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크립톤 퓨처 미디어(クリプトン・フューチャー・メディア株式会社)는 일본의 매체 및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본사는 홋카이도 삿포로 시 주오 구에 있으며, 줄여서 크립톤 또는 CFM이라고도 한다. 캐치프레이즈는 '소리'로 발상하는 팀(「音」で発想するチーム). 이토 히로유키가 1995년 7월에 설립하였으며, 음악 제작 소프트웨어 개발,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샘플링 CD, DVD와 효과음, BGM, 소프트웨어 악기의 개발과 수입, 판매를 하고 있다. 주요 거래처는 악기 가게, 컴퓨터 가게, 소프트웨어 유통 업체 등이다.
서브컬처 계에서는 VOCALOID(보컬로이드) 음원 개발 회사로 유명세를 떨치는 기업이다. 보컬로이드 MEIKO, KAITO, 하츠네 미쿠, 카가미네 린·렌, 메구리네 루카를 만들었다. 또한 'Project if...'라는 이름으로 프로토타입 VOCALOID를 개발하기도 하는데, 이 중 하나인 'Prototype ß(Junger März)'가 음반 이드에 도달하는 숲에 도달하는 이드에 쓰이기도 했다.
2000년경부터 휴대 전화 벨소리에 맞게 효과음 판매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음성 전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으며, 자사의 음악 레이블 KarenT에서 보컬로이드로 만든 노래를 판매하기도 한다. VOCALOID 관련 콘텐츠를 올리는 웹사이트 피아프로를 개설하기도 하였다.
크립톤의 캐릭터 보컬 시리즈 VOCALOID2의 일러스트 담당자는 KEI. VOCALOID3, VOCALOID4의 일러스트 담당자는 iXi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