博麗 冥夢 / Meimu Hakurei
동방 프로젝트의 2차 창작 캐릭터.
하쿠레이 레이무의 흑화버전.
아직 공식일러스트가없어서 팬아트로 올려있지만 공식일러스트 찾을경우 공식 일러스트로 교체바람[1]
캐릭터 고안자는 동방프로젝트 동인 작가인 마리모(毬藻)씨. 위의 그림을 그린 사람은 아니다.
원래 이름은 흑레이무(黒霊夢 : 쿠로레이무)이며, 복장은 동방향림당의 레이무 일러스트를 참고해서 만들어졌다.
제3회 동방위키 인기투표에서 6위였을 때 만들어낸 단발성 소재로,[2] 많은 인터넷 팬 캐릭터들이 그렇듯 반응이 좋아 독립된 캐릭터로 정착된 경우지만 사실 그렇게 널리 알려진 인기 캐릭터는 아니다(…).
널리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인지 일본에서 흑화 레이무에 대한 설정은 정형화되진 않았으며, 메이무라는 이름이 붙은 것 역시 이 흑화 레이무에 대한 동인설정들 중 하나. 메이무란 이름은 중국쪽에서 붙여졌고, 일본쪽에서는 쓰지 않는다. 그리고 메이무로서의 설정을 만든 사람은 중국의 동방 동인작가인 AUER씨.
훗날, 귀무녀가 나오면서, 레이무 흑화 기믹의 대명사 위치를 빼앗기기까지 했다. 덧붙여 현재 일본에서 쿠로레이무라고 하면 보통 레이무의 복장에서 배색을 검은색/흰색으로 한 쪽을 지칭한 것이 대부분이다. 모리모 씨 역시 현재는 자신의 쿠로레이무 디자인을 밀고 나가지는 않는 듯한 분위기.
일단, 레이무에 비해 성격도 나쁘고 느긋하지도 않은듯 하며, 이 외에 AUER의 하쿠레이 메이무로서 만들어졌던 설정으로는
- 하쿠레이 메이무는 약간의 결계를 다룰 수 있다(당연히 유카리만큼은 아니다). 그곳에서 자신의 검을 뽑을 수 있다.
- 하쿠레이 메이무는 불사신이다. 봉래인 같은 불사신이 아니라 영혼이 없다.[3]
- 따라서, 영혼이 없으므로 불사신이며 육체는 암흑물질로 되어있다.[4]
- 육체가 암흑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어린아이에서 성인이상까지 신체나이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5][6]
등이 있다.
이러한 까다로운 설정 덕분에 현재는 레이무와 메이무가 동일인물이 아니라는 의견도 수립, 일부 팬픽에서는 아예 동일인물이 아닌 것 처럼 서술시키기도. 3차 창작이 제대로 활성화 되지 않을 만도 하다.[7]
- ↑ 에초에 위의 일러스트도 메이무가 아니라 흑화 레이무들 중 하나이다. 메이무는 흑화 레이무 설정 중 하나이며 진짜 메이무는 머리가 보라색이다. 공식 일러스트를 찾는 즉시 수정조치 하겠음.
AUER씨 설정집조차 환상들이 한 것으로 추측되는 마당에 공식일러스트나 제대로 찾을 수 있을 지는 미지수지만 - ↑ 때문에, 레이무가 1위가 된 지금에 와서는 그녀의 능력이 순위를 올리는 정도의 능력이라는 말도 있다.
- ↑ 이 설정 덕에 흑화로서의 이미지가 약간 뒤틀리기도.
- ↑ 이 설정도 흑화로서의 이미지를 뒤틀리기도 했다.
- ↑ 또한 이 설정덕에 메이무와 레이무가 다른인물로 알려지게 되게까지 했다.
- ↑ 설정집을 보면 설명이 있으며 어린 메이무와 어른 메이무의 그림이 그려져있다.
- ↑ 그나마 귀무녀는 레이무가 세전이 비어서라든지의 이유로 폭주하는 설정뿐이다. 지나치게 정형화 된 2차 창작 캐릭터는 3차 창작에 제한을 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