서 이름이 정해졌다. 참고로 잘 알다시피 오늘날 하츠네 미쿠하면 대파, 대파하면 하츠네 미쿠 이미지가 있는데 이 이미지를 만든 일등공신이 바로 이 하츄네 미쿠이다(...) 미쿠:너 때문에...
한편 캐릭터가 엄청나게 유명해지면서 미쿠를 다룬 창작물에서 하츄네가 빠지면 섭할 정도로 유명세를 타며 퍼지게 된다. 그래서인지 상기했다시피 준공식급 캐릭터로 취급된다. 그 예로 VOCALOID 오리지널 곡으로 유명한 모두 미쿠미쿠하게 해줄게 MV에서도 귀엽게 등장하고 이 외 여러 미쿠를 배경으로 한 공식 게임, 소설, 만화, 영상등에 카메오로 출연하기도 한다. 프로젝트 미라이 시리즈에서는 미쿠의 페이스 파츠로 나온다.
여담으로 캐릭터를 잘 보면 묘하게 츄루야씨 느낌이 나는데 실제로 어느정도 모티브로 뒀을걸로 추정된다.
2차창작에서 등장시 조금식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엄청 귀여우면서도 항상 멍한 표정에 신출귀몰하고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수 없는 4차원적인 캐릭터로 그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