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족

한국어족
한국어제주어

1 개요

영어: Koreanic languages
한국어 한자 표기: 韓國語族

언어를 비교언어학적으로 분류할 때 쓰는 어족의 하나로 한반도와 부속도서에서 쓰이는 언어들이다. 여기에는 한국어제주어가 속한다.

사실 이 용어는 현대 존재하는 언어를 묶을 때보다는 고대 한반도에서 사용되었던 여러 언어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다만 고대 한국어가 자료가 많이 남아있지 않아서 연구가 많이 진행되지 않은 상태라 자주 쓰이지는 않는다.

2 분류

한국어의 계통에 대해서는 여러 논의가 있었고, 알타이어족에 속한다는 가설이 19세기 무렵에는 설득력을 얻기도 하였다. 하지만 그 이후로 이들 언어들이 어족을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한 충분한 근거가 마련되지 못하였다. 그래서 한국어는 흔히 하나의 언어로만 이루어진 한국어족에 속한 고립어(2번 항목)라고 분류된다.

하지만 제주도 방언(제주어)를 한국어와 별개의 언어로 보면, 한국어가 제주어라는 친연관계의 언어가 있기 때문에 고립어는 아니라고 볼 수도 있다. 실제로 제주도 방언은 다른 한국어 방언과 차이점이 많고 의사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언어로 볼 수도 있다. 제주어가 별개의 언어로 구분될 정도로 한국어와 소통하기 힘들지는 않기 때문에 굳이 나눌 필요가 없다고 보는 입장도 있다. 하지만 진짜 토박이 제주어는 육지 사람이 알아듣기 힘들다.[1]

3 용례

일본어와 류큐어를 묶은 일본어족이 비교적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분류인 것에 비해, 한국어족이라는 어족 분류는 그다지 일반적이진 않다. 그 단적인 예로 위키백과를 들 수 있다. 2015년 10월 22일 기준으로 일본어족이라는 표제어는 위키백과의 37개 언어판에 등록되어 있지만, 한국어족이라는 표제어는 영어판한국어판, 일본어판, 스페인어판, 프랑스어판, 라틴어판(!) 단 여섯 개의 언어판에만 등록되어 있다.
  1. 나무위키 제주도 방언 항목의 제주어로 된 내용이 읽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안에서 서술되었다시피 해당 문서는 제주어를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젊은이들이 기여를 했기 때문에 문서의 질이 좋지 않다.